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아빠는 그녀가 태어나던 날 자신을 보러 광주로 오다 죽임을 당했다.

태어나던 날 아버지가 자신을 보러 광주로 오다 죽임을 당한 37살 된 따님의 추모사를 들으면서 많은 국민들이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자신이 태어나지 않았다면 아빠가 그렇게 죽지 않을 수도 있었을텐데 생각하면서 고통스러운 날을 보내기도 했다고 고백하면서 눈물 짓는 그녀 앞에 가슴이 메어진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1980년 5월 18일에 태어났지만 아버지(고 김재평씨·당시 29세)가 광주 시위에 참여했다가 계엄군의 총탄을 맞고 숨진 탓에 아버지의 얼굴도 보지 못한 김소형(37) 씨는 추모사를 읽던 도중 감정에 북받친 듯 울음을 터뜨렸다.

“철 없었을 때는 ‘내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아빠와 엄마는 지금도 참 행복하게 살아계셨을 텐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한번도 당신을 보지 못한 소녀가 이제 당신보다 더 커버린 나이가 되고 나서야, 비로소 당신을 이렇게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아버지! 당신이 제게 사랑이었음을, 당신을 비롯한 37년 전의 모든 아버지들이 우리가 행복하게 걸어가는 내일의 밝은 길을 열어주셨음을…사랑합니다, 아버지.”

현직 대통령으로는 4년 만에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5·18 유가족의 추모사에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추모사를 마치고 내려오는 광주의 딸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다가가서 위로하고 안아주었다. 격려하는 그 모습이 온 국민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것 같아서 감사하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 행사가 끝난 후 퇴장할 때도 유족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서 김소형씨의 아버지인 김재평 씨의 묘역과 '님을 위한 행진곡'의 주인공으로 알려진 윤상원 열사의 묘역을 참배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