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기도로 지혜를 얻은 다니엘

본문 : 다니엘 9:20~22

20.내가 이같이 말하여 기도하며 내 죄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내 하나님의 거룩한 산을 위하여 내 하나님 여호와 앞에 간구할 때 21.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22.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이르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


바벨론 포로의 기간이 끝나갈 무렵 다니엘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글을 읽고 포로의 기간이 곧 끝나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바벨론 포로생활이 끝나고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그치게 된다는 기쁜 소식 앞에 다니엘은 오히려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며 기도했습니다. 다니엘은 민족이 아무런 영적인 준비 없이 하나님이 주시는 해방을 맞는 것은 의미 없다고 생각을 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민족을 해방시키시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자 노력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질 때는 대비하며 기도하지만 형편이 나아지고 상황이 풀리기 시작하면 기도를 멈춥니다. 기도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응답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람들은 형편이 좋아질 때 오히려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기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다니엘의 기도는 다니엘 9장 전체를 채우게 됩니다. 다니엘은 무엇보다 민족의 죄를 하나님께 자복하고 기도합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민족이 하나님을 떠나 패역하게 된 것을 회개했습니다. 나라가 망하고 민족이 포로로 끌려가 어려움을 당한 이유는 국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잊은 죄를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이것을 기도해야 합니다. 한반도는 여전히 위기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의 분열은 더욱 심해졌으며 국제적인 상황도 여전히 위태합니다. 거룩함을 잃은 한국교회는 선교의 빛을 잃어가고 있으며,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의 원인은 우리의 영적인 죄 때문입니다. 다니엘처럼 하나님 앞에 엎드려 회개해야 합니다. 이처럼 다니엘은 자신의 죄와 민족을 죄를 하나님께 회개했습니다.(20절)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다니엘이 기도할 즈음에 천사가 나타나서 다니엘에게 “이제 내거 너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다”라고 말합니다. 다니엘이 받은 지혜는 앞으로 나타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역사까지 크고 원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지혜였습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십니다. 다니엘은 평생 지혜로웠고 총명이 뛰어나 총리의 자리를 잃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자신의 명예나 성공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아는데 사용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때를 분별하며 시대를 준비하게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때에 맞는 삶을 살도록 대비하게 합니다. 다니엘이 기도를 통해 지혜와 총명을 받은 것처럼, 우리들도 기도를 통해 시대를 분별하는 지혜를 구해야겠습니다.

 

<적용>

1. 당신은 나라와 민족의 문제를 놓고 회개하며 기도하고 있나요? 기도할 때 하나님은 하나님의 계획과 역사를 깨닫게 해주십니다.

<기도>

하나님 감사합니다. 다니엘이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을 보고 간절히 기도한 것처럼 우리도 말씀 보며 기도하고, 다니엘이 간절히 기도할 때 지혜와 총명을 받은 것처럼 우리들도 나라와 민족을 위해 늘 깨어 기도하기를 소원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