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자브(AJAB) 운동과 한국교회가 나아갈 길 - ③

박호용 교수의 저서와 아자브 심볼 - 신학혁명공식(하나님의 공식)으로 P=BJ2 공식
박호용 교수의 저서와 아자브 심볼 - 신학혁명공식(하나님의 공식)으로 P=BJ2 공식

A. 아자브(AJAB) 운동의 성격

예수운동이자 성경운동인 아자브(AJAB) 운동은 복음운동(1:27), 성령운동과 선교운동(1:8; 28:19-20) 한민족통일운동’(37:15-23)이다. 또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운동(14:6)이며, ‘한국교회재건운동’(KCRM)이자 하나님 나라와 회개운동(1:15; 3:2)이다. 또한 ‘Dream 17운동’(요셉의 꿈 운동, 37:2-11), 사람 낚는 전도운동(4:19), 부활신앙을 안고 십자가의 길을 가는 ‘153 제자도운동’(21:11)이다.

 

B. 아자브(AJAB) 운동의 모델

한국민족사에서 아자브(AJAB) 운동의 모델을 찾는다면 역사의 어두운 밤이었던 일제 말기, 한국 민족의 정체성을 예수에게서 찾은 시인 윤동주(1917-45)와 성서에서 찾은 김교신 선생(1901-45)을 들 수 있다. 이분들은 민족과 교회의 살 길이 예수와 성경을 붙드는 데 있음을 역설하였다. 일본 후쿠오카 감옥에서 어린양 예수처럼 죽은 윤동주의 삶은 <예수사랑>의 영성을, 성서를 조선에 주고자 일생을 바친 김교신 선생의 삶은 <성서사랑>의 영성을 우리 민족에게 보여주었다.

 

- 아자브의 명시: 윤동주 <서시>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1941. 11. 20.)

 

후쿠오카 감옥에서 함께 옥사한 고종사촌 송몽규(중앙)와 윤동주(뒷줄 오른쪽)
후쿠오카 감옥에서 함께 옥사한 고종사촌 송몽규(중앙)와 윤동주(뒷줄 오른쪽)

 

- 아자브의 명문장: 김교신의 <성서조선의 >

사랑하는 에게 주고 싶은 것은 한두 가지에 그치지 않는다. 하늘의 별이라도 따 주고 싶으나 人力에는 스스로 限界가 있다. 或者音樂朝鮮에 주며, 或者文學을 주며, 或者藝術을 주어 朝鮮에 꽃을 피우며, 옷을 입히며, 을 씌울 것이나, 오직 우리는 朝鮮聖書를 주어 그 骨筋을 세우며, 血液을 만들고자 한다. 같은 基督敎로서도 或者祈禱生活法悅主唱하며, 或者靈的 체험의 神秘 世界力說하며, 或者神學 知識의 조직적 體系愛之重之하나, 우리는 오직 聖書를 배워 聖書朝鮮에 주고자 한다. 더 좋은 것을 朝鮮에 주려는 이는 주라. 우리는 다만 聖書를 주고자 微力을 다하는 이다. 그러므로 聖書朝鮮. 

 

 

김교신과 성서조선
김교신과 성서조선

 

C. 아자브 방패: 하나님의 전신갑주(6:10-19)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