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적인 몸의 불편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엇인가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취미에 맞고, 그 일이 자신의 성취동기를 가져다주는 것임을 안다면, 무슨 일이든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육체적인 장애는 장애가 아니다. 몸이 불편해도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무언가 자신이 육체적으로 활동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든지 있다. 문제는 생각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스스로 고민해 보아야 한다.
예전에는 육체적인 장애를 가진 분들이 도장을 파거나 열쇠를 깎아서 팔거나, 전자제품을 수리하여 판매하는 일을 많이 하는 것을 보았다. 요즘은 정부기관에서도 육체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직이나 사무직의 길도 많이 열리고 있다.
육체적인 몸의 불편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엇인가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취미에 맞고, 그 일이 자신의 성취동기를 가져다주는 것임을 안다면, 무슨 일이든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육체적으로 활동하기 어려움이 있다해도 하고자만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요즘은 가정에서도 무엇이든 일을 벌일 수 있는 세상이 되어 있다.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책을 디자인하는 일을 할 수도 있고,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상품을 판매할 수 시장도 형성이 되어 있다. 무엇이든 하고자 하면 육체적인 어려움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엇인가 하겠다고 하는 의지가 중요한 것이다. 물론 어떤 일을 할 때에는 치밀하게 준비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국내 유명 대학을 졸업하고 건설 시공업을 하는 사장과 전무가 있다. 이들은 참으로 적극적으로 인생을 사는 친구들이다. 어두운 사회에 때 묻지 않은 순수함 때문에 마음을 끌게 한다. 사장은 육체적으로 다리가 불편한 친구이다. 교통사고로 허리를 다쳤기 때문이다. 목발을 짚지는 않아도 지팡이를 의지할 수밖에 없다. 전무 역시 지팡이를 짚는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이다. 환경설비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그의 전문자격과 기술력은 환경설비업을 운영하는 회사의 기술력과 원동력이 되고 있다. 관할 관청의 사업 인허가 절차를 마치고 사업자등록을 필한 당해 연도의 매출액이 30억 원 이상 된다고 하니, 대단한 사업 수완을 가진 친구들이다. 충청권의 유명 건설회사에서 퇴직한 유능한 직원들을 채용하여 회사를 굴리고, 현재 상근 직원들만 약 20여 명이 넘는다. 이들의 능력을 알 만 하다.
아직까지 미수금이 많아 직원들의 인건비는 밀리지 않지만, 사장은 가져갈 수 있는 돈이 얼마 되지 않는다며 사업의 어려움을 토로한다. 매번 새롭게 느끼는 것은 그 떳떳함과 포부이다. 언젠가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을 만들고 싶다는 이들이 자신들이 장애인이기 때문에 꼭 사업으로 성공하고 싶어 하기를 바란다. 가족에게 돈을 타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스스로 벌어서 떳떳하게 부모에게 내보이고 싶다는 이들의 마음에 더욱 믿음이 간다.
육체적으로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라고 해서 움츠리고 있으면 안 된다. 실력을 쌓고 미래를 획득하기 위한 도전과 노력을 기울야야만 한다. 또 이런 사람에게만 경제적 풍요가 보장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한다.
사업을 경영하는 두 젊은 친구에게서 느끼게 되는 중요한 한 가지는 바로 공사 시공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이다. 기계설비, 전기설비, 환경설비 등 설비분야의 공사를 수주해서 진행하여 시공능력에 대해서 강한 자신감을 내비친다.
미래를 진취적으로 사는 사람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은 도전이다. 불편한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라 강한 희망을 가진 강한 도전의식으로 세상을 헤쳐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을 바라보면 절대로 육체적 불편함이 사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성공적인 삶을 사는 한 직원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휠체어를 타야하는 중증 장애인이다. 승용차로 출퇴근 하지만 사무실에서는 휠체어를 타고 근무한다. 많은 사람을 상대해야하는 어려운 일이지만, 전혀 불평이 없이 다른 동료 직원들보다 훨씬 더 모범적으로 일한다. 직원들이 전문적인 해석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이 직원에게 질문을 하여 답을 얻는다. 전혀 육체적 불편함을 내색하지 않는다.
육체가 활동하기 불편한 장애인으로서 성공한 사람들은 이외에도 숱하게 많이 있다. 성공한 장애인 사업가들을 만나면 꼭 배워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불굴의 도전정신이다. 육체적으로 몸이 불편하면서도 장애인이라는 내색을 하지 않고, 미래를 개척하려고 하는 강인한 정신과 하면 된다는 확고한 신념이 이들을 일어나게 한다. 몸이 불편하다고 해도 매사에 성공할 수 있었던 그 한 가지 이유는 적극적인 마음의 자세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장애는 외적이고 육체적인 장애만이 장애가 아니다. 어렵고 힘든 가정형편에서 일어나는 것도 하나의 장애가 될 수 있다. 아무리 어려운 가정환경이라도 강한 의지로 일어서려고 하는 마음의 의지가 중요하다. 강한 의지는 성공으로 가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