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부정어 사용법의 예외 원리
부정어를 높은 음성으로 발화할 부분이 있다. 외시의미(사전적 의미)는 부정어 일지라도 내면에 담고 있는 함축언어가 긍정의 역할을 하고 있을 때는 높은 음성으로 전달함으로써 오히려 절대 긍정으로 바뀌는 언어 체계를 말 한다.
1. “그는 지도자로서 우뚝 서야 하고 나는 그의 옆에서 말고삐를 잡는 명 참모가 되는 길을 택했습니다.
2.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려면 현재의 내 모습을 기꺼이 포기해야 한다.”
3. “당신은 주인님 모시고 말고삐나 잡는 인생을 살건가”
4. “너는 끝까지 한 적이 없구나, 포기하려면 빨리 포기하는게 좋겠지”
1의 내용 중에 부정어는 말고삐입니다. 특히 말고삐가 담고 있는 의미를 주목하십시오.
3의 내용 중에 ‘말고삐 라는 단어도 역시 부정어입니다. 그런데 1의 부정어는 부정어의 뜻을 내포하지 않는다. 말고삐를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의지와 소신을 알리는 메시지이다. 이때의 부정어 음성의 높이는 솔 라까지 올라가겠지요.
3의 부정어는 음성의 높낮이에 따라 큰 의미의 차가 있습니다.
말고삐 잡는 부분에서 솔라시도 음으로 올라가면 큰 욕이 되는 것이지요. 악담 중에 악담 이지요. 말고삐나 잡고 살라는 악담에 반가워 할 사람은 없지요.
2와 4도 부정어입니다. 그런데 2의 포기는 나를 채찍질 하는 단호함의 메시지입니다. 솔라시도 까지 높은 음성까지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주먹도 불끈 쥘 수 있겠지요.
4의 포기는 어떨까요? 높은 음성으로 강조한다면 야단. 지적으로 받아들이겠지요. 격려, 사랑, 품어주는 말은 하나도 안보입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하는 대화라면 아들은 상처를 받겠지요. 그 내용 중에 따뜻함을 발견하기까지는 아들이 아버지 나이가 되어서야 느낍니다. 그러나 도 정도 음으로 아들의 연약한 마음을 다독인다면 포기라는 단어는 용기로 바꾸어집니다.
이때 구별하는 특별 원리가 있습니다.
* 나의 의지를 다질 때는 부정어를 강조한다.
* 상대의 의지를 요구할 때는 부정어를 낮게 한다.
당신이 그동안 이 두 가지 원리를 혼동해서 사용하였기 때문에 때로는 거친 성격의 소유자로 평가 받았습니다. 부정어만 잘 사용해도 넉넉한 마음 평가 받습니다. 부정어 1도 내리면 기회가 옵니다. 부정어 1도 내려서 기회를 키우십시오. 상대의 영혼에 생기를 불어넣는 에너지는 기쁨을 동반하는 온기의 언어입니다.
독자 여러분! 말의 능력자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자신감 넘치는 외모, 당당한 발걸음 쭉 뻗은 등, 허리, 시야에 들어온 그런 사람의 모습이 바로 당신입니다.
8) 신트로피 메시지와 엔트로피 메시지
사막을 횡단하는 아라비아 상인이 있었다. 횡단 14일째, 선두에서 일행을 이끌던 첫 번째 낙타가 목적지 100M를 앞두고 주저앉았다. 주인이 다가가 낙타의 귀에다 “너는 OOO”라고 속삭이자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한다.
뒤 따라가던 두 번째 낙타도 미끄러진다. 그러자 주인이 “너는 OOO야”라고 속삭이자 일어났다. 넘어지고 그러기를 몇 번 반복하더니 10m도 가지 못하고 드러눕는다.
세 번째로 맨 뒤에 가던 낙타도 쓰러진다. 주인이 다가가 “너는 OOO야”라고 말하자 네다리 쭉 뻗고 풀잎처럼 눕는다. 눈이 감긴다.
여러분이라면 낙타의 귀에다 뭐라고 속삭이겠습니까? 위 문제는 7년 전 대학원생들에게 기말고사로 출제한 시험문제였습니다. 말의 영향력은 인격과 내용과 전달력(표현)에서 출발한다.
숨 쉬게 하는 말, 숨 떨리게 하는 말, 숨 막히게 하는 말.
언어의 세계에서는 서로의 상대성을 모르면 독주를 한다. 독주와 독주가 만나면 충돌이 일어난다. 갈등을 불러온다. 막힌 문제를 풀기위해서는 상대의 특성부터 인식해야 한다. 문제의 접근 방식이 차이를 만든다. 독자 여러분께서는 문제의 접근을 주인의 관점에서 보겠습니까? 낙타의 형편에서 보겠습니까?
전 한동대총장 김영길 박사는 ≪신트로피 드라마≫에서 “자연과 물질의 모든 변화는 엔트로피 법칙에 따라 질서에서 무질서의 상태로 붕괴되고, 퇴화하고, 부패하며 가게 된다”는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는 반대되는 법칙이 신트로피 법칙이다. 엔트로피가 무질서, 분해, 부패, 고통, 죽음을 향해 나가는데 비해 신트로피는 질서, 응집, 웰빙, 조화, 생명을 지향한다. 우주의 총 에너지양은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엔트로피(확산)에너지와 신트로피(응집)에너지의 총합은 항상 일정하고 상호 보완적이다.
말은 생명체다. 엔트로피 메시지가 편을 가르고 사람을 우습게 만들고 도전적 의지를 꺾는 부정적 언어라면 신트로피 메시지는 상대의 구멍 난 가슴을 메워주고 아픈 상처를 싸매어주며, 도전의 의지를 세워주는 생성의 언어이다.
* 누워있는 자를 일어나게 하고
* 망설이는 자를 결단하게 하며
* 멈춰있는 자를 달려가게 한다
신트로피 메시지는 희망을 달리다 옆길로 샌 분들에게도 소망의 끈을 연결하는 온기의 언어이다. 독자 여러분은 친구에게 엔트로피 메시지를 사용하나요? 신트로피 메시지를 사용하나요? 여러분은 비전 앞에 부정을 도전하고 있습니까? 긍정을 도전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공동체 분위기는 새로운 시선들로 가득 차 있나요? 아니면 우울한 시선들로 경쟁하고 있나요?
말에서 뿜어 나오는 기류에는 두 가지가 있다. 먼저는 온기가 모여서 열정을 만드는 온 기류가 있고, 다른 하나는 냉기가 모여서 좌절을 만들어 내는 냉기류가 있다. 예수를 주라고 부르는 크리스챤의 입술에서는 신트로피 에너지인 온기가 흘러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지휘자의 신트로피 message는 산을 옮길만한 전파력이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