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미래학자 안종배 회장이 말하는 인공지능 실용서ㆍ미래 준비를 위한 필독서

 

네이버 선정 베스트셀러

대한민국 명품 미래도서 대상수상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학자로 인정받고 있는 안종배 회장의 신간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이 출간 5일 만에 <네이버 선정 베스트셀러>로 인증됨과 동시에 <대한민국 명품 미래도서 대상>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국내외 미래학을 이끌어 온 안종배 회장(국제미래학회)은 끊임없는 연구와 왕성한 세미나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 각 분야에 영향을 미쳐왔다. 안종배 회장의 신간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는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시대가 먼 미래가 아니라 이미 지금 일어나고 있음을 독자들에게 쉽고 재밌게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는 독자들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잘 이해할 뿐만 아니라 활용하여 시대를 주도하도록 준비하는데 충분한 안내서로 인정받고 있다.

 

출판사 서평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물리적 실제 공간과 디지털 가상공간이 하나가 되어 모두가 현실로 체감되는 메타버스 세상이 구현되고 있다.

TV-CF 광고에서 주인공인 아리따운 아가씨가 다양한 장소에 등장하여 흥겹고 자유롭게 어깨를 들썩이며 춤을 춘다. 주변 사람들도 흥이 나서 함께 따라 군무를 춘다. 시청자들도 함께 따라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CF의 주인공 이름은 로지(Rozy)’이다. 그녀의 성은 (oh)’ 씨이고 나이는 22세이다.

고향은 서울특별시이며 키는 171이다. 그녀는 4만여 명의 팔로우를 거느린 유명 SNS 인플루언서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녀는 실존 인물이 아닌 인공지능 버추얼 가상인물이다.

인공지능 인플루언서 로지의 SNS 포스트에는 그녀가 사무실, 직장, 시장, 백화점, 여행지 등 다양한 생활 공간에서 혼자 또는 친지들과 함께하며 찍은 사진과 동영상들이 올라와 있다. 인공지능 로지는 광고에서처럼 SNS에서도 실제 인간들과 다양한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공존하며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하고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꾸고, 우리의 직장과 비즈니스를 바꾸며,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 교육 심지어 우리의 종교 생활까지 바꾸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로 볼 때 10년 이내에 우리의 삶 모든 곳에 인공지능이 접목되고, 이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새로운 세상이 본격화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인공지능 이전(BA: Before AI)과 인공지능 이후(AA: After AI)의 세상으로 구분될 만큼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거대하고 심각할 것이다.

이로 인해 이미 전 세계는 인공지능 강국이 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인공지능 전쟁이라 불릴 만큼 치열한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는 미래는 인공지능에 의해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국가의 경쟁력일 뿐만 아니라 또한 기업과 기관의 경쟁력이고 사회와 개인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 경쟁력은 곧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역량이기도 하다.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본서는 이런 관점에서 남···소 누구나 인공지능을 쉽게 이해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적용되고,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하였다

 

1장에는 인공지능(AI)이 무엇인지를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의 역사,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 인공지능의 분류와 종류 그리고 인공지능의 미래 발전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저술되어 있다.

2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메타버스 라이프를 식품(식사), 패선, 주거, 헬스케어 및 메타버스 라이프에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어 어떻게 바뀌어 가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3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를 유통, 언택트, 금융, IT업계, 스타트업계를 통해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어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4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워크와 미래 직업을 미래 경영, 스마트워크,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팜 그리고 기존 직업의 변화, 신규 유망 직업과 미래 일자리 대처 방안을 인공지능과 접목하여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5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미디어를 인공지능 가수와 연예인 및 방송 기술과 제작, 소셜미디어와 SNS, 넷플렉스와 OTT 그리고 유튜브와 1인 미디어에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어 어떻게 바꾸어 가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6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예술과 콘텐츠 및 메타버스 구현을 VR, AR, MR, 홀로그램 실감 콘텐츠, 공연과 전시, 영화, 게임, 그림, 음악, 문학 등 창의성과 감성이 중요한 분야에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되어 메타버스를 구현하고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7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정치언론을 인공지능으로 인한 대의 민주주의의 변화, 인공지능 국회의원 등 AI 정치가의 등장 그리고인공지능 기자로 인한 언론·저널리즘의 변화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8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교육을 인공지능 교사와 교수 등 인공지능으로 인한 교육 환경의 변화, 교육 패러다임의 혁신, 교육을 통해 함양되는 미래 인재 역량의 변화, 인공지능 활용으로 미래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학교와 대학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9장에는 인류의 미래를 좌우하는 인공지능 윤리를 인공지능 윤리의 중요성, 해외와 국내의 인공지능 윤리 활동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10장에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종교를 인공지능시대 영성의 중요성, 인공지능 메타버스 교회와 인공지능 목회자 등 종교계 현장의 미래 변화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저술되어 있다.

특히 본서에는 국내 미래 만화의 대가인 이정문 화백이 본서 내용을 기초로 작화한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세상-서기 2035미래 만화 삽화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세상의 본서 내용을 한 장의 만화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더구나 본서에는 또한 이정문 화백이 1965년에 대한민국 2000년의 미래를 예측하여 작화했던 만화 삽화도 담겨 있어 대한민국의 미래 예측을 2000년과 2035년까지 연결하여 2장의 만화 삽화로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유일한 저서가 되었다.

본서는 기획과 자료 준비와 초벌 원고 1년 그리고 본격 저술과 편집 1년 총 2년간의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인공지능이 바꾸어 가는 미래 세상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본서가 누구에게나 인공지능과 활용 방법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인공지능이 건강하게 발전하고 유용하게 활용되어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과 사회 및 개인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추천사

조완규, 18대 서울대학교 총장/3대 교육부 장관

본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이미 우리의 삶에 얼마나 가까이 있고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칠지를 구체적인 사례로 보여준다.”

 

오 명,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초대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본서는 인공지능시대의 미래를 예견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미래학자의 통찰력으로 알기 쉽게 제시해준다.”

 

이희범,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8대 산업자원부 장관

본서는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세상의 모든 것이 지능화되고 연결되며 실감나게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가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게 해준다.”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 회장/9대 정보통신부 장관

본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이 읽어야 할 필독 입문서이다.”

 

노웅래, 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 고문/국회 미래정책연구회 공동회장

인공지능을 조종하는 자가 될 것인가, 아니면 인공지능에게 조종당하는 자가 될 것인가. 본서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박 진, 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 고문/국회 미래정책연구회 공동회장

미래에는 인공지능 경쟁력이 핵심 성공 요인이 될 것이다. 이에 본서는 미래 성공을 위한 기본서가 될 것이다.”

 

조동성, 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 공동회장/2대 국립인천대학교 총장

본서를 읽다 보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어느덧 이해하게 되고 활용법을 알게되며 인공지능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깨닫게 된다.”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전 카이스트 부총장

본서는 우리의 삶과 사회를 송두리째 바꾸는 혁신의 아이콘인 인공지능이 펼쳐가는 새로운 미래 세상을 볼 수 있는 식견을 갖게 하는 미래 망원경이다.”

 

이남식, 서울예술대학교 총장/국제미래학회 명예회장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바꾸는 미래 세상이 어떻게 변화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필독서이다.”

 

김진형, 초대 인공지능연구원 원장/인천재능대학교 총장

본서는 새로운 미래 세상을 만들어 가고 인류의 미래를 좌우하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윤리의 중요성을 알게 해준다.”

 

장병탁, 서울대 AI연구원 원장/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석좌교수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인류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고 있음을 본서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게 된다.”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

본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쉽게 알게 해주는 인공지능 생활 실용서이다.”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24대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

본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 및 사회생활 전 영역을 어떻게 새롭게 변화시키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게 해준다.”

 

추천사

도입부인공지능이 열어가는 메타버스와 미래 세상으로의 여행

서문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서기 2035만화 삽화

1965년에 예측한 대한민국의 2,000만화 삽화

 

1인공지능(AI)이란 무엇인가?

 1. 인공지능(AI)의 개념

 2. 인공지능(AI)의 역사

  1) 인공지능의 탄생기 (1943~1956)

  2) 인공지능 발전기(1956~1974)

  3) 인공지능 첫 번째 암흑기(1974-1980)

  4) 인공지능 붐(BOOM) 도래기 (1980-1987)

  5) 인공지능의 두 번째 암흑기 (1987-1997)

  6) 인공지능의 부흥기 (1998-2020)

 3. 인공지능(AI)의 핵심 기술 이해

  1) 자연어 처리 기술 (Natural language processing)

  2) 인공 신경망 기술 (人工神經網,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4. 인공지능(AI)의 분류와 종류

  1) 인공지능 개념 차원의 분류

  2)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방식에 따른 분류

  3) 인공지능 활용 타입에 따른 분류

 5.인공지능(AI)의 미래 전망

  1) 인공지능 개발 트렌드

  2) 인공지능의 미래 발전 단계

  3) 인공지능의 미래 발전 방향

  4)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한 대응 필요

 

2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라이프와 메타버스(의식주 & 건강)

 6. 인공지능과 미래 푸드(식품) 라이프와 인공지능 셰프

  1) 인공지능이 바꾸는 푸드(식품) 산업 업계

  2) 인공지능이 바꾸는 푸드 외식 업계

  3) 인공지능이 바꾸는 홈 식사 라이프

  4) 메타버스 라이프 증가와 메타버스에서 즐기는 온 가족 식사

 7. 인공지능과 미래 패션 라이프와 인공지능 패션 디자이너

  1) 인공지능이 바꾸는 패션 산업 트렌드 예측

  2) 인공지능이 바꾸는 패션 제조·유통의 변화

  3) 인공지능이 바꾸는 나의 패션 라이프

 8. 인공지능과 미래 주거 라이프와 인공지능 스마트 홈 플랫폼

  1) 인공지능이 바꾸는 주거 라이프 용도

  2) 인공지능이 바꾸는 주거 스마트 홈 라이프

 9. 인공지능과 미래 헬스 케어 라이프와 인공지능 의사 간호사

  1) 인공지능이 바꾸는 헬스 케어 산업

  2) 인공지능이 바꾸는 헬스케어 라이프

  3)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인공지능 의료 헬스케어

 

3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10. 인공지능과 미래 유통 비즈니스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유통 산업

  2) 인공지능이 바꾸는 유통 서비스 비즈니스

  3)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언택트 배달 유통: 인공지능 배달 드론과 로봇

 11.인공지능과 미래 금융 비즈니스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핀테크 산업

  2)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로보어드바이저 중심 금융

 12. 인공지능과 미래 IT 비즈니스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IT 업계 - 인공지능 중심으로 IT업계 지각 변동

  2) 인공지능이 바꾸는 IT 서비스 비즈니스

 13.인공지능과 미래 스타트업 비즈니스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스타트업

  2) 인공지능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

  3) 인공지능 국내 스타트업 기업

 

4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워크와 미래 직업

 14.인공지능과 미래 스마트 경영-인공지능이 경영의 성패 좌우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경영과 인공지능 채용 면접관

  2)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스마트워크 (Smart Work)

 15.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스마트팩토리와 인공지능 맞춤 생산

 16.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스마트팜 - 농촌이 첨단기지로

 17.인공지능과 미래 직업의 변화와 미래 유망직업

  1)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기존 직업의 미래

  2) 인공지능으로 떠오르는 신규 유망 직업

  3) 인공지능 시대에 유망한 인문사회경영문화 분야 미래 직업

  4)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미래 직업과 일자리 변화에의 대처 방안

 

5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미디어

 18. 인공지능과 미래 방송 - 인공지능 방송 PD

  1) 인공지능이 바꾸는 방송 제작 프로세스

  2) 방송 제작을 바꾸는 인공지능 기술

 19.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소셜미디어 SNS

 20.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넷플릭스와 OTT

 21.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유튜브와 1인 미디어

 

6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콘텐츠와 예술 및 메타버스 구현

 22. 인공지능과 미래 실감 콘텐츠 인공지능 메타버스가 현실로

  1) 인공지능이 바꾸는 VR·AR·MR·홀로그램 실감 영상

  2) 인공지능이 바꾸는 첨단영상 콘텐츠

  3) 인공지능이 바꾸는 오감 체험 콘텐츠

  4) 인공지능이 바꾸는 실감 공연 콘텐츠

  5) 인공지능이 바꾸는 박물관 전시 실감 콘텐츠

 23.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영화 - 인공지능 영화감독 출현

  1) 인공지능이 쓰는 영화 시나리오

  2) 인공지능이 혁신하는 영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 특수 효과(VFX)

  3) 인공지능이 바꾸는 영화 마케팅

 24.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게임 - 인공지능 게임 개발자

  1) 인공지능이 바꾸는 게임 개발

  2) 인공지능이 바꾸는 게임 서비스

 25.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예술 세상

  1) 인공지능이 바꾸는 그림 세상 - 인공지능 화가

  2) 인공지능이 바꾸는 음악 세상 - 인공지능 가수와 인공지능 작곡가

  3) 인공지능이 바꾸는 문학 세상 - 인공지능 소설가와 인공지능 시인

 

7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정치언론

 26.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정치 - 인공지능 국회의원 당선

  1) 인공지능으로 바뀌는 민주주의 정치의 명암

  2) 인공지능 국회의원 시대가 올 것인가?

  27.인공지능이 바꾸는 언론 저널리즘 인공지능 로봇 기자

 

8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교육

 28. 인공지능과 교육의 미래-인공지능 교사와 교수

  1) 인공지능 시대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

  2)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패러다임 혁신

  3) 인공지능 시대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역량 함양

  4)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는 교육 현장

 

9인류의 미래를 좌우하는 인공지능 윤리

 29.인공지능과 윤리-인류의 미래를 좌우한다

  1) 인공지능 윤리의 중요성

  2) 해외의 인공지능 윤리 활동

  3) 국내의 인공지능 윤리 활동

 

10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종교

 30.인공지능과 종교의 미래-인공지능 목회자와 메타버스 교회

  1) 인공지능 시대 영성의 중요성

  2) 인공지능 시대 교회의 변화 - 메타버스 교회

  3) 인공지능 시대 목회자의 변화 - 인공지능 목회자

 

첨부

 1. 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

 2. 국제미래학회

 3. 인공지능시대 미래지도사

 

참고문헌

 

저자소개

안종배 회장은 국내 대표 미래학자이자 인공지능 전문가로서 미래학과 미래예측 및 인공지능 연구와 정책자문을 활발히 하고 있다. 안종배 회장은 1995년 국내에 디지털마케팅을 처음 도입하였고 2004년부터 미래학을 연구하여 2007년 세계적인 미래학자들이 참여하여 국내에 국제미래학회 설립을 주도하였다. 안종배 회장은 2019년부터 제3대 국제미래학회 회장을 맡아 국가 미래발전을 위한 국가미래기본법을 제안하여 국회미래정책연구회와 함께 발의하기도 하였다. 안종배 회장은 토마스 프레이, 레이 커즈와일, 짐데이토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들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안종배 회장은 2016년 알파고 이후부터 인류의 미래에 인공지능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공지능 연구를 본격화하여 미래학원론(국내 최초의 미래학 원론서: 안종배 회장)에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윤리 관련한 저술을 포함시키고, ‘대한민국 인공지능포럼을 결성하였으며 인공지능 공론의 장으로 인공지능 미래사랑방을 매월 주최하고 있다.

안종배 회장은 서울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1, 경기대 대학원, 미시건주립대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UCLA 디지털미디어콘텐츠 POST과정을 수료하였다.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안종배 회장은 한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미래창의캠퍼스 이사장으로 미래지도사 과정’, ‘미래예측전략전문가 과정인공지능·미래전략 최고위 과정’, ‘인공지능 미래대학 콜로키움’, ‘스마트 멀미디어 전문가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그리고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 2기 혁신위원, 흥사단 감사 및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등을 맡아 미래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정직한 인성·영성 가치를 제고하는 활동을 활발히 실천하고 있다. 안종배 회장은 이러한 학술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국무총리상, 행정자치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대한민국 인물대상, 자랑스런 한세대인상, 자랑스런 배정고 동문상, 자랑스런 Assist 4T 동문상 등을 수상했다.

안종배 회장은 국내 대표적 미래학 서적인 미래학원론(박영사) 대한민국 미래보고서(교보문고), 전략적 미래예측방법론 바이블(두남출판), 미래가 보인다, 글로벌미래 2030(박영사),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광문각),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마스터플랜(광문각),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성공전략(광문각), 퓨처아젠다, 미래예측2030(번역)(광문각) 등 미래학 연구와 미래 발전 방안의 저술을 총괄하였다. 이외에도 안종배 회장은 국내 최초로 나비효과 디지털마케팅, 스마트시대 콘텐츠마케팅론, ‘인공지능시대 마케팅 변화’, ‘인공지능 미디어’,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으로 국내 미래학과 인공지능 및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daniel@cleancontents.org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