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민4:19)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슴 아픈 역사는 가데스 바네아입니다. 가데스 바네아의 사건으로 인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40년간 돌고 도는 훈련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역사를 배우는 것은 과거를 돌아보며 현재 교훈을 삼아 동일한 잘못이나 선택을 하지 않도록, 삶의 등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10명 보고

가데스 바네아에서 각 지파별 지휘관 12명을 선별해서 40일간 가나안 땅을 정탐했습니다.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10명이 동일한 보고를 했습니다.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입니다.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큽니다. 가나안 땅 백성들은 신장이 장대합니다. 우리는 메뚜기와 같습니다. 그들은 우리보다 강합니다. 이 보고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운명을 바뀌어 놓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다.

 

◐갈렙과 여호수아 보고

그러나 갈렙과 여호수아는 상황을 믿음으로 해석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민14:8,9).

 

◐백성들의 반응

참으로 안타까운 역사의 한 부분입니다. 10명의 말보다는 믿음있는 창조적인 소수 갈렙과 여호수아의 말을 듣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결단했더라면 하는 진한 아쉬움을 느낍니다. 갈렙과 여호수아의 믿음의 말을 듣고 온 회중들은 돌로 치려 했습니다. 그때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 가운데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데반처럼 돌에 맞아 순교할 뻔했습니다.

“온 회중이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백성이 밤새도록 통곡하였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온 회중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으면 좋았을 것을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려 하는가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이에 서로 말하되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하매”(민14:1-4).

온 회중들은 문제앞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은 보이지 않고, 원망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다시 문제 앞에서 애굽을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애굽에서 죽는 것이 낳겠다고 험한 말을 내뱉습니다. 아픈 역사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인을 종에서 자유인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정착할 수 있는 땅을 허락해주셨다. 그 땅을 향해 걸어가고 있는데, 현실의 문제 앞에서 늘 넘어지고 쓰러지고 원망반복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모세의 반응

지도자 모세는 문제앞에서 도망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 자리에서 하나님앞에 기도했습니다.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앞에서 엎드린지라”(5절). 모세는 분노하는 백성들앞에 엎드렸다. 백성들이 돌로 치려 할 때에 하나님께서 회막에 영광가운데 나타나셔서 모세와 아론을 보호했다.

 

◐하나님의 심판 선언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마음이 무척이나 상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많은 이적을 행했는데 하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보고 나를 멸시한 행동으로 간주했습니다. 하나님의 최후 선택은 전염병으로 이 백성들을 쓰러버리겠다고 하십니다.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11,12)

 

◐모세의 기도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19절).

모세가 하나님께 백성들의 죄악을 놓고 기도합니다. 이 백성의 죄를 용서해주옵소서. 이런 모세의 모습을 보면서 믿음의 큰 산이 된 지도자의 모습을 봅니다. 모세는 엉덩이에 뿔난 못난 백성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끝까지 백성들을 보호하고 책임지며 부모의 마음으로 참고 인내하는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기는 없고 오직 백성들만 그의 마음에 가득차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영적 지도자의 모습입니다.

지도자 모세가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애절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분노와 심판으로부터 백성들을 지키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이 백성을 용서하여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심판이 최소화 되었습니다. 이것이 지도자입니다. 이것이 성도의 모습이 되어야 합니다.

 

◐원망한 백성 심판

“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10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을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22,23)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시행하리라”(28절)

나를 원망한 20세 이상은 광야에서 죽으리라(29절)

갈렙과 여호수아외에는 결단코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30절)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될때까지 40년간 광야에서 방황하리라(33절).

가나안 땅을 악평하고 모세를 원망한 10명의 정탐꾼들은 여호와앞에서 재앙으로 죽었다(37절)

두 가지 차이점이 분명하게 들어나고 있다. 문제앞에서 항상 백성들은 원망했고, 지도자 모세는 기도했습니다. 기도하는 모세의 손을 들어주셨습니다.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과 일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문제를 만났을 때 해결하는 방식이 달라야 합니다. 또한 교회 리더들은 원망을 들을 때 하나님께 그 문제를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리더는 실패의 자리를 피해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역경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문제에 대한 해석이 달라야 합니다. 경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대한 반응이 중요합니다. 문제 앞에서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이것이 신앙의 성숙도를 가름하는 길입니다. 항상 주님이 계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적용>

(1)항상 믿음으로 상황을 해석하십시오.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을 믿으십시오

(2)지도자는 선택의 자리에서 끝까지 그 자리를 지켜야 합니다. 기도의 자리를 떠나지 마십시오.

(3)지도자는 나라와 민족과 교회와 이웃의 죄를 놓고, 이것이 나의 죄임을 깨닫고 철저하게 기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리더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리더를 통해서 일하십니다.

[기도]

하나님 감사합니다. 늘 믿음을 선택하고 말하는 확신을 주시옵소서. 원망의 자리에서 소신껏 말하고 기도하는 경건한 자녀가 되기를 원합니다. 사순절 기도를 통해 우리의 믿음이 보석처럼 영롱하게 빛나기를 원합니다. 주님 나의 삶의 고백을 통해 주님의 이름이 더욱 회복되기를 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