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기 선교사, 고신총회세계선교회(KPM) 본부장

2019년도 고신총회세계 선교센터에서 제68차 선교사 파송예배를 드렸다.
2019년도 고신총회세계 선교센터에서 제68차 선교사 파송예배를 드렸다.

1.본질로 돌아가는 자세

Covid-19로 말미암아 전 세계가 엄청나게 변하고 있습니다.경제계도,국제관계도,학교생활도,예술계도,스포츠계도,사회생활도,교회생활도,가정생활도,의학계도,과학계도,선교계도 큰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이 모든 변화가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속에 있음을 믿고 있는 우리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겸손히 엎드려 주님의 긍휼과 용서와 지혜를 밤낮으로 사모해야 하겠습니다.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회개의 능력,경건의 능력,복음의 능력,겸손의 능력,사랑의 능력, 순종의 능력,기도의 능력,긍휼의 능력,섬김의 능력,성결의 능력,순교 신앙의 능력을 반드시 회복해야 할 때임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위해서 선교사들과 교회는 반드시 주님이 기뻐하시는 선교의 본질로 돌아가야 되겠습니다.Doing보다 Being에,사람만 모으는 것보다 사람을 세우고 흩어지게 하는 일에 ,권위보다 섬김에,일시적보다 영원히 지속되는 사역에,돈보다 사랑에,인기보다 인격에,모양보다 성령의 능력에  모든 관심과 마음을 집중해야 하겠습니다.본질로 돌아가면 성령께서 우리의 선교를 인도해 주실 것 입니다.

2.선교전략의 방향

특별히 하나님께서 나온 것에 힘과 관심과 마음과 물질과 시간을 아낌없이 쏟으면서 사역하는 것이 Post Covid-19의 선교전략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사람,가정,교회,아가페 사랑,말씀,그리스도,성령,하나님의 성품,천지만물 등은 사람이나 이세상이나 사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온 것 입니다.이곳에 힘과 지혜를 쏟는 선교를 하게되면 죄와 어두움의 세력을 정복하면서 복음으로 사람이 변화되는 경건의 능력을 경험하게될 것 입니다.

이 능력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비결이 영성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하루에 한 시간 성경읽기,하루에 한 시간 이상 기도하기, 하루에 일곱번 찬송하기,매일 개인전도하기,매일 서로 사랑하는 이 영성 운동이 계속 된다면 Post Covid-19 시대에도 우리의 선교를 주님께서 인도해 주실 것 입니다.주님과 성령의 이끌림을 받는 선교가 가장 안전한 선교전략의 방향이 아니겠습니까?

오른쪽이 박영기 선교사, KPM 본부장
오른쪽이 박영기 선교사, KPM 본부장

3.선교전략을 위한 10가지 제안

KPM에서는 Post Covid-19 맞이하여 겪고 있는 선교의 위기가 새로운 도전과 기회임을 기억하면서 다음과 같은 선교 전략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1)지극히 작은 한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사랑의 선교
선교의 대상이 사람이며 그 중에서도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 한 사람임을 기억하고 지극히 작은자에게 모든 사랑을 이낌없이 드리는 사랑의 선교를 한다.

2)접촉하는 사람에게 좋은 모습을 남기는 삶의 선교
우연히 접촉하는 상대방에게도 손과 발의 움직임,표정,대화,감정,눈길,격려의 말을 통하여서무엇인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삶의 선교를 한다.

3)가정(Home)과 가정교회(Home Church)를 세우는 가정사역 중심의 선교
가정과 가정사역의 중요성을 잘 가르쳐서 온 가족들의 신앙이 계승되게 하며 그 가족들 중심으로 건강한 가정교회를 세우는 선교를 한다.

4)소그룹(Small Group)을 중심으로 성도를 양육하여 주님의 제자로 세우는 선교
소그룹을 통하여서 제자를 양육하여 그 제자들과 함께 가정사역과 교회개척 사역 등을 하여서 주님의 때에 그들에게 사역을 이양하는 선교를 한다.

5)본부와 선교사가 연합으로 좋은 교제를 개발하여 체계적인 훈련을 받게 하는 교육 선교
가정사역과 소그룹 사역과 제자 훈련 사역을 위한 좋은 교제를 본부과 선교사가 연합으로 개발하여 선교지의 성도들을 체계적으로 훈련시키는 교육 선교를 한다.

6)구제와 방역을 통하여서 현지인들에게 인정받게 하는 선교
선교지의 가난한 성도들과 그 이웃들을 사랑으로 구제하며 그 지역의 공무원들과 의논하여 공동의 유익을 위한 지역 방역사역을 계속하여 현지인들에게 인정을 받는 사랑의 선교를 한다.(NGO사역,의료사역,교육사역,지역개발사역,자연환경을 살리는 사역 등)

7)성숙한 영성과 야성으로 어떤한 어려움이라도 극복하는 선교
선교지의 여러가지 어려움 때문에 실망하지 않고 성숙한 영성과 야성을 가지고 끝까지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는 선교사를 선발하여 파송하는 선교를 한다.

8)선교사들이 사역에만 주력하게 하는 선교
선교사들이 현지에서 선교적 삶과 사역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생활비와 은급비만 모금하게 하고 나머지 사역비,교육비,의료비 등은 본부에서 책임지는 선교를 한다.

9)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과 정보를 복음을 전파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선교
로봇기술과 인공지능,첩단기술과 생명과학,디지털과 바이오 등의 발전으로 인하여 우리의 사회에 큰 변화가 오고 있지만 이것들을 선하게 사용하는 전문 인재팀을 만들어서 선교의 도구로 사용하는 선교를 한다.(영상,앱,전파를 통한 사역,SNS,방송등을 통하여서 비접촉 선교(Untact Mission)의 전략을 세움)

10)성령의 능력으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선교
선교사들이 하나님께로 나온 능력의 복음을 성령의 능력으로 전파했던 사도들의 신앙을 회복하여 복음을 전하며,이 복음을 믿고 변화된 성도들이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복음을 간증하게 하는 삶(Being)의 선교를 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