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선교 교육과 랜선 아웃리치를 통해 온라인 선교 가능성 확인

소망교회(담임목사 김경진)는 비대면 상황에서 스마트 선교를 위해서 FMnC 선교회가 함께 13기 스마트 비전스쿨(SVS)을 개최하여 50여 분의 성도님들이 수료했다. 3월부터 7월까지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된 선교 교육은 10주 교육, 팀별 프로젝트 5, 선교사님들과 함께 랜선 아웃리치로 마무리하는 과정이었다코로나 4단계 조치로 인해 주일예배조차 제한되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교회의 주요 기능인 예배와 친교, 선교와 봉사가 막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소망교회는 IT를 이용한 스마트 선교 교육를 시행한 것이다.

소망교회 문화선교부를 중심으로 참가하여 좋은 반응을 얻어낸 온라인 선교교육은 처음에는 온라인으로 IT 선교교육이 가능할 것인가?’하는 의문이 있었지만, 20년 전부터 준비해온 FMnC 선교회의 노하우를 통해 '스마트 비전 스쿨'은 매우 시의적절한 교육이며, 실천적인 온라인 선교임을 증명했다.

참가자들은 스마트 비전스쿨을 통해  각자의 블로그를 만들었으며블로그에 올린 글 중에서 8개를 골라 편집하여 소망교회 '온라인 스마트 선교 나눔 https://blog.naver.com/somangnkm/222447581095' 8월 호를 발간했다. 여기에 이번 교육과정을 통한 소감과 아웃리치 결과를 실었고 블로거들과 소통을 이룰 수 있었다또한 스마트 선교 교육을 통해 온라인상의 단기선교인 랜선 아웃리치를 이뤘다. 예전 같으면 해외 단기선교로 분주했을 여름이지만 지금은 현지 선교사들도 선교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소망교회의 스마트 선교 교육을 통해 스마트 비전스쿨 13에 참가한 선교사들에게 랜선 아웃리치로 큰 힘을 얻게 했으며, 9개국의 현지 선교사들은 매주 줌으로 만나 중보기도와 사역을 준비했다.

랜선 아웃리치는 당일 하루나 두세 번 온라인 줌상에서 진행했고, 온라인 접근이 어려운 지역은 지원 물품을 미리 보내서 현지 교역자를 통해 전달했다. 이번 온라인으로 방문한 나라는 이집트, 터키, 러시아, 중앙아시아 2개국, 스리랑카, 일본, 태국 등으로 8개국 13개 지역이었으며, 사역 내용으로는 햄스터 로봇 카를 이용한 천로역정, 찰흙 놀이로 만드는 창세기 전, 게임을 통한 성령의 열매 따먹기, 드론을 통하여 영상 제작과 드론 전달, 현지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바닷가재 잔치'를 위한 랜선 바자회,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정에 밀가루 설탕 전달하기, 현지에서 구할 수 없는 방역 마스크 전달 등이었다.

 

FMnC 선교회(과학기술 전문인 선교회)는 세계 선교협의회 KWMA와 한국 해외 선교회 GMF의 정회원으로서 20여 년간 해외 선교지에서 IT와 컴퓨터 교실과 이와 관련 사역을 해온 바, 비대면 시대를 맞아 활짝 피게 되었다.

FMnC 선교회 사역 (https://www.fmnc.net/whatwedo)은 온라인상에서 새로운 선교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앞으로 온라인, 디지털 세상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현실과 가상이 점차 연결되는 세상으로 변하기에, 마치 신대륙에 누가 먼저 깃발을 꽂느냐에 따라 주도권이 달라지듯, 세상은 변하고 있다. 디지털 신대륙이 발견된 것이다. 예를 들면, FMNC 선교회는 미국의 빌리 그래함 전도협회의 서치포 지저스(Search for Jesus)를 운영하여 온라인상의 구도자에게 e-코치를 통해 복음으로 전하며 지역 교회로 연결하고, 스마트폰에 바이블을 담아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영상과 말씀을 배포하고 있다. 또한 비전 트립 앱을 개발하여 언어가 달라도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했으며, 와우 코딩을 통하여 다음 세대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다. 체리 앱을 통하여 건강한 선교후원을 돕고 있다.

이러한 선교를 위해 FMnC는 스마트 비전스쿨을 개설하여 온라인 공간의 선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으로 선교합니다/ 두란노' 신간 서적을 발간하여 좋은 반향을 얻고 있는데 추천사에서 영락교회 김운성 목사, 선한 목자교회 유기성 목사, 온누리 교회 이재훈 목사, 남서울 교회 화종부 목사, 황성주 박사 등이 격려했듯이 비대면 시대의 가장 핫한 선교의 방법이며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망교회는 다음 달 94일 개강하는 14기 스마트 비전 스쿨은 보다 진전된 강의와 플랫폼으로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 스마트 비전 스쿨 SVS 홈페이지 https://svs.fmnc.net 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