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iz Mission 예수형인간
【목회전략】 4차 산업시대의 관계망 증진SQ - Spiritual quotient (관계망 지수)

4차 산업시대 목회의 핵심은 성도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파악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교리전문가로 유명한  모 목사가 주일예배 설교중인데 참석했던 자신의 어머니가 갑자기 실신한 경험을 통해 성도들에 대한 내면의 이해와 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어머니가 협심증에다가 고혈압과 당뇨까지 있어 크게 놀랐는데, 응급진료 과정에서 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특히 의사마다 진단과 처방이 다르다는 것을 겪고 나니 본인도 목회하면서 성도들을 얼마나 정확히 진단하고 처방을 하는지 자문하게 되었다.

그는 지금까지 개혁신학 속에서 소요리문답과 하이델베르크교리문답 등으로 성도들을 목회해왔다. 그런데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사랑이 없이는 이 또한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에 지나지 않음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더 깊은 치열한 이해로 목회의 깊이를 더하고 싶고, 특별히 성도를 더 깊이 이해하고 파악해야겠다고 다짐했단다.

그러므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우리들은 그 바탕이 되는 4차 산업 시대를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4차 산업시대의 특징은 무엇일까? 또한 4차 산업시대 인간관계는 어떻게 증진될 수 있을까?

최장일  jangilc@gmail.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장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