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다니엘의 기도

본문 : 다니엘 6:10

“10.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다니엘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도 신앙의 정조를 지킨 사람이었습니다. 그 비결은 그가 기도를 중단하지 않은 것에 있었습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은 다니엘과 함께 하셨고, 다니엘을 통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온 천하에 나타내셨습니다. 아울러 역사의 종말에 반드시 구원이 이뤄질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이처럼 다니엘은 신앙의 위기에 처했을 때 조금도 굴하지 않고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렸습니다.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단6:10).

우리나라의 지나온 역사 속에서 권력이나 외세에 무릎을 꿇거나 아부했던 많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일세시대 신사참배에 굴복한 목사들이 많았고, 공산주의에 굴복한 신앙인들도 많았습니다. 반면에 목숨을 걸고 신앙의 정조를 지킨 분들도 많았습니다. 다니엘은 신앙의 정조를 지킨 대표적인 구약의 인물입니다. 그는 기도를 통해 신앙을 지켰습니다.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감사하였더라.”

그는 무너진 예루살렘을 바라보면서 예루살렘의 재건과 회복을 위해서 자신과 조상의 죄를 회개하며 간절하게 기도를 드렸습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됨이니이다”(단9:19).

여기서 다니엘은 “주 자신을 위하여”라고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이 기도를 드렸을 때 하나님께서 급히 천사 가브리엘을 다니엘에게 보내셨습니다.

“내가 이같이 말하여 기도하며 내 죄와 및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내 하나님의 거룩한 산을 위하여 내 하나님 여호와 앞에 간구할 때, 곧 내가 말하여 기도할 때에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가로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나왔나니, 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고하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이상을 깨달을 찌니라.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단9:20-24).

우리는 다니엘의 기도를 통해서 확실하게 배웁니다. 그것은 연약한 인간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은 그분의 뜻을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연역한 우리도 다니엘처럼 신앙의 정조를 지키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기도했기 때문에 것이었습니다. 훌륭한 사람이라서 기도한 것이 아닙니다.

<적용>

1. 이 시대에 신앙의 정조를 지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봅니다. 그저 교회에 잘 다니면 되는 것일까요?

2. 아무 공로 없으나 그저 절박해서 하나님께 기도를 했더니 응답을 받았던 사례를 정리해 봅니다.

<기도>

하나님 우리는 연약한 사람들이지만, 이 시대 속에서 구별된 삶을 살며 신앙의 정조를 잘 지켜나게 하옵소서. 또한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들으시고 응답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