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카톡방에 올려 놓은 글이다. 읽으면서 그렇치 공감가는 내용이 참 많다. 누가 처음 이것을 요약했는지 알 수는 없다. 가상공간에 떠돌아 다니는 내용이다. 처음 출처를 알면 더 좋겠다.  

우리는 이땅에 살아가는 동안 경제행위를 한다. 돈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파산하거나 부도가 나면 인생의 고달픔은 말로다할 수없는 고통이 찾아온다. 그 불편함과  심적 고통으로부터 헤어나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먼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나라에 걸맞는 성경적인 바른 방식으로 자본을 형성하라. 그리고 자본을 축적하라. 버는 족족 다 쓰고 낭비하면 늘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다양한 투자 방식이 있다. 은행에 넣어두면 자동적으로 높은 이자가 붙어 금융소득이 늘어나는 시대는 옛말이 되었다. 투자를 잘하는 것도 지혜이다. 그리고 기독인으로서 축적된 자본을 잘 사용하라. 평범한 인생과 탁월한 인생의 차이점이다. 하나님이 주신 재물을 청지기 정신으로 지혜와 성실함으로 잘 나누는 것은 버는 것보다 더 소중하다. 나눔에는 인생 철학이 담겨져있다. 나는 무엇을 위해 살것인가? 내 인생의 가치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이라면 축적된 자본을 의미있게 잘 사용하여 사회에 유익이  되는  돈으로 쓰임받는다면 그 돈은 귀한 것이다. 돈을 천하게 사용할것인가? 돈을 존귀하게 사용할것인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사람앞에 늘 답을 내놓아야 한다.


1. 자본수익률과 경제성장률 간의 격차로 인해 불평등이 심해진다.

2. 본질에 관한 질문을 하라.

3. 약간 비틀거리는 단계를 넘어가야 한다. 

4.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5. 두려움을 극복하라.

6. 목표를 선명하게 해야 한다.

7. 매일같이 선택하라.

8. 배움은 모든 일의 출발이다. 누구에게 무엇을 왜 배우는 가가 인생길을 나눈다.

9. 연결과 장기적 관점으로 보완하며 오차를 줄일 수 있다.

10. 친구는 선택해서 사귀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제자로 선택하셨다.

11. 세상의 압력에 믿음으로 저항하라.

12. 자기 통제력을 강화하라.

13. 갚아야 할 큰 빚은 지지말라.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라. 먼저 자산을 구축하라.

14. 투자 원금을 빨리 회수하는 것이 좋다.

15.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되다. (행 20:35).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먼저 주라.

16. 현금이 증가되어야 자산이다. 경제적 자유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자산이다.

17. 투자 기회는 왔다가 간다.  하락장에서 매입하고 상승장에서 매도한다. 모르고 하는 투자는 저축보다 못하다.

18. 배워서 앞으로 나아가자.

19. 관점을 바꿔라.

20. 금융 지식을 늘려라.

21. 얼마를 버느냐보다 얼마를 모으느냐가 중요하다. 

22. 자기가 좋아하는 자산을 사라.

23. 부자는 자산(수입 증가. 내 지갑에 돈을 넣어줌)을 사고 가난한 자는 부채(지출 증가. 내 지갑에서 돈을 꺼내감)를 산다.

24. 처음에는 눈을 모아서 눈뭉치(snow ball)를 만들지만, 그 다음에는 눈 뭉치를 굴려서(rolling) 눈사람(snow man)을 만든다. 부의 증대도 마찬가지다.

25. 기독인들은 그릇을 준비하고 그 깨끗하고 빈 믿음의 그릇에 하나님께서 복을 부어 주시도록 간구한다. 

26. 일용할 양식 이상의 초과 수익은 하나님의 통치를 위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곳에 쓰임받도록 하기 위함이다.

27. 부자로 가는 길의 장애물: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습관. 오만함.  (1) 게으름은 극복해야 한다. (2) 나쁜 습관 바꾸기.(3) 자신에게 먼저 돈을 지불하라. (4) 나 자신에게 투자하라.(5) 오만함 극복하기.

28.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의 방향과 일을 성찰하라.

29. 새로운 아이디어(아이템)를 찾아라.

30.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의 성공인을 찾아 조언을 구하라.

31. 참신한 배움과 인맥을 구축하라.

32.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그만큼만 온다. 10인치 후라이팬에는 10인치 이상의 물고기를 담을 수 없다. “입을 크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Open your mouth wide, I will fill it. 시편 81:10)”

33. 정당한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돈을 어떻게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습관,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4. 돈이란 사고와 행동의 결과 그대로 드러난 산물이며 우리의 사고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35. 돈이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 돈은 신용이 있는 사람에게만 전달된다. 신용이 높으면 돈이 기회라는 얼굴로 접근한다.

36.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들은 하루하루 사고들의 결과이다.

37. 하루하루의 ●사고가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이 ●신용을 만들고 그 신용이 결과적으로 ●돈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키워드

#재정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