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정부가 1월 20일 0시를 기해 폐쇄되었다. 이는 2013년 오바마 행정부 당시 16일간 폐쇄된 이후 4년만이며, 25년사이에 네번째 발생한 것이다.

미국 하원은 지난 1월 18일 4주간 계속되는 임시 예산안을 찬성 230 반대 197표로 통과시켰다. 그러나 지난 1월 19일 상원 민주당이 밤새 표결로 4 주간의 일정을 연장하지 못하게 막아 막판 협상이 무산되면서 연방정부 업무가 중단됐다. 

척 슈머(Schumer) 연방 상원의원은 4주간이 아닌 2월 8일로 3주간 연장 제안을 거부했다. 슈머는 10일 연장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월 30일 국정 연설을 발표하기 바로 직전에 마감일을 정했다. 자정 직후 맥코넬은 투표를 마감하고 폐쇄를 선포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중의 분노를 무디게 하는 방법으로 폐쇄에도 불구하고 국립 공원과 기념물을 열 계획을 세웠으며 군대는 운영을 중단하지 않지만, 의회가 특별 권한을 부여하지 않는 한 보수는 지급되지 않는다.

미 연방정부의 업무가 다음 주까지 지속될 경우 연방 직원 수는 얼마나 될지 확실하지 않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EPA)과 주정부 및 에너지 부서는 직원들에게 업무보고를 요청했다. EPA는 일주일 동안 열어 둘 수 있는 충분한 연중 또는 여러 해 동안의 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에너지 및 주(州)는 다음 주에 기금이 소진되는 경우에도 직원들이 일주일 더 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월 18일 국방부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

 한편 재무부, 상공 회의소 및 보건 복지부는 각각 4만명 이상의 직원을 퇴출시킬 수 있다.

금요일 밤에 발표된 계획에 따르면, 대통령직 직원 중 659명은 중요한 근로자로 간주되기 때문에 임무 수행을 할 수 있다. 그러나 1,700명의 직원 중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해고될 수 있다. 이 수치는 오바마 행정부 시절 545명의 직원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직원 수가 얼마나 늘어날 지는 알 수 없지만, 지난 2013년에 16일간의 업무가 중단되면서 국방부의 민간 노동력의 절반을 포함하여 약 85만 명의 직원이 16일간 대부분 또는 전부 업무 수행을 하지 못했다.

관리 및 예산 국장 미크 멀바니(Mick Mulvaney)는 오바마 행정부는 폐쇄를 무기로 만들었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야외 기념물, 국립 공원 및 다른 인기있는 지역을 가능한 한 많이 열어 둘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과 민주당 지도자들은 모두 주말 동안 해결책의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계속 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크 멀바니(Mick Mulvaney) 관리 및 예산 국장은 월요일 정부 기관이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갈등이 해결 될 수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고 말하면서 폐쇄의 영향이 제한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22일 전에 협상이 이루어지면 셧다운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백악관은 자정 직후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정부의 자금 지원이 회복될 때까지 핵심 쟁점(이민)을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라 샌더스(Sarah Sanders)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서를 통해 슈머(Schumer)와 상원 민주당이 "국가 안보, 군인 가족, 취약한 어린이들, 그리고 모든 미국인에게 봉사 할 수 있는 능력보다 정치를 더 우선시했다"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이 합법적인 시민들을 무모한 요구로 인해 인질로 잡고 있는 동안, 불법 이민자의 지위를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입법자가 아닌 방해주의자 패자의 행동이다. 민주당이 군대와 긴급 구조대에 급여를 지불하면 우리는 이민 개혁에 관한 협상을 재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은 이 대결에 "슈머 폐쇄(Schumer shutdown)"라는 꼬리표를 붙였으며, 민주당이 '불법 이민자'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인들에게 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그에 반해 민주당 상원의원 척 슈머(Chuck Schumer)는 "트럼프 셧다운(Trump Shutdown)"이 더 정확하다며 서로 고무줄 당기기로 팽팽이 맞서고 있다.

CBS뉴스에 의하면, 금요일 오전 10시 45 분경, 트럼프 대통령은 척 슈머(Chuck Schumer) 상원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정부의 폐쇄를 막는 데 대해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슈머(Schemer) 의원과의 토론을 "탁월한 예비 회의 (preliminary meeting)"라고 묘사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원들에게 경멸을 안겨주고있는 미국경 벽 자금 조달 요청서를 표에 올려 놓기도 했다. 이것은 Durbin-Graham의 절충안에 포함된 것 이상이었다. 슈머 의원은 백악관 요청보다 훨씬 많은 국방 예산 및 지출에 동의했다. 슈머 의원은 며칠 동안 정부에 기금을 지원하기 위한 간단한 결의안을 추천했고, 대통령은 이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동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몇 시간 후 슈머 의원을 불러서 의회의 민주당과 공화당이 3 주간 계속되는 결의안에 동의했다는 것을 들었다고 말했으나 슈머 의원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에게 상원 원내 총무인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과 협력하도록 지시했다.

대통령은 슈머의원을 다시 부르고 죤 켈리(John Kelly) 및 의회 공화당원의 이민 토론의 부분에 대한 반대를 검토하면서 그들은 계속 함께 하기로 동의했다. 오후에 슈머 의원은 맥코넬과 전화 통화를 했다. 그 후 켈리는 슈머를 나중에 불렀고, 슈머와 트럼프 대통령이 논의한 윤곽이 너무 진보적이라고 불평했다.

상원 의원 회의실에 대한 논의가 밤을 지새웠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 법안은 60표의 찬성을 얻어야 했으나 50-49표로 실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금요일 오후 그의 플로리다주 팜 비치(Florida, Palm Beach)에서 열릴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여행을 연기했다. 폴 라이언(Paul Ryan) 하원의장은 이라크에 대한 공식 방문 취소에 직면했으며, 케빈 맥카시(Kevin McCarthy) 공화당 하원 원내 대표와 다른 의원들은 세계 경제 포럼을 위해 스위스를 여행할 계획을 재검토했다.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에 대하여 무책임한 정치 게임을 위해 수백만 명의 미국인을 밀고 가려는 상원 민주당의 '냉소적인 결정'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