[들어가는 말]이삭이 믿음의 후손들에게 준 영적 유산은 첫째, 묵상이다. 이삭은 그 시대 문화를 따르지 않았다. 그 힘은 바로 묵상에서 나온 것이다. 말씀을 묵상하라. 그러면 실수하지 않는다. 심령이 강건해진다. 둘째, 기도이다. 결혼 후 20년간 자식이 없었다. 이삭은 묵묵히 기다리며 하나님께 기도했다. 이삭의 기도를 들으신 후 하나님이 리브가의 태의 문을 열어주셨다. 셋째, 이삭의 절대적인 순종이다. 이삭을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예표라고 부른다. 예수님처럼 그는 평화와 순종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1.이삭의 영적 유산_절대적인 순종의 사람이다.
이삭의 아름다운 신앙의 모습이 창세기 22장과 26장에 기록되어 있다. 순종의 믿음은 이삭이 인생을 풀어가는 영적인 지혜이다. 이삭의 순종하는 삶을 배워서 삶의 자리가 하나님의 축복으로 덧입기를 바란다.
1)창22장,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의 말씀에 절대적인 순종을 보여주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순종하는지를 알고 싶어 시험을 하였다. 그 시험은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믿음이 돋보인다. 또한 아들 이삭의 절대적인 순종도 너무도 아름답다. 동물 대신 자신이 번제로 드릴 번제물이라는 사실을 알고 얼마나 충격을 받았겠는가? 번제란 불로 태워 온전하게 드리는 제사 제도이다.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는 이삭의 온전한 순종이 너무도 귀하고 아름답다. 이 사건으로 부자는 엄청난 영적 경험을 했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번제로 쓸 양을 준비해놓고 계셨다. 하나님이 준비한 마지막 시험을 아브라함과 이삭은 넉넉하게 통과하였다. 이 사건이 믿음의 후손들에게 주는 영적 은혜는 엄청나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영적으로 하나 된다는 것은 축복이다. 아버지가 가는 믿음의 길을 사명의 길을 아들이 함께 동참하고 마음과 뜻을 다해 동행한다는 것은 축복이다. 이런 가정이 축복의 가정이고 잘되는 가정이다.
2)창세기 26장_ 이삭은 흉년의 계절에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했다.
(1)하나님이 이삭에게 찾아오셨다.“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2절)는 말씀에 순종했다. 순종하면 축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창26:3-5).
(2)삶의 자리가 아무리 힘들고 고달파도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약속하시면 그 자리는 축복의 자리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인생에 가뭄이 찾아오고 흉년이 찾아올 때가 있다. 하나님의 약속을 받으라. 그리고 그 자리를 지켜라.
(3)오늘 우리는 비상시국의 시대에 살고 있다. 위기이다. 위기에 순간에 첫 번째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가? 상시에는 매뉴얼대로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첫 번째 매뉴얼은 무엇인가? 말씀을 믿고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만왕의 왕이요, 창조자요, 구원자요, 치료자이신 하나님을 찾는 것이다. 위기의 순간에 모든 것이 다 막혔다고 느낄 때 그때 주님을 찾으라. 그러면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환상 가운데, 사람을 통해서 위로하시고 힘주고 인도하신다. 힘들고 어려울 때, 주님을 더욱 의지하라. 무너지지 않는다. 오히려 고난의 때 더욱 빛나는 존재가 된다.
이삭의 믿음의 본질은 절대적인 순종이다. 그래서 이삭을 우리들은 예수님의 예표로 말한다. 순종은 위기를 기회로 여는 축복의 단어이다. 명심하라.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문화는 축복 문화이다
(1)창26:6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였더니” 이삭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흉년을 피해 애굽으로 가지 않고 그땅 그랄에 머물렀다. 상황이 바뀐 것이 아니다. 그랄 땅에 흉년이 들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말씀에 순종하여 그 땅에 머물렀다. 이삭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 순종하는 문화는 축복의 문화이다. 복 받는 문화이다.
(2)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이삭도 아버지 따라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했다.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그 가정의 문화가 된 것이다. 말씀에 순종하는 문화는 축복의 문화요 성장의 문화요 성공의 문화이다.
(3)신명기 28장을 읽으라. 순종하면 어떤 복을 받는지. 불순종하면 어떤 저주를 받는지 읽으라. 그리고 줄을 그어가며 반복해서 읽으라. 그리고 묵상하라. 그리고 머리에 그 말씀을 암송하라. 가정에 축복의 문화가 흐르기를 원한다면 신명기28장 말씀에 순종하라. 성경 말씀은 우리에게 해될 것이 하나도 없다. 믿고 순종하면 복을 받고, 축복의 문화가 가문에 흐르고, 일터에 축복의 문화가 흐른다.
(4)저주의 문화는 끊어야 한다. 저주의 문화는 내 인생만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의 인생도 어둡게 한다. 이삭의 그 땅에 거주하면서 실수를 한다. 이방 땅에 거주하면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두려웠다. 아내가 너무도 아름다워서 아내로 인해서 죽임을 당할까 두려워 아내를 누이라고 속였다.
거짓말은 나쁜 문화이다, 저주의 문화이다. 실패의 문화이다. 저주의 문화는 3,4대까지 지속된다. 이삭이 왜 거짓말을 했는가? 아버지 아브라함도 흉년이 들어서 애굽으로 이주했다. 이방땅에서 거주하면서 아내 사라가 너무 이뻐서 혹시 해를 당할까 봐 애굽왕에게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그리고 애굽왕에게 아내를 빼앗기는 고통을 겪었다. 하나님이 구해주지 않았으면 아내를 애굽왕에게 빼앗기고 평생 후회하며 고통 가운데 슬피우는 인생이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똑같은 일이 아들 이삭에게도 반복되었다.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평행이론이 있기 때문이다.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이다. 온전한 성품으로 개조하는데 참으로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 시간이 들더라도 좋은 성품, 번성의 문화, 축복의 문화를 이어간다는 것은 좋은일이다.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더라도 가문의 성품을 개조하라. 저주를 끊고 축복의 문화를 여는 길이다.
(5)이삭이 실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이삭의 아내를 구해주었다(창26:9-11). 하나님의 사람인 이삭이 세상 왕에게 거짓말을 한 것으로 인해 책망을 받았다. 거짓말은 나쁜 문화이고 저주의 문화이다. 절대로 축복의 문화가 아니다. 상황에 따라 거짓말을 하다 보면 습관이 된다. 언젠가는 그 거짓말로 인해서 민망한 일을 당한다. 책망을 받는다.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우리의 거짓말로 인해서 하나님이 욕을 먹고 교회가 욕을 먹는다. 우리 모두 도매금으로 넘어간다. 예수 믿는 사람들이 더 지독하다. 거짓말이 능숙하다. 이렇게 욕을 먹는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하나님의 명예를 실추시켜서는 안된다.
이삭을 보면서 축복의 문화와 저주의 문화가 공존하는 모습을 본다. 말씀을 대하면서, 저주의 문화는 인생에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순종의 문화는 축복의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
3.말씀에 순종하면 반드시 복을 받는다
(1)블레셋 땅에 흉년이 들어서 불레셋 사람들은 농사를 망쳤는데, 이삭은 그해에 농사를 지어서 백배나 소득을 얻었습니다(창26:12-15). 이삭은 흉년의 때에 백배의 복을 받았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이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 어떤 다른 설명을 하고 있지 않다. 상황을 반전시킬 다른 대안도 없다. 지금처럼 스마트 팜과 같은 농업기술이 발전한 시대도 아니다. 오로지 자연에 의존하던 시대이다. 하늘이 태양과 비를 적절하게 내려주고, 병충해를 막아주면 농사가 잘되고, 하늘이 비를 내리지 않으면 모든 농작물은 다 죽는다. 오직 하늘만 쳐다보던 농경목축시대이다. 그런데, 흉년의 계절에 이삭은 100배의 복을 받았다. 하나님이 하신 것이다.
(2)자연에 의존하던 시대나 현대산업기술이 집약된 AI시대나 동일한 평행이론이 있다. 복의 근원은 하나님이다. 오늘날도 하나님이 도우시면 사업장에 놀라운 기적이 일어난다. 모든 여건과 상황이 사업장에 매출이 일어날 여지가 없다. 모든 회사가 다 불경기이고 매출이 없다, 그런데 내가 운영하는 기업이 일터가 놀라운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나님이 도우시면 가능하다.
우리는 꿈을 꾸어야 한다. 흉년에 복을 달라고 기도하라.
야곱이 얍복강 나루터에서 몸부림치며 홀로 그 밤을 지새우며 기도했던 것처럼, 절박한 마음으로 주님을 붙잡으라. 절박하면 살길이 생긴다. 포기하는 것을 미리 연습하지 말라. 믿음으로 일어날 것을 꿈꾸라. 성경을 믿으라.
(3)우리가 인지해야할 것이 있다. 내가 막힌 것이다. 하나님이 막힌 것이 아니다. 내가 길이 없는 것이다. 하나님은 길이 있다. 내가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방법이 있다. 고난의 세월에 하나님을 더 깊이 바라보라. 말씀을 읽고 기도하며 몸부림치라. 사람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을 구하라. 기적을 만들어라.
(4)일터가 백배의 복을 받는 축복의 터전이 되기 위해 자질을 갖추라. 탁월한 업무 능력, 순전한 인격, 사랑과 섬김, 표적과 기사이다. 표적과 기사 없이 AI가 지배하는 시대에서 우리의 일터를 세우기는 쉽지 않다. 기본적인 자질위에 하나님의 능력을 간구하라. 하나님이 도우셔야 한다. 목회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 하나님의 도움없이는 목회도 사업도 인생도 가정도 세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나이가 되었다. 기본자질 위에 하나님의 능력을 사모하라. 이것이 인생을 풀어가는 답이다.
흉년의 때, 하나님을 의지하라. 그리고 말씀에 순종하라. 흉년의 때에 선택을 믿음으로 하라. 아름다운 기독교 축복의 문화를 만들라. 순종의 결과는 백배의 복이다. 하나님은 백배 이상의 복을 주신다. 한계가 없는 분이다. 일터에서 온전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질을 갖추라. 그러면 그 복은 계속해서 자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