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내가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드림이니이다. 여호와여 나를 내 원수들에게서 건지소서 내가 주께 피하여 숨었나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나를 가르쳐 주의 뜻을 행하게 하소서 주의 영은 선하시니 나를 공평한 땅에 인도하소서”(143:8-10)


청교도인들은 경건을 삶의 목적으로 삼았다. 하루를 경건하게 시작하라. 아침에 눈을 뜨면 침상 옆에 무릎을 꿇고 기도함으로 하나님이 가장 먼저 마음에 들어오도록 하라. 하나님보다 세상의 다른 생각이 먼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마음의 문을 닫으라. 악한 생각이 잠시라도 우리의 마음 문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빗장을 걸라. 이렇게 시작하면 경건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15분도 기도할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경건한 삶은 거의 포기하는 것과 같다. 밤새 게임을 하면서, 핸드폰 충전해가면서 대화를 즐기며,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주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전혀 내지 못한다면 경건한 그리스도인되기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리는 것보다 더 간절히 제 영혼이 주님을 기다립니다. 제게 긍휼을 베푸소서.” 경건한 마음과 자세로 아침을 시작하라. 그러면 하루 종일 기쁨과 즐거움과 감사로 채워진다. 경건의 유익은 세월을 낭비하지 않게 한다.

루이스 베일리는 아침 기도를 승리하는 비결을 제시했다.

(1)기도하려 할 때 사탄이 기도가 너무 기니까 생략하라든지, 아니면 짤막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속삭이거든, 기도는 하나님이 매우 기뻐하시는 영적 제사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귀는 기도를 싫어하고 아주 귀찮은 것으로 여기도록 한다. 기도를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자신의 감정을 죽이고 온 마음을 다해 거룩한 경건의 연습을 하라. 우리의 육체는 귀찮아하면 할수록 하나님은 더욱 기뻐하신다.

(2)성령으로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기도하기를 싫어한다. 기도해야할 의무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분명히 그 안에 성령의 은혜를 갖고 있지 않은 것이다. 성령의 은혜가 그 안에 있으면 반드시 기도하기 마련이다. 아침저녁으로 진정한 회개 기도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뿐 아니라 장차 올 저세상에서도 영광을 받을 것이다.

(3)고기가 먹기 싫고 말하기가 귀찮은 것은 몸이 아프다는 증거이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귀찮고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것을 듣기가 귀찮다면 그것은 곧 우리의 영혼이 아프다는 증거이다.

(4)우리는 믿음의 선배들의 참된 경건을 기억해야 한다. 죄 용서받기 위해, 주님의 재림을 고대하며 밤잠을 거르며 철야기도에 힘썼던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의 경건을 기억하라. 다윗은 아침, 점심, 저녁에 기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서(55:16-17), 자정에 일어나 하나님께 기도드리곤 했다(119:62). 그리스도도 십자가를 지기 전날 밤 겟세마네 동산에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26:40) 하시며 제자들을 책망하셨다.

(5)잡생각들이 자꾸 떠올라 기도를 방해하거나 기도하는 마음을 어지럽게 할 경우, 좋은 씨를 삼키려는 악한 자가 있음을 잊지 말라. 우리가 드리는 영적인 제사인 기도의 제물을 삼키려고 악한 자가 보낸 솔개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브라함처럼 솔개를 쫒아버려야 한다(15:11).

미신을 믿는 타종교인들의 경건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진지하다.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신은 참신이다. 그런데 우리의 경건 기도는 생각보다 허술하다.

바쁠수록 기도하라

아침경건은 하루를 승리하는 비결이다. 할 일이 많고 바쁘더라도 아침기도를 생략하지 말라. 바쁠수록 기도하라. 바뻐서 기도하기를 포기할 때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묵상하라.

첫째, 해야 할일이 많고 중요한 일일수록 그 일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을 더욱더 간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축복 없이는 어떤 성공이나 번영도 기대할 수 없다.

둘째,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장 안전하다고 믿을 때 배반당했다. 우리도 그렇게 될지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셋째,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대문을 나섰다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

넷째, 기도하는 데 받친 시간은 우리의 여행이나 사업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번영케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침묵상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과 행동을 정결하게 하는 첫 시간이다. 첫 시간 첫 단추를 정확하게 꿰는 것부터 시작하라. 바쁘다는 핑계로 육체의 피곤함으로 인해 아침 경건을 무시한다면 하나님이 하늘에서 주시는 축복의 통로가 막히게 된다. 모든 축복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한다. 경건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한다는 것은 축복이다

최고급 식당은 품질 좋은 식재료를 찾는다. 주님도 세상도 경건한 그리스도인을 찾는다품격은 경건함에서 나온다. 품격이 떨어지는 신앙인을 보면 눈살을 찌뿌린다. 경건은 훈련이다. 경건은 범사에 유익이 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