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대학과 기업의 근본적 질문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은 기업과 대학에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던지고 있다. 대학은 더 이상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에 머물 수 없으며, 기업도 모든 문야에 AI+X를 고민하고있는 시기에 AI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길러내고, 교육과 연구의 방식을 혁신해야 하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
성균관대·업스테이지, 서울지역 AICOSS와 함께 ‘테크 포 AX 콘서트’ 개최
성균관대학교(총장 유지범) 인공지능혁신융합대학(AICOSS)사업단(단장 김재현)과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11월 18일(화)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 호암관에서 “인공지능스타트업 CEO초청 테크 포 AX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서울지역 인공지능혁신융합대학(AICOSS)사업단을 운영하는 성균관대, 서울시립대(사업단장 이재호), 서울과학기술대(사업단장 박종열) 등 3개 대학의 학생 뿐만 아니라, 지방의 대학(원)생과 기업인과 공무원도 참가하여 우리 사회에 화두가 된 AI+X와 교육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였다.
●“AI+X 시대의 미래역량”을 논하는 토크형 콘서트
●조재완 교수 “토론 중심 AX 교육 모델의 필요성” 강조
●김성훈 대표 “How we will go to AI+X” 강연
“테크포AX콘서트”는 시대의 변화를 이끄는 인공지능(AI)스타트업의 CEO를 초청해, 학생들이 AI+X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도전과 미래역량을 탐색하도록 기획된 토크형 프로그램이다. 이날 콘서트에서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AI 시대 기업과 대학이 지녀야 할 고유한 가치”, “학생과 기업이 바라보는 AI+X란”등 다양한 주제로 참가자들과 다양한 소통과 질문을 이어갔다.
이 행사를 처음 기획하고 진행한 성균관대학교 조재완 JA교수(사범대학, 인공지능혁신융합대학)는“이번 콘서트는 AI 분야 교육·연구·창업 활성화를 위해 AI시대에 대학이 교육기관을 넘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어떻게 양성해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실천적 논의의 장”이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는 하나의 형태하고 하며, 그렇게 할려면 시대변화에 맞게 특강이나 세미나식의 강의가 아니라 관객(학생, 기업) 뿐만 아니라 연주자 그리고 지휘자까지 모두 하나가 되어 토론하고 의논하고 공유하는 함께하는“콘서트”형식이 필요하여 기획하였다고 설명하였다.
김성훈 대표는 “How we will go to AI+X” 주제로 조재완교수와 함께 콘서트를 진행하며 업스테이지의 AI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사례와 AI 이니셔티브를 소개하고 “AI 경쟁력의 핵심이 될 창의적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AI 교육 혁신의 속도를 높여 국내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업스테이지, LLM ‘솔라(SOLAR)’ 기반 실무형 AI 교육 소개
업스테이지는 자체 개발한 LLM ‘솔라(SOLAR)’,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는 Document Parse 솔루션 등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AI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조재완 교수는 이러한 형식의 토론은 AX교육에서“학생이나 기업이 미스메칭이 아니라 해결방안과 공동의 변화를 모색하고 협력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620억 투자 유치… ‘국가대표 AI 5대 기업’ 위상 굳혀
「업스테이지」는 최근 62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총 누적 투자액이 2,000억 원에 달했다. 특히 이번 투자에는 아마존과 AMD가 참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정부의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사업에도 선정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AI 5대 기업』 중 유일한 스타트업으로서 국내외에서 모두 기술력을 인정받은 AI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AICOSS 3개 대학과 업스테이지, 공동 MOU 체결
행사전 업스테이지는 AICOSS 3개대학 간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소버린 AX 교육시스템 구현을 위한 산‧학‧관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미래 AI 교육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김성훈 대표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향후 “해커톤과 실습 중심의 ‘인공지능융합캡스톤프로젝트’ 강좌 운영 등 다양한 AX기반 실무형 교육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