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관
장애인의 날, 함께 걸어요 My 5K, 4월 20일, 서울시청

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사)NCMN (Nations-Changer Movement & Network)은 시민 5천명과 함께 서울 중심부 5km를 걸으며 우리 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과 자원봉사 참여를 독려하는 ‘함께 걸어요! My 5K’ 걷기 캠페인 행사를 펼친다.

이날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장애인과 노숙인, 독거노인, 북한이탈주민, 대안학교 학생들, 소년소녀 가장 등 소외계층을 비롯해 전국 300여 곳에서 이웃들에게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5K 운동 봉사자들, 가족 단위 일반참여자 등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5천 여 명의 시민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걷기, 나눔 부스 체험, 공연 행사로 나누어 진행된다.

메인 행사인 걷기는 오전 8시, 서울시청광장을 출발해 숭례문, 서울역을 거쳐 전쟁기념관까지 약 5km를 경찰의 안내에 따라 안전하고 질서 있게 행진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사랑과 희생의 상징인 ‘붉은 티셔츠’를 입고, 구호와 피켓 대신 채움과 비상을 상징하는 ‘풍선’을 들고 평화적으로 함께 걸으며 티셔츠와 풍선에 “함께 걸어요”, “주변을 돌아보아요”, “함께라서 행복해요”, “나눔이 있는 아름다운 동행” 등 이웃 사랑 메시지를 새기고 평화 행진을 진행한다.

나눔 부스는 도착지인 전쟁기념관에 마련되며, ‘장애인 동행 프로그램’, ‘노숙인 무료 급식’, ‘사회적응 지원 프로그램’, ‘5k마트’ 등 시민들이 자신이 사는 곳 반경 5Km 이내에서 이웃을 돌보며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부스별로 전시하고, 참가자에게 이웃사랑 실천 동참을 유도한다.

공연 행사는 전쟁기념관 평화의광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되며, 장애인 오케스트라인 사랑 챔버의 공연, 이웃사랑 퍼포먼스, 나눔 영상 상영, 나눔 사랑 메시지 선포 등이 어우러진 ‘5K 이웃사랑 나눔 축제’로 진행된다.

이 자리에는 걷기운동에 참가한 목함 지뢰 사고로 다리를 잃은 하재헌 씨와 K-9 자주포 폭발로 전신 화상을 입은 이찬호 씨 등이 많은 이들에게 장애인과 함께 하는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함께 걸어요 MY 5K’를 기획한 (사)NCMN 홍성건 대표는 “우리사회는 물질의 풍요 속에도 사랑의 빈곤으로 신음하며, 소외된 이웃의 고통은 여전히 남아있다”며 “내가 살고 있는 가정과 마을 공동체 안에서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행동으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5K운동이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행사 본부장인 김미진 간사는 이번 행사의 의미를 “이웃 사랑의 실천은 선진화된 시민사회의 지표입니다. 따라서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해야 하는 의무이기도 합니다. 결코 어렵거나 소수의 사람들만이 하는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아주 쉬운 일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집 주위부터,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나눔과 섬김의 일을 찾아서 실천하면 됩니다. 가족이 함께 하면 가장 좋구요. 직장에서, 모임에서, 동창회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번에 걷기 운동을 준비했습니다. 걷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은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걸어주세요. 이웃을 향한 사랑과 소망의 마음을 5Km를 걷는 것으로 표현해 보세요. 이웃을 돌아보며 걸을 때 우리 사회와 나라는 나로 인해 행복해집니다. 또한 무엇보다 내가 더 행복해지는 삶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사)NCMN은 2012년에 설립된 이래 서울,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 300여 곳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반경 5km 이내 장애인, 노숙자, 독거노인, 북한이탈주민, 미혼모, 다문화 가정 등을 돕고 있으며 자생적, 자발적 시민운동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사)NCMN은 북한을 반경 5km 섹터로 분할한 1,159개 지역에 통일과 동시에 국내 기업, 기관, 단체, 교회 등이 투입돼 진정한 통일 한국을 이룰 수 있도록 통일준비 ‘5k운동’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친구들과 참가할 예정인 대전의 박용우 학생(중2)은 “누군가의 도움이 없다면 평생 5km라는 거리를 한 번도 걸어 볼 수 없는 분들이 있다는 것을 몰랐어요. 중간고사가 얼마 안 남았지만, 이번에 장애를 가진 분들과 함께 걸으며 많은 것을 느끼고 싶다”는 참가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의 참가비와 후원금 전액은 복지 사각지대를 직접 찾아가 봉사하는 ‘5K 사랑나눔 버스’ 운영에 사용되고 소외계층 식사제공, 의료 및 미용봉사,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나의 주변 5km 안의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기 위한 걷기 운동】

○ 주 최 : (사)NCMN(엔씨엠엔)

○ 주 관 : 5K 운동본부

○ 후 원 :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국민일보, 극동방송, 규장

○ 협 찬 : 사회복지법인 창암복지재단, 사회복지법인 베데스다복지재단

○ 일 시 : 2019. 4. 20.(토) 07:00~13:00

○ 행사장소 : 서울시청(출발지), 전쟁기념관 평화의광장(도착지)

○ 참가예상인원 : 온·오프라인 사전 신청자 약 5천명(대상제한 없음)

01 함께 걸어요 : 서울 시청 근교 5km 걷기 행사

02 주변을 함께 돌아보아요 : 나의 5km 찾기 및 다양한 체험행사

03 같이라서 행복해요 : 같이 걸어온 사람들과 함께 누리는 문화공연행사

※ 이 축제의 장에 함께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 1만명을 선착순 모집합니다.

※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http://www.my5k.co.kr/

■문의: 팀장 정연순 010-2625-0071, 간사 홍진영 010-3092-7647

2019 MY5K 걷기운동
대회장 : 홍성건
대회본부장 : 김미진
액팅리더 : 신희재

최장일 기자  bonhd77@gmail.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장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