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화두:MK 사역 MK와 더불어
주제 :뿌리(Root), 성장(Grow), 확장(Expand)
장소:본월드미션

 지난 1월 16일부터 3박 4일 동안 한국 교회 MK들을 위한 사역 전략회의가 뿌리(Root), 성장(Grow), 확장(Expand)이란 주제로 개최되었다. 본월드미션(최복이 이사장)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약 60명의 MK 사역자, 각 기관 선교단체의 멤버케어 담당 및 MK 담당자 그리고 대를 이어 선교 현장을 지키고 있는 MK 출신 선교사들이 함께 만나는 자리로 이루어졌다. 
 

이번 대회를 주최한 KWMK(Korean World Missionary's Kids Network, 공동대표 최승업, 이경승, 김혜구)는 "MK들이 모여, MK들로 인한, MK들을 위한" 네트워크로 2019년 KWMF와 KWMC의 주관으로 뉴욕에서 개최된 MK 모임으로 시작되었다. 이때 함께 한 200여 명의 MK들은 지속적인 네트워크와 기도 모임으로 함께해 오다 이번에 MK 사역 전략을 위한 실제적인 자리를 만들게 되고 각 기관의 MK 사역자들을 초대하는 모임을 개최하게 되었다.   

대회를 주관한 MK 커넥션(이사장 원정훈목사)은 해외 MK 교사들을 양육하고 보내는 역할들을 해 왔으며 현재도 조지아에 MK 학교를 세워 지원하고 있다. 2006년에는 MK Builders Network 첫 모임을 필리핀에서 개최하기도 하였고 매년 지속 되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수년간 멈춰진 상태였다.  

이번 대회는 사역 현장이 어려워진 가운데에서도 MK들을 위한 사역을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는 시대적 상황을 고민하고 성장한 MK들이 MK 사역들을 이어가야 한다는 당위성 아래 6개월 가량의 준비 기간을 거쳐 개최되었다. 

3박 4일간 진행된 2024 MK 사역 전략 회의는 첫째날(1월16일)  최복이 이사장은 "본월드미션과 MK"란 주제로  환영의 말씀을 전했으며, 오후 시간에 2023 부산 국제단편영화제 관객상을 받은 "같은 하늘 아래서"를 관람했다. 저녁식사 후 이상훈 선교사는 "한국교회와 MK"란 주제 발표를 했다.

수요일(1월17일)  본격적인 MK 강좌가 시작되었다. 첫번째 강좌는 ‘뿌리’를 통해 지난 MK 사역을 돌아보고 감사하는 마음들을 갖고 표현하는 시간들을 가졌다.

둘째날 오프닝은 "생물학/심리학 관점에서 '뿌리' 이야기"(MK 김혜구&전수정), "뿌리/MK사역의 역사/청원하는 방식"(MK 김혜구), 패널토의는 MK 전수정의 사회로 "20대 MK/30대 MK/40대 MK 이야기"로 진행되었다.

목요일(1월18일) 두번째 강좌는 ‘성장’을 주제로 현재 국내외에서 다양한 MK 사역들이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 함께 점검하며, 사역의 보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셋째날 오프닝은 "MK와 MK 사역의 성장" MK 이경승 선교사가 주제 발표를 했다. 섹션 1: "Re-entry MK" 김혜정 교수(한동대학교)가, 섹션 2: "MK 사역의 성장"(허은영선교사), 패널 토의 2: "전문인 MK/선교사 MK의 이야기"(MK 이승경)으로 이어졌다.

마지막 날(1월19일) 주제는 ‘확장’으로 MK 사역이 21세기 세계 선교에 어떤 부분을 감당하고 기여할 수 있는지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오프닝 토크 "MK 사역의 확장" 이란 주제로 MK 최승업의 발표로 진행되었으며, 이어서 원정훈 목사의 "21세기 선교와 MK", 전체토론 및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며  MK 대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대회의 하이라이트는 본월드미션 수요 동행 예배에서 MK들이 진행한 예배 현장이었다. 이 예배에서는 MK 선교사로서 3대가 만나는 장면 그리고 부모님의 대를 이어 선교사역을 감당하는 MK 선교사들의 언약식이었다. MK로 자라면서 겪었던 어려움들을 간증할 때는 동행 예배에 참석한 모든 선교사의 눈시울을 적시기도 했다. 이어 부모님들의 선교 헌신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은 모든 참석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베트남 MK가 독일에서 제작하여 부산 국제 단편 영화제(2023)에서 관객상을 받은 ‘같은 하늘 아래서’(오조희 감독, 오한희 연출) 영화를 함께 감상하고 제작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대회는 본월드미션(최복이 이사장)이 후원하고, BACH가 협력으로 참여하면서 4개 단체가 함께 준비하고 20여개 MK 단체가 참여하여 논의하는 실제적인 전략 모임이 되었으며, KWMA(강대흥 사무총장), KWMC(조용중 사무총장), KWMF(방도호회장), 이상훈선교사, 황덕영목사(새중앙교회), 이예경목사(은평제일교회), 원정훈목사(오레곤에덴장로교회), 이재환선교사(Come Mission), 원정훈이사장(MK Connection)의 후원으로 공식적인 MK 사역 전략회의가 은혜 가운데 개최되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