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룡 지음 - 한 영혼의 구원을 위해 목숨을 걸라

내가(강하룡 목사) 교회 개척 당시 여집사님 한 분이 남편을 상담해 주십사 부탁을 하였다. 집사님의 남편은 중소기업 건설사 총무로 회사 안에서 많은 일을 감당하고 있었다. 안정적인 성품에 성실한 일꾼 스타일이어서 회사 안에서도 나름 인정받았다. 하지만 신앙적인 면에서 남편은 믿음이 견고하지 못하였다. 이전에 다른 교회를 몇 년 다녔지만 결정적으로 하나님 체험이 거의 없었다.

그런데 남편의 회사에 대형 사고가 터졌다. 남편이 회사 대표의 허락을 받고 거래 업체와 계약한 내용이 파기가 되었다. 거래 업체는 큰 손실을 입게 되었다. 회사 대표는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였고, 손실액이 회사 규모 대비 상당히 컸다. 이 사건 외에 여러 가지 악재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회사가 폐업할 지경이 되었고 대표는 도망갔다.

거래 업체에서는 대표를 찾지 못하자 남편을 물고 늘어졌다. 남편에게 손해배상을 요구하였다. 비록 법적 책임이 남편에게 없었지만 거래업체에서 남편에게 매일 전화하고 찾아오고 하면서 난리를 쳤다. 남편은 심신이 피곤하고 점점 지쳐갔다. 남편은 집사님의 설득으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상담 자리로 나오게 되었다.

이 모든 이야기를 듣고 나서 나는 마음속으로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 내 마음 속에 ‘구덩이, 함정, 억울함’이라는 단어가 생각이 나면서 시편 69편 말씀이 생각났다. “나는 설 곳이 없는 깊은 수렁에 빠지며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 물이 내게 넘치나이다. 내가 부르짖음으로 피곤하여 나의 목이 마르며 나의 하나님을 바라서 나의 눈이 쇠하였나이다.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고 부당하게 나의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였으니 내가 빼앗지 아니한 것도 물어 주게 되었나이다”(시 69:2-4). 남편은 업무와 관련하여 깊은 수렁에 빠졌다. 감당하기 힘든 큰 물이 그에게 덮쳤다.

말씀을 가만히 읽던 남편은 4절에서 크게 감동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내가 빼앗지 아니한 것도 물어 주게 되었나이다.” 이 말씀이 자기의 처지를 너무나도 잘 설명해 준다고 하면서 흥분하였다. 하나님께서 살아계심과 자기를 도우실 수 있으심이 믿어진다고 하였다. 남편의 반응에 여집사님도 너무 기뻐하였다. 시간이 지나고 결국 회사는 폐업을 하게 되었고, 남편은 법적인 책임에서 자유로워졌다. 그리고 몇 개월정도 공백기를 거쳐 다른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고, 새로운 회사에서도 특유의 성실함으로 인정받으며 일하고 있다. 그 때의 체험과 확신 이후 남편은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영혼 구원은 하나님께서 주도하신다. 우리는 도구로 쓰임받기를 사모할 뿐이다. 집사님 남편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하나님께서 여전히 살아계시며 지금도 일하고 계심에 나 역시 감동되었다. 고통스런 상황 가운데에서도 힘과 위로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지금도 자녀들을 지켜보시고 인도하심에 감사드렸다.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가 흘러가는 통로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은 사람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하나님은 우리들의 입술과 삶을 통하여 영혼들을 이끌어 오신다.

출처: 강하룡 저, 『교회 밖의 탕자, 교회 안의 탕자 』

 

저자 소개

저자 : 강하룡 Kang Ha Ryong


글쓴이 강하룡 목사는 부산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컴퓨터 개발자로 수년간 직장생활을 했다. 이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목민교회, 만안교회를 섬겼다.

 

2010년 예함교회를 설립하여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전인성장연구소 대표, 일터사역훈련센터 사목, (주)참든건강과학 사목, 삼일회계법인신우회 지도목사, 달란트미션 지도목사로 섬기면서 성도와 기업인과 목회자들의 삶이 실제적으로 변화되고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목회 철학은 ‘한 사람 목회, 전인성장, 일터신앙’이다. ‘한 사람 목회’는 성도 각 사람을 한 달에 2-4회 개인적으로 만나 상담, 양육, 훈련을 하는 목회이다. 개인적으로 만나는 이유는 성도들이 성품, 삶(교회, 가정, 일터), 사역(전도, 양육) 등 전인적인 영역에서 성장하도록 효과적으로 돕기 위함이다. 이를 ‘전인성장’이라 부른다. 특별히 성도들이 일터에서 예수님의 좋은 제자로 살아가도록 돕고 있다. 이를 ‘일터신앙’이라 한다.

 

아내 박화정과 호수, 수하 두 자녀와 함께 하나님이 주신 행복을 누리고 있다. 예수님이 주시는 그 행복을 성도와 세상 사람들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 다. 저서로는 「불공평한 세상 공평하신 하나님」 「어떻게 신앙은 성장하는가?」 등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들어가는 글 _ 교회 밖의 탕자, 교회 안의 탕자

Part 1. 지옥에 간 부자, 천국에 간 거지

1. 부자가 지옥에서 울부짖다
지옥은 실제로 존재한다
지옥은 고통스러운 곳이다
지옥은 하나님과 영원히 단절되는 곳이다

2. 거지 나사로가 천국에서 환대받다
천국은 실제로 존재한다
천국은 창조의 완전함이 회복된 곳이다
지금부터 영원한 천국을 준비하라

3.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인생은 끝이 있다
한 번 태어나면 두 번 죽고, 두 번 태어나면 한 번 죽는다
말세를 사는 성도의 자세

Part 2. 천국으로 초청하시는 하나님 

4. 그 무엇보다 사람이 존귀하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기에 존귀하다
사람이 돈보다 존귀하다
하나님의 통치권이 회복된 크리스천은 존귀하다 

5. 예수님이 초청하신 사람들
간음한 여인, 예수님은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
베데스다 38년 된 병자, 네가 낫고자 하느냐? 
삭개오, 신앙생활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이다

6.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 하신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전도하신다
전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죄인은 복음을 통해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Part 3. 너는 무엇을 했느냐? 

7. 사람에게 복음을 맡기셨다 
추수하는 일꾼의 자격
언제든지 전할 수 있도록 복음으로 무장하라
회심의 원리와 증거 

8. 하나님 안에 있는 것이 능력이다
하나님 안에 있는 것이 능력이다
예수님의 이름에 능력이 있다
성령 충만이 능력이다

9. 말씀을 심어 사람을 거두라
복음은 원래 미련한 것이다
예수님을 위해 고난받는 것은 특권이다
말씀을 심어 사람을 거두라 

에필로그 _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하라
 

책속으로

“어떤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이 있는지는 죽어봐야 안다, 라고 말한다. 살아 있는 상태에서는 하나님의 존재도 믿음의 문제이고, 복음도 믿음의 문제이고, 천국과 지옥도 믿음의 문제이다. 그러나 죽는 순간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님의 살아계심과 천국과 지옥이 실체로 다가오게 된다. 그때는 ‘믿는다’는 단어는 필요가 없게 된다. 실체를 있는 그대로 보고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적 세계에 진입하는 순간 자신이 지옥에 있다면 돌이킬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다. 지옥에서는 회개의 기회가 더 이상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부자는 지옥에서 고통스러워하며 자신의 과거를 후회하였다. 하나님의 살아계심도 알게 되었다. 천국과 지옥의 존재도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미 늦었다. 돌이킬 수 있는 기회가 다시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천국과 지옥이 있는지는 죽어봐야 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어리석다. 살아 있을 때, 회개의 기회가 있을 때 천국과 지옥의 존재를 알고 믿어야 한다. 기회가 있을 때 준비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1장 부자가 지옥에서 울부짖다」중에서

“우리는 죄의 형벌보다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 자체를 먼저 아파해야 한다. 우리가 복음에 순종하면 하나님은 모든 문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 복음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올바르게 바라보지 못하고 지옥으로 달려가고 있음을 보라. 자신이 무엇을 위해 사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착각이다. 삶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자신은 결코 알지 못한다. 그들의 마지막은 영원한 절망이며 지옥이다. 그들의 마지막은 하나님과의 영원한 단절이며 견딜 수 없는 고통이다. 그들은 자신의 마지막을 모르지만 당신은 안다. 그들의 운명을 방치하고 지켜만 볼 수 없지 않는가? 영혼을 구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에 관심이 있는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는가? 예수님을 통해 죄를 해결할 수 있다는 복된 소식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그런 마음이 없다면 당신은 교회 안의 탕자이다.”
---「1장 부자가 지옥에서 울부짖다」중에서

“이 땅에서 누리는 행복은 천국에서의 영원한 행복을 살짝 엿보게 한다. 이 세상의 의미는 영원한 삶을 준비하는 데 있다. 유한한 이생의 삶으로 영원한 천국의 삶이 결정된다. 이 세상의 유한한 삶은 영원한 천국에서의 삶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바울과 같이 우리 모두는 천국시민이다. 하나님이 성경을 통하여 천국을 가르치시는 중요한 이유는 성도들이 지금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인생을 이 세상의 썩어질 것을 추구하는 데 모두 써버리면 낭패이다. 이 땅에서의 삶을 천국에서의 삶을 준비하는 데 써야 한다. 삶의 목적이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 되는 자는 천국에 합당한 백성이 아니다. 이 땅에서의 성공과 부귀에만 관심 있는 자도 천국에 합당한 백성이 될 수 없다.”
---「2장 거지 나사로가 천국에서 환대받다」중에서

“인생에 끝이 있음을 깨달을수록 전도에 대한 열심이 더욱 커진다. 모든 사람이 죽게 되고, 죽은 후에는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운명이라는 사실을 생각할수록 안타까운 마음이 가득해진다. 예수님을 믿고,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모든 사람은 죽는다. 죽음 이후에는 천국 혹은 지옥으로 갈라진다. 먼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이 죽음 이후의 삶을 준비하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것은 분명한 하나님의 뜻이다.”
---「3장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중에서

“한 번 태어난 자연인, 곧 불신자는 반드시 영혼과 육체의 분리를 겪게 된다. 이것이 죽음이며, 첫째 사망이라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불못에 던져져서 영원히 하나님과 분리되는 것이다. 이를 둘째 사망이라고 한다. 두 번 태어난 신자, 곧 거듭난 사람도 동일하게 육체의 죽음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둘째 사망의 해는 받지 않는다. 이들에게는 신령한 몸의 부활과 영생의 약속이 기다리고 있다. 부활한 성도의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과 유사한 모습으로 변한다. 그리고 사랑하는 주님과 함께 영원히 천국에서 산다.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우리는 천국 백성이다. 당신은 두 번 태어난 사람인가? 그렇다면 천국에 합당한 삶을 이 땅에서부터 살아가야 한다.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지옥에 갈 운명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당신은 그들을 바라보면 어떤 생각, 어떤 감정을 느끼는가? 예수님처럼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품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는가? 당신은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이며, 하나님이 당신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3장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중에서

“현 시대가 정확하게 사탄의 의도와 일치한다. 인간이 신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절대적인 권위는 벗어버리고, 자기 느낌대로 자기 인생을 마음껏 살라고 조장하고 있다.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라고 속삭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탄의 속임수이다. 결국 하나님의 통치를 벗어난 인간은 사탄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신앙의 본질은 하나님이 내 인생을 통치하도록 받아들이는 것이다. 주님이 주님 되시도록 내 인생의 주인 자리를 내드리는 게 신앙이다. 내 인생의 통치권은 하나님께 있다. 건강한 성도는 자기 인생의 목적, 방법, 때를 주님께 의지한다. 사람들은 지금도 선악과를 따먹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자기가 자기 하나님이 되고자 하는 모든 생각과 행위가 바로 선악과를 따먹는 행위이다. 당신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통치권이 회복되었는가? 교회를 다니고,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삶의 주인은 여전히 자기 자신이 아닌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4장 그 무엇보다 사람이 존귀하다」중에서

“전도할 때 내가 전했는데 거절당하면 얼마나 무안할까 부담스러울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전도의 결과까지 우리가 책임질 수는 없다. 우리가 책임질 수도 없고, 우리가 책임지려는 태도 역시 하나님 앞에서 옳은 행동이 아니다. 우리의 역할은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것까지이다. 교회에 데려오려고 애쓰다가 쓸데없는 말, 욕심을 불러일으키는 말, 기복신앙을 부추기는 말을 하게 되면 오히려 비성경적인 전도가 된다. 그러기에 전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 없이 전하고, 성령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는 것이다. 사람의 말로 설득해서 교회에 데려오는 것이 아니다. 말씀 가운데 역사하시는 성령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 입술을 채우면 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본을 보이려 애쓰는 전도자로 살아가면 된다.”
 ---「6장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하신다」중에서

출판사 리뷰

 

“목사님이 읽고 성도들에게 추천하는 책!”

천국인가, 지옥인가?
지금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죽는다면 갈 곳은?
당신 부모님은, 가족들은, 친구들은, 직장동료들은, 이웃들은
그리고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 지금 죽는다면
천국으로 갈까? 아니면 지옥의 나락으로 곧바로 떨어질까?

하나님은 분명히 당신에게 그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도대체, 너는 무엇을 했느냐?”

복음의 흐름을 막지 말고 나를 통해 흘러가게 하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구원 얻은 나는,
그 복음이 나에게만 머물러 있게 해서는 안 된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살아 움직여야 하며
나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로 계속 흘러가야 한다.


아직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소중한 사람들이 당신 주위에 있지 않는가?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 동안에만 하나님이 허락하신 회개의 기회가 있다. 모든 사람은 언젠가 죽는다. 그런데 무서운 것은 언제 죽을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영혼 구원은 그 어떤 문제보다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복음은 사람을 통해서 전파된다. 전파하는 사람 없이는 복음을 들을 수 없고, 깨달을 수도 없으며, 믿을 수도 없다. 당신이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당신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구원은 당신에게 책임이 있다. 하나님은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로 당신을 보내셨다.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

교회 밖의 탕자는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불신자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을 모르는 상태이며, 하나님께 관심도 없는 사람들이다. 자기 마음대로 살아가는 것을 자유라고 착각하는 사람들, 허무함 속에서 인생을 낭비하는 사람들, 일신의 향락 속에 허우적거리는 사람들, 자기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을 잊은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불신자인 교회 밖의 탕자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도 탕자가 있다. 교회 안의 탕자는 영혼 구원에 관심 없는 기존 신자들이다. 하나님은 교회 밖의 탕자를 불쌍히 여기시는 만큼이나 교회 안의 탕자들도 안타까워하신다. 교회 안의 탕자는 하나님의 뜻보다 더 소중히 여기는 무언가가 있다. 교회 안의 탕자는 영혼 구원보다 성공이나 부자가 되는 것에 더 큰 관심이 있다. 천국은 따 놓은 당상이라 생각하고, 이 땅에서 잘 사는 것에만 관심을 둔다. 교회 안의 탕자는 다른 사람의 영혼 구원에는 별 관심이 없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혹시 교회 안의 탕자는 아닌가? 교회 밖의 탕자들은 자신의 마지막을 모르지만 당신은 안다. 그렇다면 그들의 운명을 방치하고 지켜만 볼 수는 없지 않는가? 영혼을 구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에 관심이 있는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는가? 예수님을 통해 죄를 해결할 수 있다는 복된 소식을 교회 밖의 탕자들에게 알려야 하지 않겠는가?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영혼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하나님의 자녀가 알아주지 못한다면 누가 알아줄 수 있겠는가? 그런 마음이 없다면 당신은 교회 안의 탕자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인가? 아니면 교회 안의 또 다른 탕자인가?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