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 (대표 장윤제 목사)와 ㈜에듀원 그룹(윤지영-김한상 대표)의 협약식이 지난 8월23일(금) 강남 르몽드어학원(강남구 역삼동)에서 진행됐다.
㈜에듀원 그룹은 오랜 시간 한국인의 해외 유학 및 취업과 외국인의 국내 유학 및 국내 기업으로의 취업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르몽드 어학원 운영을 통해 지난 22년간 300여명의 우수한 교원을 바탕으로 12,000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강남 최초 제 2외국어 전문 학원으로 입지를 굳혔다. ㈜에듀원 그룹은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MOU를 맺어 해외 우수 인력을 기업에 소개하여 취업도 진행해왔다.
한편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 대표 장윤제 목사는 지난 10년간 다문화 이주민 사역으로 섬기며 경기도 광주 지역에서 이주민들의 복지 및 직장과 지역 사회 적응을 위해 앞장섰다. 그 외에도 한국어교실, 바리스타, 네일아트, 이미용 등의 직무 교육에도 다양한 성과를 냈으며, 다문화 가정과 아이들을 위해 다문화작은도서관을 운영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정착에 힘을 써왔다.
특히 ‘광주시 다문화 어울림축제’, ‘광주시 이주민 한마음 체육대회’, ‘광주시 이주민을 위한 위로와 희망의 찬양 공연’, ‘외국인 근로자 축구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공동 주관 또는 주최하면서 이주민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현장을 함께 지켜왔다.
또한 최근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는 칼빈대학교와 업무 협약을 통해 해외 유학생의 정착과 신앙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와 ㈜에듀원그룹은 해외 우수 인재들을 학업을 목적으로 국내 유치 후 각 대학교에 입학을 하면 그들이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학업 환경이 조성되도록 그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에듀원 그룹은 해외 유학생을 어학, 학사, 석사과정으로 모집 및 홍보를 하고 모집된 이들의 입학 관련 제반 서류 준비 및 입국 수속을 마치면 유학생의 한국어 습득 및 한국 문화 적응을 통한 유학 생활 적응 관리하고 입학 전형 단계부터 졸업까지의 유학생 개인별 연락망 구축 및 관리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후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는 유학생들이 재학 중 이탈 방지를 위해서 관리하며, 그들이 한국 적응을 위해 한국어 훈련과 한국 문화 습득과 정착을 위한 제반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에듀원 그룹과 협력하여 안정적인 직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 관리하는 일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의 다양한 교육 컨텐츠를 통해 다양한 직업 재교육도 제공하여 해외 우수 인력이 지역 사회와 소속 직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어 교육 및 직업 고충 및 생활 상담을 하게 되며, 한국어 성경을 통해 신앙 교육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된다.
장윤제 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으로 해외 우수 인력을 국내 대학과 기업으로 입학 및 취업의 경험이 있는 ㈜에듀원 그룹과 이주민 및 해외 유학생을 현장에서 관리하고 지원한 경험이 있는 (사)한국다문화희망협회의 상호간 업무의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특히 해외 이주민 300만 명 시대를 맞아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선한 영향력으로 그들의 1/10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귀한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우리는 또 그들 중 1/10인 3만 명을 복음으로 변화시키고 무장시켜 그들이 고국으로 돌아갈 때는 전문 인력이자 동시에 파송된 선교사로 세우는 꿈이 있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