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함께 걷는 21일 고난 묵상

송광택 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한국기독교작가협회 고문, 바울의교회 글향기도서관 담당목사
송광택 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한국기독교작가협회 고문, 바울의교회 글향기도서관 담당목사

 

송광택(목사,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 대표)

 

저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우리 주님의 죽음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할 만큼 어리석지 않습니다. 저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20세기 최고의 강해 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의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의미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심오하기에 그와 같이 말한 것이리라.

불후의 기독교고전 천로역정을 쓴 존 번연은 이렇게 말했다. “속죄 제물로서 그는 우리의 죄로 인해 상함을 입었고(53), 대제사장으로서 그는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고(28:38), 또한 중보자로서 그는 우리의 죄를 자기 자신의 것으로 간주하셨다(69:5)”.

신간 그리스도를 따라‘21일 고난 묵상집이다. 저자는 사순절을 앞두고 21일간 그리스도를 따라 함께 걷는 묵상 여정을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독자는 목적에 따라 하루에 3개씩 묵상을 하면 1주간을, 하루에 1개씩 묵상을 하면 3주간을, 주중 5개씩 묵상을 하면 4주간을, 주중 3개씩 묵상을 하면 6주간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묵상집을 개인이 사용해도 좋지만 그룹으로 교회 혹은 지인들끼리 연결해서 사용해도 좋다.

 

첫째, 이 묵상집은 실천이 어렵지 않게 구성되어 있다. 먼저 기도한 후 제시된 본문 성경 구절을 읽는다. ‘묵상하기단계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천천히 읽어 가며 은혜가 되는 부분이 있으면 줄을 치고, 혹시 생각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빈 곳에 적는다. ‘적용하기에서는 질문을 하나씩 살펴보며 질문에 해당되는 개인의 답을 적는다. 끝으로 제시된 기도를 읽는다. 덧붙일 기도가 있다면 빈 곳에 적는다. 그리고 마지막 기도로 묵상을 마무리한다.

둘째, 이 묵상집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마음에 새기는 데 도움을 준다. , 주님의 고난을 실제 사건처럼 생생하고 느끼도록 도와줌으로써 예수님께 집중하게 하는 것이다. 저자는 지난 2년 동안 주님의 길을 한 발자국씩 따라가며 사건들을 하나씩 깊이 묵상했다. 특별히 성경 말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자의 전지적 시점을 반영하였다.

셋째, 독자의 형편에 따라 이 묵상집을 사용할 수 있다.전체 내용을 40일이 아닌 21일로 결정했던 이유는 사순절을 맞은 성도들이 한 마음이 되어 결단함으로써 묵상에 헌신할 수 있는 최소의 날짜를 고려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묵상집 그리스도를 따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주님의 고난에 관해 깊은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에 걸어가신 그 길을 해설자의 친절한 안내를 따라 떠나도록 격려한다. 이 묵상집을 손 가까이 두고 말씀을 되새기면 그리스도와 함께 걷는 은혜를 풍성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묵상집이 되기를 바라며 강력히 추천한다.

 

작가 소개 : 박상민 / 한국교회와 목회자와 성도들을 사랑하는 작가이자 토브북스 대표로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위해 애쓰고 있다. 총신대학교 일대원에서 구약 전공으로 석사(Th.M.)와 박사(Ph.D.Cand.)를 마쳤으며, 4년간 두란노의 생명의 삶 플러스에서 원어묵상을 집필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한나, 그 아름다운 승리(좋은땅, 2011), 시니어를 위한 새가족 성경공부 1 : 기초편(토브북스, 2019)이 있으며, 번역서로서는 성탄절의 인물들(토브북스, 2021)이 있다.

 

목차

서문

1일 왕으로 오신 예수님 : 겸손으로 나아가신 왕

2일 성전에서의 예수님 : 장터인가? 기도하는 집인가?

3일 무화과나무 아래 : 열매가 없는 세대를 향해

4일 예수님의 권위 : 하나님의 아들이신 왕

5일 포도원 농부 : 이해할 수 없는 사랑

6일 혼인 잔치 1 : 미움받는 왕

7일 혼인 잔치 2 : 열린 초대와 예복

8일 가장 큰 계명

9일 자기를 높이는 자

10일 기름을 준비했는가?

11일 주님을 위해 헌신했는가?

12일 주님을 위한 향기

13일 최후의 만찬

14일 베드로의 부인

15일 겟세마네의 기도

16일 예수님의 체포

17일 베드로의 부인

18일 빌라도의 심문

19일 조롱당하시는 예수님

20일 십자가 처형

21일 부활하신 예수님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