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지만 축복은 그의 행위를 따라 받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복을 받아 잘 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복을 받으려면 복을 받을 행동을 하여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이삭의 가정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가정에서 일어난 작은 일이 사회와 그 나라와 세계에 영향을 끼칩니다. 본문에 에서와 야곱이 한 가정에서 어떻게 자라났는가를 볼 수 있습니다.
리브가가 결혼한 지 20년 만에 낳은 아이들은 쌍둥이였습니다. 쌍둥이 중에 먼저 태어난 아이의 이름은 에서이고 나중에 태어난 아이의 이름은 야곱이라 지었습니다. 이름을 그렇게 지은 이유는 먼저 태어난 아이가 그 피부 빛이 붉고 또 털이 많아서였습니다. 이후 그 아이는 태어날 때처럼, 그리고 이름처럼 거칠고 강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둘째는 태어날 때부터 형의 발꿈치를 잡고 있어서 ‘발꿈치를 붙잡은 자,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자’라는 뜻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의 이름을 가진 야곱 역시 태어날 때처럼, 그 이름처럼 남을 이용하는 사람, 기회주의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한 날 한 시에 태어난 쌍둥이라도 똑같지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에서와 야곱이 어떻게 자라났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음으로 장막에 거주하니.”라 하여 <표준새번역성경>은 “에서는 날쌘 사냥꾼이 되어서 들에서 살고, 야곱은 성격이 차분한 사람이 되어서 주로 집에서 살았다”고 번역 했습니다. 즉 에서는 사냥에 능숙한 사람으로 주로 야외에서 생활하는 활동적인 사람이었다는 말입니다. 에서는 남자답고 활달하며 영웅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이었고, 또 모험심이 강하한 성향을 가졌다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야곱은 조용한 사람으로 내성적이며 소심하며 겁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에서는 남자다운 사람이고 야곱은 여성적인 사람이었습니다. 이렇게 한 배에서 한 날에 태어난 이삭과 리브가의 쌍둥이 두 아들인 에서와 야곱은 서로가 너무나 달랐습니다.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고 나옵니다. 아버지인 이삭은 다소 여성적이고 소심한 야곱보다는 씩씩하고 활동적일 뿐 아니라 자기가 좋아하는 고기를 사냥해 오는 에서를 더 좋아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개성이 뚜렷한 이삭과 리브가의 쌍둥이 아들들은 그 부모의 편애로 사건이 일어납니다. “야곱이 죽을 쑤었는데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야곱에게 말하기를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이 죽과 함께 일어난 일은 이후 이스라엘 역사를 뒤바꾸어버리는 큰 사건이 되었습니다.
성경학자 카일과 델리치에 의하면 장자권은 네 가지 의미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첫째, 장자는 유산 상속에 있어서 동생보다 배를 더 받도록 하나님의 법으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신21:16,17절에 “자기의 소유를 그의 아들들에게 기업으로 나누는 날에 자기의 소유에서 장자에게는 두 몫을 줄 것이니 그는 자기의 기력의 시작이라 장자의 권리가 그에게 있음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로 장자는 모든 형제와 부족을 거느리는 권세, 즉 지배권을 소유했습니다. 세 번째로 아브라함 집안의 장자는 가나안 땅을 소유할 수 있는 약속을 이어 받았습니다, 네 번째로 장자는 하나님과의 특별한 언약 관계를 누리는 특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 부르신 것에서 나타납니다.
장자의 명분은 하나님의 큰 축복을 다 빼앗겨 버린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지금 당장 그 어떤 이익도 없는 장자의 명분보다 지치고 배고픈 판에 죽 한 그릇 먹는 것이 더 중하다는 생각을 한 에서에게 야곱은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33).” 야곱이 한 번 던져본 말에 에서는 걸려들었고, 그것을 놓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맹세까지 하게 했습니다. 그러자 에서는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33).” 동생에게 맹세까지 하면서 장자의 명분을 팔았습니다. 에서가 먹었고 마셨고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나갔습니다' 에서의 행동은 아무 생각 없이 매우 급하게 음식을 퍼 먹고 일어나 나가버린 것을 말합니다. 즉, 에서는 눈앞에 있는 음식에 마음을 뺏겨 정신없이 음식을 먹고 나갔다는 것입니다. 이 행위를 성경은 그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고 하였습니다. 경홀히 여겼다는 말은 '업신여기고 '경멸하며 무가치하게 여겼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가 다이아 반지의 가치를 모르고, 돼지가 진주의 가치를 모르듯이 에서는 장자권의 가치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장자의 명분을 팔아먹는 경솔한 행동을 했습니다.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으므로 죄를 지어 인류에게 죽음을 가져왔는데 에서는 장자가 받을 모든 축복을 죽 한 그릇에 팔아먹는 경솔한 짓을 했습니다. 히12:6에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에서를 '망령된 자' 란 '속된 자' '불경건한 자' 란 뜻으로 속된 욕심 때문에 하나님이 주신 거룩한 축복을 버린 자라는 것입니다.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별 것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떡과 팥죽 한 그릇에 팔아먹어 버렸습니다. 에서가 팥죽 한 그릇에 장자 권을 팔아먹은 것은 치명적인 실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에서는 하나님의 축복, 아버지의 축복, 가문을 이어가는 제사장적 축복, 재산 상속권 등을 모두 잃었습니다. 반면에 야곱은 하나님의 축복, 아버지의 축복, 제사장적 축복권, 재산 상속권을 모두 받았습니다. 에서는 한그릇 팥죽을 위해 영육간의 모든 축복을 버렸고,야곱은 팥죽으로 영육간의 모든 축복권을 소유하였습니다.
우리도 물질로 하나님의 복을 바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돈으로 하나님의 복을 팔아먹지 말아야 합니다. 먹고 산다고 예배드리는 것을 소홀히 하고, 주일을 범하면 안 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육신의 욕심 때문에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복을 보이는 물질과 바꿔서는 안 됩니다. 맏아들 에서는 하나님의 복을 소홀히 여겼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물려주시는 장자권도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그는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과 바꿔먹고 장자의 복을 내 버렸습니다. 에서는 이삭의 장자로 축복을 받을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형 에서가 장자인 이상 자신이 그 장자권을 뺏을 수 없다는 것과 설사 뺏을 수 있다고 해도 아버지가 형을 지지하고 있어서 쉽지 않다는 것, 거기다가 형이 육체적으로도 더 강하다는 것, 그래서 차남인 자신은 그 모든 것 가운데 하나도 가질 수 없다는 것 때문에 분노하고 또 질투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이 소중하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자식을 위한 아버지의 축복이 귀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복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다 같이 하나님을 믿고 사는 것이 복입니다. 어리석은 아들 에서는 육신의 배를 채우기 위해 약속된 하나님의 영원한 축복을 저 버렸습니다. 에서는 신령한 것을 육적인 것과 바꾸어 먹는 어리석음을 범했습니다. 우리는 에서처럼 어리석게 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모든 것을 상속받을 특권이 있었습니다. 장자권, 축복권, 아버지 계승권, 제사장권을 이어받을 자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특권과 축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몰랐습니다. 우리도 물질을 위해 믿음과 하나님의 복을 버리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하늘의 복을 세속적인 것과 바꾸는 어리석음을 범하면 안 되겠습니다. 에서는 장자권을 무시하여 큰 복을 잃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의
소중함을 알아야
이삭의 아내 리브가는 큰 아들 에서 대신에 작은 아들 야곱이 축복을 받으리라는 것을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알았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두 국민은 쌍둥이인 두아들이 두나라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두 형제가 두 민족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입니다. 한 형제가 다른 형제보다 더 강하게 되고 에서 즉 장남이 야곱 즉 어린 자 섬기리라는 것입니다. 큰 에서가 어린 야곱을 위해 '봉사하고 받듣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미래에 에서의 후손이 야곱의 후손의 지배 아래 있게 될 것을 말씀한 것입니다. 이후에 에서의 후손 에돔은 야곱의 후손 이스라엘의 속국이 됩니다. 한 마디로 큰 아들 에서가 작은 아들 야곱을 섬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엄마 리브가는 하나님이 하신 이 말씀을 마음에 두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 이삭은 이것을 몰랐습니다. 리브가는 하나님의 계획이 작은 아들 야곱에게 이루어지기 위해 은밀히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리브가는 야곱이 하나님의 계획대로 아버지의 복을 받게 하려고 준비를 하였습니다. 즉 남편 이삭의 축복을 작은 아들 야곱이 받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어머니 리브가의 의견대로 작은 아들 야곱은 변장을 하고 아버지가 좋아하는 특별 음식을 준비해 가지고 아버지의 축복을 받으러 들어갔습니다. 야곱은 복을 받으려고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그리고 변장한 야곱에게 내 아들아 가까이 와서 내게 입 맞추라. 이는 사랑의 인사를 하라는 말입니다. 존경을 표시하라는 것입니다.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 맞추니 아비가 그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그 옷의 향취를 맡고 아버지가 자식에 대해서 좋은 마음을 갖게 하라는 것입니다. 이삭이 옷에서 나는 냄새를 맡고 누구인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이삭은 아들의 향기를 맡고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하여서 아들의 옷에서 나는 가나안의 흙 내음을 맡고 그 땅에서 아들이 잘 되기를 축복하였습니다.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이슬이란 팔레스틴은 물이 귀해 이슬이 내려야 식물이 됩니다. 이슬은 농사에 절대 필요한 것입니다. 하늘의 이슬은 하나님의 축복을 상징합니다. 땅의 기름짐은 땅이 비옥하여 농사가 잘되기를 축복하는 것입니다. 풍성한 곡식은 농사가 잘되어 풍년들기를 축복했습니다. 포도주는 팔레스타인은 물이 귀해 포도즙을 음료수로 사용했습니다. 아버지 이삭은 아들 야곱에게 먹고 마실 것이 풍족하도록 축복하였습니다.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란 야곱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고 근방의 여러 족속들을 지배하라고 축복했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형제들의 주가 된다는 말은 야곱이 형 에서에게도 주가 되고 세상의 통치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축복대로 야곱은 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지기를 준비한 리브가
에서는 어리석은 자로 눈앞의 물질만 보았고 먹기를 탐하는 자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축복과 아버지의 축복을 무시했습니다. 결국 그는 장자권을 잃고 아무런 복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 모든 잘못된 책임은 에서에게 있었습니다. 야곱은 하나님이 축복 아버지의 축복을 귀히 여겼습니다. 어머니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그래서 복을 받았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내가 받을 복을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귀히 여겨야 합니다. 아버지는 하나님이 주신 권위로 자녀들을 축복하고 자녀들은 아버지의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사람이 복되게 살 수 있습니다. 자녀 여러분, 부모님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복을 받아 형통하고 잘되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모든 일들이 우연히 되는 것은 없습니다. 시계 바퀴가 마음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일정한 질서를 따라 돌아가는 것과 같이 인간의 역사도 하나님의 세밀한 섭리에 따라 운행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사람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축복대로 이루어집니다. 우리 믿음의 자녀들이 장자권을 귀하게 여긴 야곱처럼 하늘의 신령한 것을 귀하게 여기고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믿음의 세계와 축복을 귀하게 여겨서 장자의 축복을 받는 우리 모두가 다 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