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5)

 

자신이 나아갈 길을 예측하고, 이에 맞도록 행동을 하고, 미래를 예비하라는 말이다. 반드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긴 안목을 갖추라는 말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직무나 현재하는 일에서 얻어진 정보들로 의사 결정을 한다. 이것은 자신의 현직現職에서 일하면서 얻게 되는 정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라는 말과도 같다.

현직의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의 대표적인 예는 직장에서 독립하여 창업이나 혹은 투자를 하게 되는 경우이지만, 정보는 자신의 자리나 위치를 옮기지 않으면서도 최대한 많은 정보를 축적하여 그것을 활용하므로 부의 성취를 이룬다는 의미도 있다. 직업에서 얻는 독점적인 정보는 물론 직업윤리의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다. 법령을 위반하면서까지 부를 축적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일이다.

그 분야에서 성공을 했다거나 혹은 부를 성취하였다고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 일을 이루기 전에 이미 그 분야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권위자들이 되어 있던 사람들이다. 그 분야에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온몸이 탄탄히 다져진 사람들이다. 이들은 거의 자신이 성공한 사업의 업종에 대한 정보의 흐름을 훤히 꿰뚫고 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쉬워 보이겠지만, 건설업을 하거나 분양 대행사를 차리는 것 하나도 나름대로 엄청난 노하우와 능력을 가지고 시작한다. 지금까지 스스로 얻온 정보를 다 결합하여도 승패를 가름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다.

언제쯤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아니면 어느 곳, 어떤 지역, 어떤 방법, 어떤 규모가 좋을지 등등, 그 의사결정 과정의 이면에는 다른 사람이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고도의 고민과 번민煩悶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 결정이 잘못되는 경우에는 한마디로 쪽박을 차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돈을 벌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현재의 위치에서 얻어진 무수한 정보를 잘 살펴보고, 이를 추출해 낼 필요가 있다.

기업의 구조조정과 같은 것을 보면, 대외적 변화가 기업에 얼마나 많은 충격을 주는지를 잘 알 수 있다. 기업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그만큼 사회 환경 전반에 대한 정보의 분석에서 대응하는 것이며, 사회적 변화가 기업에 주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세밀히 분석하였기 때문에 대응이 가능한 일이다.

정보의 수집은 대량의 책을 읽거나, 경기변동의 예측, 혹은 외국의 여건 변화의 사례, 추정 등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그러나 개인 각자가 신문과 방송의 청취 등에서 얻어지는 정보로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자신이 도약을 외치거나 부의 축적을 기대한다면, 정보의 수집채널을 최대한 넓힐 필요가 있다.

 

자신의 도약이나 부의 축적은

정보의 수집채널을 넓힐 때 가능해

자신이 현재의 위치에서 얻게 되는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 그리고 경기의 흐름, 신문의 스크랩, 여러 가지 책에 의한 기술, 인터넷을 통한 자료의 수집, 이 모든 것을 가공하면 귀중한 정보가 된다. 현재의 이러한 기록들은 향후를 예측하고, 자신이 무엇을 하여야 돈을 벌 수 있는가를 추정하기에 좋은 기초자료들이다.

만약 직장에서 직업에 관련된 일만 충실히 한다면, 그의 기업에서 중요한 일꾼이 될 수 있을는지는 몰라도, 그 자신에게는 충실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어느 일정 시점이 된 후에도, 독립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낙오하고 만다. 자신을 준비하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그렇다고 조그만 기업에서 사장을 배반하여 자신의 잇속을 차리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나아갈 길을 예측하고, 이에 맞도록 행동을 하고, 미래를 예비하라는 말이다. 반드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긴 안목을 갖추라는 말이다.

사장이라면 분명히 능력이 있는 사람을 자신의 직원으로 더 오래도록 두고 싶어 하기 마련이다. 힘없고 나약하며 맥이 빠져 있는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마찬가지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언제든 회사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미래를 준비하여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며, 자신의 실력을 더욱 쌓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퇴출당한 이후에도 계속 생존하려면 말이다.

현재의 모든 요소요소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고, 최신의 고급 기술과 아이디어, 거기에 다른 직원들을 리드할 수 있는 통솔력을 갖추었다면, 그는 아마 회사의 귀중한 일꾼으로 쓰임을 받고 있을 것이다. 이런 능력을 갖춘 사람은 독자적인 자신만의 사업을 벌인다 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매일 출근이 늦고, 지각이나 하는 게으른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으랴? 이런 사람은 사업을 해도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정보의 수집은 고사하고, 자신의 앞가림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보가 곧 돈이다라는 현대의 금언을 마음에 새기고 생활하는 사람은 성공의 반열에 설 수 있는 충분한 힘과 여력을 갖춘 사람이다.

어디든 영원한 곳은 없다. 일정한 시간과 때가 되면, 그곳을 본의 아니게 떠나야 할 때도 있다. 무턱대고 울지 않으려면 준비하라. 현직에 있을 때 정보를 수집하고 미래를 준비하라. 지금 당신이 앉아 있는 자리 그것이 돈이 된다는 것을 시간이 지난 뒤에야 알게 된다. 그것을 알 때쯤이면 이미 때는 늦었다는 것을 알고 후회하게 된다. 지금 당장 자신이 있는 곳에서 항상 미래를 준비하라.

 

현재의 자리에서

미래를 준비하라

자신의 자리에서 얻어진 정보로 어렵지 않게 돈을 번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천운天運, 즉 하늘이 준 기회였다고 말들을 한다. 그렇지만 돈을 벌거나, 성공의 반열에 든 사람들을 직접 만나 자세히 살펴보면 이들은 분명 천운天運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자신에게 주어진 정보를 잘 파악하고, 그 정보를 잘 활용한 사람들이었다. 이런 천재일우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는 일평생 한두 번 올지 말지다. 평생 몇 번 오지 않는다. 항상 기회를 노리고, 기다리는 사람은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하고, 적정한 곳에 투자하여 돈을 벌 수 있다. 이것이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고, 노후 여생을 편안하게 보내는 방법이다.

 

이일화_1963년 대한민국 출생으로 목사, 저술가, 세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가는 대한민국 정부의 국세청(National Tax Office) 공무원으로 일한 바 있으며, 신학과 경제, 사진 등 열다섯 권 가량의 저술이 있다.
이일화_1963년 대한민국 출생으로 목사, 저술가, 세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가는 대한민국 정부의 국세청(National Tax Office) 공무원으로 일한 바 있으며, 신학과 경제, 사진 등 열다섯 권 가량의 저술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