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 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 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야고보서 3:13-18)“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무릇 원하는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잠언 8:11)“

<지혜(知慧)>가 무엇입니까? <지혜>는 <인간 활동>의 <모든 분야>를 <지배>하는 매우 귀중한 요소입니다.

<중국>의 <사서(四書)> 중 하나인 <대학(大學)>에 ‚사물의 이치가 구명(究明)된 후에야 지혜가 나온 다-物格以後知至‘고 기술(記述)된 것처럼, 일반적으로 <지혜>란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해서,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바로 이 <판단의 능력>이 있어야 인생을 바르고 선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 말씀은 <지혜>에 대해서 달리 정의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곧 <지혜>라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 9:10)“

특별히 본문 말씀은 <성도>가 마땅히 수용해야 할 <하늘의 지혜>가 무엇이고, 수용해서는 안 되는 <땅의 지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1. <땅의 지혜>

(1) <땅의 지혜>는 <자기의 소욕>을 따라 하나님의 <참 지혜>를 배척하는 세상적이고, 정욕적이며, 마귀적인 지혜입니다.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야고보서 3:15-16)“

„무리에게서 스스로 나뉘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잠언 18:1)“

(2) <땅의 지혜>는 <허망(虛妄)>한 지혜입니다.

„지혜자는 눈이 밝고 우매 자는 어두움에 다니거니와, 이들의 당하는 일이 일반인 줄 내가 깨닫고 심 중에 이르기를, 우매자의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가 어찌하여 지혜가 더하였던고? 이에 내가 심 중에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지혜자나 우매 자나 영원토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다 잊어버린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전도서 2:14-16)“

(3) <땅의 지혜>는 <번뇌(煩惱)>케 하는 지혜입니다.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니,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하느니라! 전도서 1:18)“

(4) <땅의 지혜>는 <정욕적>이므로 <화평>을 모르는 지혜입니다.

그래서 땅의 지혜는 평화보다 <투쟁>을 일으키고, 화합보다 <분열>을 일으키며, 친교보다 <불화>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야고보서 3:15-16)“

(5) <땅의 지혜>는 <재앙>과 <파멸>을 초래하는 지혜입니다.

„네가 네 악을 의지하고 스스로 이르기를 나를 보는 자가 없다 하나니, 네 <지혜>와 네 <지식>이 너를 <유혹>하였음이니라!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였으므로 <재 앙>이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그 근본을 알지 못할 것이며, <손해>가 네게 이르리라! 그러나 이를 물리칠 능이 네게 없을 것이며, <파멸>이 홀연히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헤아리지 못할 것 이니라! (이사야 47:10-11)“

(6) <땅의 지혜>는 <교만>에 빠지게 하는 지혜입니다.

„네 <지혜>와 총명으로 재물을 얻었으며, 금 은을 곳간에 저축하였으며, 네 큰 지혜와 장사함으로 재물을 더하고, 그 재물로 인하여 네 마음이 <교만>하였도다! (에스겔 28:4-5)“

(7) <땅의 지혜>는 <사탄의 지혜>입니다(고린도전서 1:12, 3:19).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야고보서 3:15-16)“

<사탄>은 인류 최대의 적으로 <교활한 자>이며, <극악한 자>입니다. 따라서 <땅의 지혜>는 사람으로 하여금 <시험>에 빠지게 하고, <범죄>케 하며, <하나님을 대적> 하게 합니다.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이니 기록된바,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는이라 하였고,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고린도전서3:19-20)“

김정효목사,. 스위스한인교회
김정효목사,. 스위스한인교회

(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참 지혜>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언 1:7)“

<하나님을 경외>한다 함은, <하나님을 공경>하고, <말씀에 순종>함을 의미합니다.

2. <하늘의 지혜>

(1) <하늘의 지혜>는 <선한 지혜>이고, 위로부터 난 <참 지혜>입니다.

이 지혜는 인간의 <탐구>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도가 <믿음>으로만 얻게 되는 <은혜의 선물>입니다. 그리고 <하늘의 지혜>는 사람에게 <미련>해 보이나 <생명>에 이르게 하는 지혜입니다.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 지 못하는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 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 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고린도전서 1:21-24)“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 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 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 글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1서 5:11-13)“

(2) <하늘의 지혜>는 <성결(聖潔)>입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4:22-24)“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 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 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에베소서 5:19-21)“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야고보서 1:27)“

(3) <하늘의 지혜>는 <화평>입니다.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마태복음 5:9)“

„형제들아! 피차에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 자로다! 입법자와 재판 자는 오직 하나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관대 이웃을 판 단하느냐? (야고보서 4:11-12)“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 하지 말지니라! (갈라디아서 5:25-26)“

(4) <하늘의 지혜>는 <관대함>입니다.

<관대>는 <너그러움>과 <아량>을 의미합니다.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 과 같이 하라! (에베소서 4|:32)“

(5) <하늘의 지혜>는 <양순(良順>입니다.

<양순>은 <착한 마음>입니다.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마태복음 5:38-42)“

(6) <하늘의 지혜>는 <긍휼(矜恤)>입니다.

<긍휼>은 불쌍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마태복음 9:13)“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야고보서 2:14-17)“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 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 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 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마태복음 25:31-40)“

(7) <하늘의 지혜>는 <선한 열매>입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良善)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라디아서 5:22-23)“

„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 (야고보서 4:17)“

( <하늘의 지혜>는 <편벽(偏僻)>되지 않습니다. <편벽>은 사람을 <차별>하거나, <편견>을 가지고 대하는 것입니다.

„모든 세리(稅吏)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원망하여 가

로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누가복음 15:1-2)“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너희가 받았으니,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만일 너희 회당에 금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더러운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돌아보아 가로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이르되, 너는 거기 섰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하면, 너희끼리 서로 구별하여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 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야고보서 2:1-5)“

„너희가 만일 경에 기록한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 하는 것이거니와,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죄자로 정하 리라! (야고보서 2:8-9)“

(9) <하늘의 지혜>는 <거짓>이 없습니다.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야고보서 1:22)“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에베소서 5:8-9)“

아멘!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