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정을 세우기 위해 배우고 훈련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계절의 여왕- 5월입니다. 화려한 하얀색을 뿜어내는 목련화를 이어 개나리와 진달래 꽃, 그리고 흰 눈과 같은 벚꽃이 순서대로 꽃동네와 새 동네를 만들고 난 뒤, 어느새 빨간 장미꽃이 온 동네를 장식하며, 이 세상이 바로 천국이라고 우리에게 진리의 메시지를 전해줍니다. 아름다운 꽃들을 보는 순간, 근심과 걱정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웃음과 행복이 가득 찬 눈부신 날을 맞이합니다.

그런데 우리 가정의 봄은 어떤지 잠시 생각해 봅니다. 가정이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과 일평생 행복하려고 결혼해서, 기대와 기쁨에 가득 차 자녀를 낳아 키우는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가정은 무지개 색으로 아침과 저녁, 매 초마다 매 순간마다 행복이 넘쳐흘러야 합니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인생은 슬픈 것이고 허망하다고, 사랑은 아픈 것이라고 시인들은 말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우리 삶에 사랑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 정녕 무엇일까요? 돈이나 명예, 혹은 예쁜 얼굴일까요? 그렇다면 영국왕실의 다이애나비가, 한국의 최고 미인인 최진실도, 유명한 가수들도 그렇게 슬프게 인생을 마무리하지 않았을 텐데요.

인생의 진리를 깨달은 사람은 우리 가정을 행복하게 천국으로 만들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이라고 한결 같이 말합니다. 나의 마음이 행복하다면 우리 가정도 알록달록 밝은 색이며, 행복한 웃음이 넘쳐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반대라면 세상의 삶이 고통이라는 말이 한숨과 함께 나의 가정을 어둠으로 이끌 수밖에 없습니다.

유대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이 세상의 삶이 천국이라고 생각하고 이와 같이 사는 사람에게는 천국이 있지만, 삶이 지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겐 천국은 없을 것!’이라고 자녀들에게 들려줍니다. 다시 말해서, ‘현재의 삶이 천국이라면 너는 틀림없이 천국에 갈 것이다!’라는 가르침에, 유대인들은 자신을 비롯해서 가정과 학교 친구들, 직장 동료들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무척 노력합니다. 그래서 상대를 기쁘게 하고 웃게 해 주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어 유명한 코미디언은 유대인 출신이 많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1. 날마다 가족들과 부드러운 접촉을 시도하십시오.

우유를 묶어 놓은 딱딱한 나무로 만든 원숭이 엄마 모양과, 부드럽지만 우유가 없는 원숭이 모양을 세워 놓고, 새끼 원숭이들이 어디를 가는지 했던 실험입니다. 아기 원숭이들은 우유를 얻지는 못했지만, 부드러운 털을 가진 나무 원숭이에게 매달렸다는 실험 결과입니다. 이는 사람뿐 아니라 동물도 부드러운 엄마를 좋아한다는 결론입니다. 이처럼 가정 안에서의 엄마/아내의 본질은 부드러움입니다. 부드러운 목소리와 엄마/아내의 친절한 손길이 가정을 천국으로 만듭니다.

 

2. 웃음과 유머를 만들어 내십시오.

웃음은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까지 건강하게 만듭니다. 남과 비교하면서 남을 무시하면서 하는 말로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내는 것은 유머가 아닙니다. ‘말하는 사람도 즐겁고 듣는 사람은 더 즐거운 것!’이 유머의 정의입니다. 아기 때 만들어지는 인상을 평생 예쁘게 갖고 살아간다면 여러 가지로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지요. 아이의 성품은 엄마 태내부터 만 3세에 80% 완성됩니다. 뱃속에서부터 세 살 버릇 백 살까지 간다!”라고 말할 수 있어요.

 

3. 몸을 움직이는 활동 및 야회 활동을 부부와 가족들과 함께하십시오. 실내 운동이나 등산, 골프, 배드민턴, 테니스 등, 혹은 걷기 운동과 수영 등... 가족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함께 만들어 간다면 가족의 사랑은 더욱 두터워질 것입니다. 계절이 바뀌는 모습을 등산길에 같이 이야기하고, 실내 운동이라도 함께 한다면 서로를 더욱 아끼는 가족이 될 것입니다.

 

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생긴 모양도 다르지만, 생각과 언어 선택, 그리고 추구하는 목표도 완전히 다릅니다. 연애를 할 때는 흔히 하는 말로 눈에 콩깍지가 씌어서결혼을 하게 되지만, 콩깍지가 벗겨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나면 서로의 단점이 보이기에 토닥거리기 시작합니다. 남성들은 주로 일에 대한 성공을 향해 달려가지만, 여성은 주로 친밀한 관계로 시간을 함께 보내길 원합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서 아하~’ ‘그랬구나!’ ‘에구 저런!’ 이런 추임새를 넣으면서 작은 칭찬이라도 해보세요. 그리고 서로가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먹으면서 억지라도 칭찬하는 말을 시작해 보세요. ‘당신이 있어서 너무 좋아요!’ ‘나는 다시 태어나도 당신과 결혼할 거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고, 남편이 밖에 나가서 성공적으로 일을 하고 말 테니까요.

 

5. 화가 나더라도 곧 풀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이 대화로 풀지 못할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올바른 대화법을 모르기 때문에, 화부터 내기에 문제가 더욱 심각해집니다. 날씨 좋은 날 산책을 하면서 함께 나누어 보세요. 한쪽이 화를 내면, 그에 맞받아서 함께 화를 내는 것은 금물입니다.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사는 것이 성공한 인생이 아님을 기억해 주세요. 내가 꼭 해야 하는 말도, 잘 참고 인내하는 사람만이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습니다. ‘I massage’로 혼자서 충분히 연습한 후, 상대가 기분이 좋을 때 부드러운 말로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상대의 마음을 녹일 수 있습니다.

 

6. 아침에 일어나면 식구들과 감사의 기도로 시작해서, 해가 지고 밤이 되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감사의 기도로 마치세요.

마귀가 틈도 타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 행복하게 만들기 프로젝트 오늘부터 실시!

 

행복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는 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첫째는 배워서 지식으로 알아야하고, 둘째는 기술적으로 훈련해야 하며, 셋째는 실천으로 이어져야 함을 기억해 주세요.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