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과 나누고 싶은 의약품 안전 사용에 관한 이야기

약이란 올바른 용법과 용량으로 사용될 때는 이 되지만, 잘못 사용되거나(오용), 과다하게 사용(남용)될 때는 이 된다. 이것을 약의 두 얼굴(GOOD OR BAD)이라 한다.

예를 들어보자. 해열, 진통, 소염제는 열을 내리고 (해열), 아프지 않게(진통),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이 있지만 (GOOD), 부작용(위장 출혈, 급성 간 부전등) 발생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켜야 할 점을 알아보자.

1. 용법 용량대로 복용한다. 약 먹어도 낫지 않는다고 마음대로 더 먹는다고 효 과가 있는 것 도 아니고 독이 될수 있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하루 세 번, 또는 두 번 드시라는 용법을 꼭 지켜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약은 꼭 필요할때만 사용한다. 두통이 심하다고 타이레놀, 판피린등 중복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판피린 같은 액상 감기약을 매일 복 용하면 항콜린작용이 생긴다. 항 콜린작용이란 아세틸콜린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방해하고, 뇌 신경세포들의 문자메 시지를 방해하여 졸림, 구강건조증, 변비, 요폐와 같은 여러 부작용이 생기며 미국 국립보건원은 항 콜린제가 치매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3. 증상이 비슷하다하여 약을 나눠 먹지 않는다. 같은 증상이라도 균 배양 검사를 해 보면 다른 균이기 때문이다.

4. 의사에게 처방 받으러 가서 꼭 말해야 하는 것들: 전에 특정한 약을 먹고 부작용을 경험했다면 약이름을 말해 준다. 운전을 하거나 행사가 있으면 의사에게 알려줘야 졸음을 일으키지 않는 약을 선택해 줄 수 있다.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을 의사에게 정확히 말해준다.

5. 의약품 보관은 아이들 손이 닿지 않으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약에 따라 냉장보관 해야 하는 약은 냉장고에 보 관한다.

6. 항생제는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중간에 약을 끊지 말고 처방한 약을 끝까지 다 복용해야 한다. 중간에 끊으면 박테리아 균이 잠시 기절했을 뿐 끝까지 다 복용해야 균을 죽일 수 가 있다.

7.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한다. 우유콜라쥬스, 커피, 차등은 약효를 변하게 할 수 있으므로 알약은 200ml 이상 물 하고 복용해야 한다.

8. 약을 복용한 후에  혀, 입술, 피부등에 발진이 생기면 즉시 약을 끊고 약을 가지고 의 사나 약사에게 가야 한다.

9. 사용기간이 지난 약, 무슨 약인지 모르는 약, 용기가 파손됐거나 낱알로 돌아디니는 약이나 색, 냄새, 상태가 변한 약은 폐기가 필요하다. 가까운 약국이나 폐 의약품 수거함이 있는 곳으로 가져 가서 폐기하게 한다.

박성희 목사, 본헤럴드시니어기자, 동덕여대약대, 행복한요양병원약국장,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강사, 한국 마약 퇴치 운동 본부 강사, 순복음 힐링교회 담임목사
박성희 목사, 본헤럴드시니어기자, 동덕여대약대, 행복한요양병원약국장,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강사, 한국 마약 퇴치 운동 본부 강사, 순복음 힐링교회 담임목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