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들은 늘 편한 상대만 만나지 않는다. 때로 매우 적대적인 사람들에 쌓여 있는 경우가 많다. 가족이 적대적일 수 있고, 때로는 직원일 수 있고, 동업자거나 이사회 멤버일 수 있다. 그들은 일부, 또는 전체에 대해 항상 논쟁하며 대결하려 든다. 논쟁 상황에서 래리 존슨Larry Johnson과 밥 필리스Bob Phillips가 지은 책, 『정직한 경영 존경받는 기업Absolute Honesty』 *1)에 몇 가지 도움말이 있다.
첫째 준비하라. 변호사들은 법정에서 변론할 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조사에 몰두한다. 얼마나 치밀하게 조사했느냐에 따라 재판의 결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둘째, 논쟁을 열어라.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하다. 칭찬할지라도 진실성을 의심하게 된다. 그래서 곧장 논쟁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셋째, 귀를 열어라. 상대의 말을 잘 듣는다는 것은 상대가 하는 말을 이해하고, 다음에 당신이 이해했다는 것과 그 의견을 존중한다는 점을 증명해 보이는 일이다. 그렇게 할 때 상대가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일 확률은 높아진다. 넷째, 입을 열어라. 논쟁하는 동안 상대가 말하라고 ‘진행신호’를 줄 때는 말을 시작해도 좋다. 다섯째, 마음을 열어라. 충분한 논쟁이 오간 후에는 논쟁의 초점에 대해 동의하고 데이터를 검토하고, 각자 염려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서로 걱정하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여섯째, 마무리 지어라. 회의에서는 많은 말들이 오갔으나 나중에 실현된 결과물이 전혀 없을 수 있다. 토론 내용과 결정된 사항을 요약하고, 요구되는 행동: 회의의 결과로서 각 개인에게 할당되는 책임을 각 개인에게 할당하고, 사후 점검 날짜를 정하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
잠언의 메시지는 현대인의 삶에도 주는 교훈이 크다.*2) 특히 잠언 27장은 논쟁 시에 도움이 된다. 첫째, 논쟁 중에 분노를 보이지 말라. 미련한 자의 분노는 돌보다 무겁다고 했다(잠 27:3). 상대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생각보다 오래가게 만든다. 둘째, 소득 없는 논쟁보다 충성된 권고를 해라. 친구의 충성된 권고는 기름과 향과 같이 마음을 즐겁게 한다(잠 27:9). 셋째, 논쟁은 논쟁일 뿐 결국은 돕는 사람이 되라.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한다”(잠 27: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려면 부딪히는 것이다. 그러나 크리스천 기업가들은 지혜롭게 부딪혀야 한다. 넷째, 아무리 급할지라도 진실을 말한다. 진실은 항상 통하게 되어 있다. 냇가에 얼굴을 비추듯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치게 된다(잠 27:19).
<미주>
1) 래리 존슨, 밥 필립스., 나선숙 역, 『정직한 경영 존경받는 기업』, 한스미디어. 2005
2) 현창학, “잠언의 목회적 적용”, EOTS. 8. 2013
-묵상을 위한 성구-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잠 14:29)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잠 15:1)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잠 16:32)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잠 19:11)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어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잠 20:3)
-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전 7:8)
-주권자가 네게 분을 일으키거든 너는 네 자리를 떠나지 말라 공손함이 큰 허물을 용서 받게 하느니라(전 10:4)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 5:5)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롬 12:14)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롬 12:18)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 13:7)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살전 5:14)
-주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딤후 2:24)
-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딛 3:2)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약 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