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는 성경,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구원의 등반을 위한 친절한 가이드

산을 오르기 전에 무작정 등반하기보다 산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등산 코스가 나와 있는 지도나 안내판을 미리 살피면서 등산을 더욱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다. 등산 계획을 세우고 지도를 보면서 현재 나의 위치를 이해하면 깊은 골짜기에 들어가 있어도 두렵지 않다.

성경 통독은 구원이라는 정상을 향한 거룩한 등반과 같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구원의 등반을 중도포기하거나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이유는 성경 통독을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실제 성경을 읽다가 계속되는 오르막길을 오르듯 지루해하기도 하고, 거칠고 험한 내리막길을 미끄러지듯이 말씀이 두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어렵고 복잡하게 다가오는 제사법이나 발음도 어려운 인물들의 길고 긴 명단은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다.

즐거운 산행이 되기 위해서는 산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스마다 어떤 특별한 경치를 즐길 수 있는지 미리 안내를 받으면 등산로 곳곳이 멋진 포토존이 될 수 있다. 성경통독도 전체적인 코스를 이해하고 각 성경마다 그 특징을 먼저 이해하면 쉽고 즐겁게 읽을 수 있다.

이대희 목사는 지난 30년간 한국교회가 성경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수많은 교재를 출간하며, 한국적 성경 이해를 위한 가이드북을 제시해왔다. 또한 방송과 세미나, 신학교 강의, 소그룹 모임 등 현장에서 실천적 성경학습을 지도해왔다. 지난 30여년 동악 약 300 여권의 성경교육교재 및 서적을 써 온 이유도 오직 성도들이 성경을 가까이하고 바르게 이해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었다.

그의 신간 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이대희 목사, 브니엘,2021,12)은 바로 이런 책이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성경의 각 장을 드라마 명장면처럼 생생하게 그려낸다. 도표를 통해 성경의 각 코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통독 포인트를 미리 알려줘서 어느 지점이 중요한지 기대하게 한다. 또한 특별부록으로 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 읽기표와 성경통독 히스토리 노트 사용법을 예시로 제공해서 누구든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보다 쉽게 성경을 이해할 순 없다!

성경을 펼쳐놓은 듯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한눈에 쏙!

마치 드라마를 보듯 쉽고 재밌게 이해시키는 아주 쉬운 통독서!

이 책의 특징인 4단계 성경 통독은 성경을 쉽고 즐겁게 읽으면서 아하!” 하고 깨달음을 얻어 실천하는 게 목적이다. 성경을 즐겁게 읽는 좋은 방법은 성경의 큰 그림과 작은 그림을 함께 보는 것이다.

 

- 1년에 3독할 수 있도록 구성된 통독 프로젝트

- 되새김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4단계 구성

- 드라마틱한 장면 중심의 통독 포인트

- 특별수록 : 쉬운 통독 읽기표 & 나의 통독 히스토리 노트

 

구약시대부터 내려오는 히브리인들이 사용한 성경의 이름은 미크라였다. ‘미크라읽는다, 선포한다라는 히브리어다. 성경은 읽을 때 성경이 된다는 의미다.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소리 내 읽는 책이 성경이다. 읽는 순간 말씀이 선포되면서 듣는 자에게 치료와 창조의 역사가 일어난다.

성경 읽는 시간은 하나님이 직접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경청하는 시간이다. 일반 서적은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만 성경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을 겸허한 마음으로 읽고 듣고 지켜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때 하나님의 뜻이 잘 보인다. 성경은 내가 읽고 싶다고 읽히는 책이 아니다. 하나님이 영으로 마음을 열어주실 때 말씀의 의미를 깨닫게 되고 하나님의 본래 의도를 되새기며 실천하게 된다. 성경을 읽으면서 우리는 말씀에 대한 순종을 배우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경을 뜻을 쉽게 이해하면서 통독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의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것은 성경을 흐름에 따라 드라마를 보듯 각 장면의 사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내용적인 관점에서 성경을 읽어가면서 어떤 부분에서는 속도감 있게, 어떤 부분에서는 깊고 슬로우 리딩으로 말씀의 맛을 경험하는 것이다. 역사서를 읽으면서 해당하는 예언서나 시편을 함께 읽기도 하고, 성경을 역사적인 배경과 연관성을 갖고 이해하면 성경 전체의 흐름이 그려지며 말씀을 쉽게 통독할 수 있다.

이것을 돕기 위해 본서에서는 성경 66권을 4단계 관점-1단계 하나님 나라의 관점, 2단계 역사와 시대적 관점, 3단계 성경 각 권 알아가는 단계, 4단계 구체적인 장면 통독 가이드 단계-으로 120일 동안 일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말씀 구절구절을 마치 드라마를 보듯 쉬운 통독 포인트와 더불어 장면 통독 가이드로 설명함으로써 좀 더 쉽고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본서와 기존의 통독서와 다른 점이다. 모든 성경을 같은 틀에 맞추어 읽는 기존의 성경 통독 방법을 벗어나 각 책의 특징과 이해도에 따라 해설을 자세하게 혹은 간단하게 정리하거나 읽는 사례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또한 성경은 처음부터 쉽게 읽히는 책이 아니라 계속 반복하여 읽고 또 읽을 때 점점 열리기는 책이기에 본서에서는 120일 동안 성경을 일독하고, 다시 반복해서 두 번을 읽으면서 1년에 3독이 가능하게 구성하였다. 하루에 1시간 10장 남짓 읽으면 1년에 3독을 완성할 수 있다. 특히 특별부록으로 수록된 <나의 통독 히스토리 노트>를 활용하여 통독 중 감동받은 말씀을 필사한 후 묵상하며 되새김하는 은혜도 누릴 수 있다. 성경을 쉽고 정확히 이해하고 좀 더 재밌게 통독할 수 있게 준비된 이 책은 오직 성경만을 위한 성경 통독 가이드북이다.

창세기 1~11장은 원역사로 내용이 짧지만 앞으로 성경을 이해하는 데 배경과 틀이 되는 아주 중요한 내용이다. 그런 이유로 이 부분에서는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성경 상에는 짧지만 그 내용은 아주 깊고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 근본에 해당한다. 이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성경 전체의 흐름을 놓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 부분의 성경을 읽을 때는 빠르게 읽기보다는 내용을 깊게 묵상하듯 천천히 읽어야 한다. 창세기 1~11장은 앞으로 성경 이야기가 전개되는 중요한 흐름과 맥을 잡아 준다. 하루 분량만 채우기 위해서 글자만 읽는 통독 방법은 좋지 못하다. 그런 이유로 다른 성경 통독 분량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세밀하게 다루었다. 큰 흐름으로 성경 전체를 읽을 때 유념할 점은 성경은 철저히 하나님의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원역사는 앞으로 전개될 성경이 가진 창조-타락-심판-구원의 역사 구성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런 점에서 원역사 이야기는 앞으로 펼쳐질 성경의 핵심 내용을 간단히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나열식으로 풀어낸 세상의 역사와는 본질적으로 구별된다.”

- 35쪽 하나님 나라의 원형과 파괴 : 창조시대 중에서

 

<장면 2> 언약에 대한 확신 (22-23)

아브라함의 약속의 시험 (22) : 아브라함은 지금까지의 시험 중에 가장 큰 시험을 맞이한다. 이것은 시간과 공간적인 것을 뛰어넘는 시험으로 우리 믿음이 단순히 공간적인 장소를 넘어 그 이상이 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처음에 약속을 받은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는 말씀과 지금 네 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라는 말씀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자는 희망이지만 후자는 절망이다. 전자는 출생의 의미이지만 후자는 죽음의 의미이다. 믿음이 한 단계 성숙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진정한 믿음의 단계로 나아가려면 가진 것을 다 버리는 결단의 행동까지 이어져야 한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어야 하는 믿음이다. 그동안 하나님에 대한 응답으로 제단을 쌓으면서 믿음의 결단을 했듯이 지금도 같은 맥락에서 제단을 쌓으면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드려야 하는데 지금의 제단은 아들을 바치는 제사라는 것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준다. 철저히 온전한 예배로 아브라함을 이끄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된다.”

- 81쪽 하나님 나라의 모형 시작 : 아브라함 이야기 2 중에서

성경 중에서 가장 읽기 어려운 책

성경 중에서 레위기처럼 읽기 힘든 내용이 없다. 레위기는 언뜻 보면 지루하고 의미를 알기 어렵다.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이 성경을 읽다가 레위기에 걸려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레위기를 흥미 있게 읽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를 사전에 알고 들어가야 한다. 먼저 레위기의 배경은 출애굽기다. 출애굽기가 끝난 시점을 레위기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마음에 그림이 그려진다. 출애굽기 마지막에 모세는 성막을 완성한 후에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고 있었다. 백성들도 성막에 임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고 있었다(40:34-38). 그 성막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불러서 그에게 하나님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맺고 교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다. 제사를 통하여 하나님과 관계 회복을 이루고 만남을 가지는 것이 레위기의 내용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1:1, 4:1, 5:14, 6:1,8, 11:1, 13:1, 14:33, 15:1)의 구절은 단원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등장한다.”

- 151쪽 하나님 나라의 형성 : 성경 각 권 소개 / 레위기 중에서

 

하나님의 약속은 분명히 이루어진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졌던 약속은 800여 년이 지난 후에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하나님은 자신이 하신 약속은 틀림없이 지키신다. 그것은 십자가를 통하여 분명히 드러났다. 십자가의 죽음은 구약의 언약에 대한 하나님 말씀에 대한 충성이다. 십자가를 통하여 말씀이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세상의 역사를 자신이 행한 약속에 따라 움직이신다. 하나님이 하신 약속을 누구보다도 하나님 자신이 가장 충성스럽게 지키신다. 이런 근본을 이해한다면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하다. 왜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하지 못하고 불신하는가? 그것은 너무 빠른 응답을 원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약속이 800여 년(족장 350, 애굽 노예 430, 광야 40, 정복 25)이 지난 후에 성취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의 바람과 하나님의 생각과는 너무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믿음을 가진다는 것은 곧 약속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약속은 어쩌면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족장들이 바랐던 것처럼 수백 년이 걸릴 수도 있다. 나의 때에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약속이 다음 세대로 이어진다 해도 우리는 그것을 바라고 묵묵히 씨를 뿌리는 믿음이 필요하다.”

- 254쪽 하나님 나라의 부분 성취 : 여호수아의 땅의 분배 중에서

차례>>>

프롤로그 _ 나의 영혼을 깨우는 되새김 성경 읽기

들어가면서 _ 되새김 쉬운 통독, 이렇게 하라

 

PART 01. 하나님 나라의 원형과 파괴 : 창조와 타락시대

창조시대

001일 창세기 1-2장 창조 이야기

002일 창세기 3-11장 타락과 심판, 그리고 구원 이야기

 

PART 02. 하나님 나라의 모형 시작 : 족장시대

족장시대

003일 창세기 12-16장 아브라함 이야기 1

004일 창세기 17-25장 아브라함 이야기 2

005일 창세기 26-36장 이삭과 야곱 이야기

006일 창세기 37-41장 야곱의 아들들과 요셉 이야기 1

007일 창세기 42-50장 야곱의 아들들과 요셉 이야기 2

 

PART 03. 하나님 나라의 형성 : 출애굽과 광야시대

출애굽시대

008일 출애굽기 1-14장 애굽생활과 열 가지 재앙

 

광야시대

009일 출애굽기 15-31장 광야생활과 시내산 율법

010일 출애굽기 32-40장 금송아지 사건과 성막 건설

011일 레위기 1-10장 성막 안에서의 제사법

012일 레위기 11-22장 성결 규정과 법전

013일 레위기 23-27장 절기법과 실제적 지침

014일 민수기 1-10:10 시내산에서 출발 준비

015일 민수기 10:11-19장 이스라엘의 반역

016일 민수기 20-25장 어그러진 광야생활

017일 민수기 26-36장 두 번째 인구조사, 새로운 세대의 시작

018일 신명기 1-11장 다음세대를 향한 유산

019일 신명기 12-26장 신명기 법전과 모압 언약

020일 신명기 27-34장 축복과 저주, 그리고 유산

 

PART 04. 하나님 나라의 부분 성취 : 정복시대, 사사시대, 통일왕국시대

정복·사사시대

021일 여호수아 1-12장 가나안 땅 정복

022일 여호수아 13-24장 땅의 분배

023일 사사기 1-12장 실패의 역사

024일 사사기 13-21장 삼손과 무정부

025일 룻기 1-5장 예수님의 계보, 룻기

 

통일왕국시대

026일 사무엘상 1-7장 사무엘 이야기

027일 사무엘상 8-15장 사무엘과 사울 이야기

028일 사무엘상 16-31장 사울 왕과 다윗 이야기

029일 사무엘하 1-10장 다윗 왕의 초기 이야기

030일 사무엘하 11-24장 다윗 왕과 밧세바, 범죄와 고난

031일 열왕기상 1-11장 솔로몬 왕 이야기

 

PART 05. 하나님 나라의 모형 실패 : 분열왕국시대, 포로시대, 포로귀환시대

 

분열왕국시대

032일 열왕기상 12-22장 분열왕국 이야기

033일 열왕기하 1-8장 북이스라엘 초기, 오므리 왕조

034일 열왕기하 9-17장 북이스라엘의 번영, 예후 왕조

035일 열왕기하 18-25장 남유다 왕국 이야기

 

에필로그 : 1권을 마치며

특별부록 1 : 되새김 120일 쉬운 통독 읽기표

특별부록 2 : 나의 통독 히스토리 노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