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사역은 이제 변방이 아니라 중심에 서게 될 것
-일 중심의 사역에서 목양 중심의 사역으로

이주민 사역자 단체사진
이주민 사역자 단체사진

아시아미션(이상준 대표)는 지난 219일 부터 21일까지 켄싱턴호텔 설악에서 내 양을 먹이라라는 주제를 가지고 전국 150명의 이주민 사역자를 초청하여 포럼을 개최했다.

올해로 두 번째 개최를 맞이하게 된 이번 포럼은 국내 사각지대에 있는 이주민 사역자들의 쉼과 회복을 위한 목표 아래 이주민 사역자들의 필요들을 함께 찾고 대안을 찾아왔다.

선교사를 파송하는 선교단체에서는 안식년을 보내는 선교사를 대상으로, 멤버케어적 프로그램인 디브리핑을 일반적으로 진행하는데, 이주민 사역자들은 이미 타문화 사역을 3~40년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디브리핑을 받지 못한 채 사역을 지속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디브리핑이 가지는 중요성과 필요를 설명하며 디브리핑을 통해 필요를 채우는 일 중심 사역(Doing)이 아니라 목양 중심의 사역(Being)으로 이주민 사역을 전환해야 함을 인식시킨다는 점에서 이번 포럼은 큰 의미가 있다.

러시아 현지인 사역자들과 함께하는 디브리핑 사진(가운데 배드미트리목사)
러시아 현지인 사역자들과 함께하는 디브리핑 사진(가운데 배드미트리목사)

이번 포럼은 이해동 목사(다하나교회)재한 이주민 사역과거, 현재, 미래에 대하여, 허은열 목사(국제이주민씨앗센터)목회적 관점에서 본 이주민 사역자의 영성관리라는 주제로 각각 주제발제를 하였다.

주제 발제중인 이해동 목사(다하나교회)
주제 발제중인 이해동 목사(다하나교회)

이 외에도 국내에서 인도네시아 이주민 사역을 하고 있는 현지인 랜디 빠당 줄렉스 목사(인도네시아 선교회)와 티베트 선교사로 헌신하다가 현재는 광주에서 고려인 이주민을 위해 사역하고 있는 박수보 선교사(광주 고려인마을)의 간증과 사역 소개를 통해 이주민 사역을 하고 있는 모두가 공감하며 어려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19일에는 플루리스트 송솔나무 사역자를 초청하여 이주민 사역자들에게 음악으로 힐링의 시간을 선물했다. 2회 이주민 사역자 포럼 주제발제를 맡은 이해동 목사는 30년간의 이주민 사역을 돌아보고 앞으로 30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이주민 사역이 변방이 아니라 선교와 대한민국 교회 사역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이에 맞춰 창조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기존의 생각과 패러다임에 갇혀 이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을 채워주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교회가 맞이한 귀중한 선교의 기회를 잃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을 주최한 이상준 선교사(아시안미션 대표)이제 이주민 사역자 포럼은 2회를 맞이하였다. 비록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해를 거듭해 갈수록 이주민 사역자 분들을 더 잘 섬길 수 있도록 기도한다라고 말했다.

한국의 이주민 사역의 역사가 30년이 경과되고, 사회적으로는 이주민들의 지속적인 증가가 필요한 가운데 향후 30년 이주민사역의 방향을 논해야하는 시점이 다가왔다. 지금은 기독교계적으로 이 주민사역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시기에 과거를 복기하고 현재에 대한 분석과 미래를 전망함으로 사역을 건강하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

아시아미션은 국내 이주민 사역자들의 디브리핑과 동시에 자신의 사역을 튜닝하고 재설정함으로 건강한 사역을 이어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는 포럼을 진행했다. 이주민 사역자 포럼은 매년 2월 진행된다.

포럼 신청 방법은 아시안미션과 네트워킹 된각 지역 이주민 코디 목사들(서울/이해동 목사, 의정부.동두천/안정호 목사, 경기광주.하남/박영수 목사, 안산.시흥/심재근 목사, 인천.부천/허은열 목사, 대구.창원/장상돈 목사, 구미.김천/권주은 목사, 여수.순천/김태형 목사, 이 외 지역/아시안미션)을 통해 직접 신청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