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4 : Starbucks는 고객의 요구와 요구를 중심으로 전체 비즈니스를 설계했다. Starbucks의 CEO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밝혀주면 필요한 것을 제공하라”라고 말한다. Starbucks 고객은 커피를 원하기 때문에 방문할 수 있지만, Starbucks가 단순히 제공하는 것 이상 더 깊은 요구를 충족했기 때문에 머무르는 것이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사람들은 위대한 예배를 위해 교회에 올 수 있지만, 교회가 그들에게 하나님과 서로의 깊은 연대감을 주는 위대한 공동체를 제공하지 않는 한, 그들은 머무를 수 없으며, 진정으로 헌신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교회는 어떻게 이 균형을 잡는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가? 사람들의 요구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이유 # 5 : Starbucks 매장은 의도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Starbucks를 방문할 때 느끼는 모든 감각을 생각해보라. 물론 매장 안에는 짙게 볶은 커피콩의 향기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Starbucks가 대부분의 다른 커피숍보다 콩을 볶아서 개별적인 느낌인 커피의 맛을 향상시키지 않고, 문을 열 때 냄새가 나는 방식을 공유하는 경험이라고 응답한다. 그런 다음 매끈한 재즈가 뒷마당에서 연주되고, 바리스타가 커피 추출액을 모으기 위해 움직이고, “당신은 Starbucks에 있습니다.”라는 시각적 분위기가 있다. 사람들이 등장하거나, 놀거나, 채팅하거나, 랩탑으로 일하는 사람들, 이런 경험은 비록 짧은 시간일지라도 Starbucks에서 체험하는 것이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교회는 사람들이 방문할 때 경험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과 의도를 두어야함에도 대부분의 교회는 우연히 경험하도록 남겨둔다.
이유 # 6 : Starbucks 매장은 모임공간을 제공한다. Starbucks는 커피숍 일뿐만 아니라 “인근 모임장소” 제공하는 것과 “일상의 일부”를 목표로 한다. 어떤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3의 공간”으로서 기능을 Starbucks에서 경험한다. 많은 다른 의견의 사람들이 만나고, 연결되고, 친구를 사귀고, 계획을 세우고, 일을 할 수 있는 중립적이고 공통적인 장소. 어떤 사람들은 Starbucks를 “21세기 교회”라고 말한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교회는 이웃의 다양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의 일환으로 지역 사회에 모이는 “세 번째 공간”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제는 종종 봉사하도록 부름 받은 지역 사회와 떨어져 있다. 당신의 교회와 그 이웃의 관계는 무엇인가?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가?
이유 # 7 : Starbucks 매장은 환영하는 공동체 의식을 제공한다. Starbucks에 입장했을 때 몇몇 직원이 인사하고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물어 보았는가? 그들은 실제로 당신을 만나서 기뻐하는 것 같이 보인다. 그리고 놀랍게도, 당신을 맞이할 때의 미소는 거의 항상 실제인 것 같아 보인다. 그들은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임무가 무엇이든, 그들의 직업이 자기의 소명이라면, 당신을 작은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시키는 것이라고 믿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아마도 그들의 직업에 행복해 보일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친구로 취급한다. 그리고 그들의 임무를 당신은 그들을 도울 수 없지만 그들을 좋아할 수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히려 최고보다 좋아하고 신뢰하는 사람들의 괜찮은 커피 한잔을 원한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교회가 항상 최선을 다하거나 의도적으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교회는 처음부터 환영하는 공동체 의식을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하고 있는가? 교회의 직원들은 환대에 대해 훈련을 받았는가? 영접하는 이들이 교회 문을 열어주거나 방문자를 기다리는가? 그들은 스스로를 소개하고 방문자의 이름을 묻는가?
이유 # 8 : Starbucks 매장은 친숙성과 일관성을 제공한다. 각 Starbucks 매장은 레이아웃이 약간 다르지만 분위기는 매장마다 현저하게 일치합니다. 사람들은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기 때문에 편안하고 “집에서처럼” 느끼게 된다. 일부 제품은 계절에 따라 바뀌지만 결코 변하지 않는 핵심요소가 있다. Starbucks에서 고객들은 항상 "Pike's Place"(최고의 장소)를 얻을 수 있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참석자들을 위한 경험을 만들 때, 교회는 다양성을 위해 달라질 수 있는 경험의 일부와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는 핵심 경험 사이에서 유사한 균형을 찾아야한다. 교회의 경험이 변화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이유 # 9 : Starbucks는 의식과 의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Starbucks 매장에서 이를 제공한다. Starbucks만의 전례를 가지고 있다: 당신은 환영을 받고, 주문대에서 줄을 서고, 한 사람이 주문을 받아 당신의 컵에 쓰고, 다른 사람은 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만들고, 계산대에서 그것을 갖고 나온다. Starbucks에는 특별한 전례 언어가 있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교회 역시 전례의식이 있다. 그러나 교회의 예식이 때로는 그란데(Grande), 벤티(Venti), 트란타(Trenta) 보다 더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다. Starbucks가 커피 한 잔을 의미 있는 예식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교회에서 우리는 일상생활의 더 많은 부분으로 예배를 만드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당신의 교회는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어떤 새로운 의례와 의식을 발전시켰는가?
이유 # 10 : Starbucks 매장은 무언가 달성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실제로 Starbucks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트북으로 숙제를 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서신을 따라 잡는 방법을 알아 본
적이 있는가?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일을 마치기 위해 Starbucks에 간다.
- 교회가 배우는 교훈과 질문: 나는 가끔씩 교회 사무실에 갇히거나 산만해지기 시작했을 때 종종 Starbucks에 가서 일을 했다. 어떻게든 창조적인 사람들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더 창의적으로 느끼게 된다. 어떤 사역자들은 성장하는 교회를 연구하기 위해 교회에서 일하지 않고 오히려 밖으로 나가 Starbucks에서 일한다. Starbucks처럼 교회를 목적을 달성하는 장소로 만들 수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