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광택 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한국기독교작가협회 고문, 바울의교회 글향기도서관 담당목사

同性愛 문제

(1) 정의(定義)

동성애(Homosexuality)란 동성간의 성적 행위(sexual behavior)를 말한다. 학자들은 동성애의 행위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동성애에 관하여 일치된 명확한 정의에 도달하는 것이 어려운 일임을 발견하였다.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백인 남성의 4-5%가 사춘기 이후에 오로지 동성애 행위자로 남아있으며,10-20% 가량은 규칙적으로 양성 모두와 성행위를 한다고 한다. 동성애의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어떤 학자는 성 호르몬의 불균형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 했다. 많은 이론들이 있는데 두 가지 범주로 요약될 수 있다. 첫번째 범주는 유전적이라고 규정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어떤 사람은 동성애적 성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이란성 쌍동이들보다도 일란성 쌍동이들에게서 동성애 행위의 발생률이 한층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쌍동이 연구로부터 증거를 내세우고 있다.

두번째 범주에 속하는 이론은 심인성적(心因性的)인 것으로 분류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가족의 영향과 그밖의 환경적 요소들이 개인의 성적(性的) 자기동일감을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오늘날의 연구조사에 의하면,가장 동성애적인 소년을 만들어내기 쉬운 가족은 지나치게 자상하고 소유욕이 강하며 지배적인 어머니와 초연하고 냉담한 아버지를 가진 가족이라고 한다. 그러한 아버지들은 아들을 경시하며 굴복시키고,그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거의 없다. 이러한 연구조사를 한 학자들은 만일 한 소년이 '따뜻한 사랑을 베푸는 아버지'를 갖고 있다면 그 아이가 동성애자가 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철저하게 믿고 있다.

어떤 동성애자들에게는 이성(異性)에 대한 공포심이 동성에 대한 깊이 뿌리박힌 매력보다 한층 더 강하게 나타난다. 레스비어니즘(Lesbianism)은 여성의 동성애를 말한다. 이 경우도 가족의 영향은 중요하다. 최근의 연구조사에 따르면,여성동성애자들의 많은 어머니들은 그들의 딸에 대하여 냉담하며 경쟁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2) 역사적 배경

동성애는 역사적으로 매우 오래된 현상이다. 동성애에 대한 증거는 고대문화의 그림문자나 상형문자에서 뿐만 아니라,선사시대의 미술에서도 발견된다. 고대 히브리 민족,이집트인 그리고 앗시리아인은 동성애에 반대하는 법을 갖고 있었다.

주전 6세기부터 동성애에 대한 표현은 그리이스의 미술과 문학에서 갈수록 더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고대 헬라의 문화가 동성애를 사회적 규범으로 받아들였다고 생각하는 결론은 옳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헤로도투스 그리고 후대의 많은 스토익파와 견유학파(견유학파) 철학자들은 동성애에 대한 도덕적 거부를 표현하였다.

서구 문명에서 동성애는 교회법과 민법에 의해 엄격하게 다루어져 왔다. 데오도시우스 황제는 동성애자들을 화형에 처하도록 요구하였다. 중세기에 캔터베리의 안굋은 많은 사람이 동성애에 빠져있는 현실을 언급하면서 교회 형벌의 완화를 촉구하였다.

주후 1,000년부터 1,500년 사이에 유럽은 도시화되었고,동성애에 대한 증거는 증가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군대에서 실시된 연구조사에 따르면,병사들 중 1% 가 량이 동성애자라고 밝혔다. 미국의 경우,1970년대 이후로 '동성애적 반문화'는 두드러지게 눈에 띄고 전투적이 되었다. 1974년에 동성애 활동가들은 미국 정신협회를 설득하여 정신병의 목록에서 동성애를 제거하였다. 대신 '성적 태도 결정의 불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J.J.Davis,Evangelical Ethics,pp.106-108).

한 의학잡지(1977)에 의하면, 미국 정신협회 회원들의 69%는 동성애를 치료가 필요한 병적인 것으로 보았다. 이것은 동성애자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있은지 여러 해가 지났지만,동성애에 대한 사회 일반의 지속적인 거부감을 반영해주는 것이다.

(3) 동성애에 대한 성경적 입장

인간의 성적 본질은 남녀의 구별 가운데 나타나고 있다. 남자가 홀로 있는 것은 좋지 않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아주 닮은 짝과 동역자로서 여자를 창조하셨다. 성적 차이는 결혼과 출산 그리고 가정생활의 기초이다. 가정은 인간공동체의 근본적 형태이다. 돈 윌리암스의 말대로 인류의 근본 형태는 남자와 여자의 교제이다.

동성애는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의 일부인 인간의 성적 본질과 결혼의 '출산적 차원'을 성취할 수 없다(창 1:26). 동성애는 타락의 결과요,인간 생활의 많은 무질서 가운데 하나이다. 동성애에 대한 성경의 최초의 언급은 창 19:1-11에 나타난다. 그 가운데 어떤 것은 성관계를 의미한다. 창세기엔느 이 단어가 12번 나온다. 그 가운데 10번은 성관계를 의미한다. 소돔 사람들은 롯의 손님과 동성애적 관계를 가지려고 했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주석가들은 모두 이 본문에서 동성애 행위에 관한 언급을 발견한다(참고. 유다서 7절).

동성애는 모세의 율법에서 강하게 정죄받고 있다(레 18:22,20:13). 동성애에 대한 신약성경의 금지는 세 곳에서 발견된다(롬 1:26,고전 6:9,딤전 1:10). 성경은 동성간이든 이성간이든 모든 종류의 육욕을 정죄한다. 성경은 일관성있게 동성애가 하나님의 뜻을 거스린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구약신학>에서 차일즈(B.S.Childs)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동성애의 행위에 대한 성경의 개방성-보증이 아니라면-을 찾으려는 최근의 몇몇 신학자들의 시도는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대한 구약의 이해와 엄청난 불일치를 보이는 것이다. 그 신학적 문제는 그러한 행위를 정죄하는 몇몇 본문들을 인용하는 것을 훨씬 넘어선다(레 20:13)... 구약은 끊임없이 이성간의 도착적인 사랑을 통한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의도의 외곡을 증언한다(삿 20장;삼하 13장). 마찬가지로 구약은 동성애를 축복 바깥의 그늘로 떨어지는 창조의 왜곡으로 본다." 교회는 이 근본적 가르침을 양보할 수 없다!

동시에 성경은 그 어느 곳에서도 동성애를 용서받지 못하는 죄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교회는 죄된 태도를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명백하게 제시해야 한다. 성령의 능력은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 하신다.

임상적 경험에 따르면,죄의식 뿐만 아니라 변화되어야겠다는 동기를 갖는 것은 치료의 성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4) 동성애에 대한 교회의 역할

동성애에 관한 논의는 그 원인을 찾는 일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있었다. 혹자는 이 논의 자체를 결론이 없는 논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당수의 동성애자들이 그러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필자는 동성애를 생득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마틴 호프만(Marti Hoffman)은 동성애에 관한 글에서 말하기를,성적 대상의 선택은 근본적으로 '학습된 현상'이라고 했다. 하지만 인도주의자들은 동성애를 질병의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루이스(C.S.Lewis)는 이러한 입장에 반대하였다. 전통적으로 기독교는 동성애를 '부자연스럽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보았다. 왜냐하면 성경이 동성애를 정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 기독교는 동성애를 소돔과 고모라의 경우처럼,사회 타락의 징조로 여겼다.

로마교회의 밀헤이븐(John G.Milhaven)은 주벽이 도덕적으로 좋지 않고 비기독교적인 것과 같이,동성애도 도덕적으로 악하다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동성애가 도덕적으로 나쁘다는 것은 기능을 오용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그것이 사랑을 거부하고 온전한 인간생활을 못하게 하는데 있다." 이러한 관점은 동성애의 잘못을 범하는 사람을 '큰 죄인'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을 가진 사람은 동성애자들이 교인으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하고 법에 의해서 처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버나드 램(Bernard L.Ramm)은,구속받은 자들의 코이노이아인 교회는 동성애자들이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했다(The Right,The Good and The Happy,1971,p.111). 카알 하임(Karl Heim)은 말하기를, 개별적인 경우 우리들은 그 사마리아 사람의 이웃 사랑과 목회적 분별력으로 이 일을 수행해야 한다고 했다.

송광택 목사 저서 목록

『목회자 독서법』 한언/ 2006
『고전의 숲에서 하나님을 만나다』 평단문화사/ 2010
『우리 아이, 영성을 키우는 책읽기』 넥서스CROSS/ 2012
『예수께 인문을 묻다』 강같은 평화/ 2012
『나를 단련하는 책읽기』 끌레마/ 2012
『기독교인의 서재』 보아스/ 2013
『독서가 미래를 결정한다』 글샘/ 2015
『기독교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100』 팬덤북스/ 2016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