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산업의 대세는 친환경이다. 친환경 마크 획득이 기업의 경쟁력이다. 친환경산업분야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친환경 플라스틱, 친환경에너지, 친환경페인트, 친환경먹거리, 친환경원단, 친환경포장지 등 친환경은 우리 사회의 큰 방향이다.
에너지 산업분야에서도 석탄→석유→친환경재생에너지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전환되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도 친환경 관련주의 개별종목 변동성이 크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친환경관련산업 투자는 고객들의 관심주이다.
섬유시장에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친환경섬유시장 규모는 2018년 375억(USD)에서, 2025년 690억(USD)로 성장할것으로 예측하며, 연 평균 9.2% 성장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친환경 섬유 시장 성장은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면서 국가 및 기관의 환경 관련 구제 확대에 따른 급격한 증가 추세로 인한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친환경의류 산업에 도전장을 내민 신생기업 “Greenwear” 허현범 대표는 “자연과 인간을 연결하는 친환경 산업”에 꿈을 담았다. 최근에 그린웨어 대표 브랜드 “sminun”을 세상에 내놓았다. “sminun” 즉, 한국어 “스미는” 표현의 영어식 스펠링이다. “하나님의 은총이 스며든다”, “고객들의 마음에 스며든다”라는 의미로 친환경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허현범 대표는 친환환경 염료 개발에 많은 시간과 투자를 드렸다고 한다. 천연염색은 신이 주신 자연식물이 원재료이다. 석류껍질(Pomegranate Peel), 꼭두서니 뿌리(Madder Roots), 오배자(Gallnut), 아선약(Catechu, Acacia Catechu), 가자 열매(Ceder, Myrobalan), 히말라야대황, 금잔화, 오디, 뽕잎, 랙(Lac), 쪽(Indigo)-습진 아토피성 피부염등 피부질화에 효과- 등 천연염색 개발에 공을 들인 결과 친환경 원단을 개발하여 수출이 가능해졌고, 친환경천연염색 소재를 바탕으로 수건과 의류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허 대표는 “천연소재를 사용한 결과 아토피, 또는 피부트러블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 또한 “친환경천연염색 수건은 교회 임직식, 행사, 돌잔치, 회갑&칠순 잔치 등 선물로 아주 적합한 제품이며, 수건 3장이 한세트로 구성되었고, 포장지도 천연포장지를 사용”고 있어 고객들에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허 대표는 “자연과 인간을 연결하는 기업”을 꿈꾸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고객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업, 고객 친화적 중심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허 대표가 친환경섬유산업에 가치와 철학을 담는 이유는 "섬유패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의류 생산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토양오염과 막대한 에너지 낭비와 온실 가스 배출 및 엄청난 패수량이 발생한다. 의류산업은 대표적인 환경오염산업이다. 환경오염산업에서 친환경섬유산업으로 탈바뀜하고 있는 과도기이다.
섬유는 석유 자원을 사용한다. 2015년 98M톤의 석유 사용되었고, 2050년에는 약 300M톤까지 연간 석유 사용량이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석유 사용은 곧 CO2 즉 탄소배출량 증가로 나타난다. 2015년 2%에서 2050년 26%까지 증가하고, 전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10%가 될것이라 추정한다.
"섬유 생산"에 화학물질을 사용한다. 옷 1piece에 1,900종 이상의 화학물질이 사용되며, 그 중 165종의 물질은 EU가 건강 또는 환경에 유해한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 섬유과정에서 "막대한 물" 사용으로 물 오염는 필수적이다. 염색은 평균적으로 직물 1kg당 100-150L의 물을 사용한다. 일부 개도국에서는 폐수를 여과 없이 배출하여 유독 화학 폐수 문제가 심각하다. 섬유과정에서 나오는 "막대한 폐수량"도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섬유염색 과정중 발생 폐수는 세계 산업 폐수 중 15~20%, 국내 산업 폐수 중 7.4%를 차지한다.
그린웨어의 염료는 ZDHC(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유해화학물질 배출 제로) 인증을 받았다. ZDHC는 나이키, 아디다스, 버버리, H&M 등 100여개가 넘는 글로벌 기업들이 화학물질 관리 개선을 위해 만든 협력단체이다. 그린웨어는 천연 재료를 이용한 염색 공정을 다년간 연구 개발하여 섬유 염색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ZERO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160여 가지 피부에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일절 사용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함을 인증 받았고, 환경과 인간 모두를 보호하고자 하는 친환경 의류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친환경의류를 세탁할 때 주의 사항을 꼭 읽어봐야 한다.
(1)반드시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한다(산소계 표백제-과탄산나트륨, 과봉산나트륨 등이 함유된 세제는 사용을 금해야 된다).
(2)염소계 표백제가 함유된 세제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3)강하게 비틀어서 짜지 마라
(4)그늘에서 건조하라
그린웨어 제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