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말씀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요 17:22-2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엡 4:3).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겔 37:16-17).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요 17:11).
기도 생각
하나님이 세상을 향한 최종 목적은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는 일이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통일하시는 분이다. 사도 바울은 이런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 그래서 단순히 이방 선교만을 위해 헌신한 것이 아니라 최종 목적인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 되는 일에 전력을 다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복음의 원리이다. 복음의 핵심은 하나 되는 일이다. 죄는 분열하게 만든다. 죄는 우리가 사는 곳에 들어와서 서로를 분열시킨다. 세상은 분열과 시기와 다툼과 경쟁으로 가득하다. 어디를 가더라도 하나 되는 소리보다는 당 짓는 소리가 더 크다. 그 안에서는 미움과 시기와 질투와 죽음이 지배한다. 이런 모든 것은 사탄이 하는 일이다.
교회가 해야 할 최종 목적은 하나 되는 일이다. 교회가 연합해야 하고 그리스도인이 하나 되어야 한다. 하지만 교회가 하나 되는 일은 갈수록 쉽지 않다. 그것은 아담과 하와 때부터 사탄이 노리는 속임수에 넘어가기 때문이다. 죄가 들어온 순간 부부가 나뉘었다. 가인과 아벨처럼 형제가 나뉘었다. 이것은 가정과 이웃으로 번져갔다. 그렇게 해 서 세상은 점점 더 타락하게 되었다. 세상의 모든 죄는 분열에서부터 시작된다.
본래는 모두가 한 가족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민족과 민족이, 나라와 나라가, 지역과 지역이 원수처럼 다투기 시작했다. 모두가 헛된 일에 힘을 낭비했다. 생각하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하나 되게 하는 일이다. 물론, 하나 되는 일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어느 한쪽이 자신을 내려놓는 희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이루는 해결점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하다. 통일은 죄악을 품은 인간 안에서 이루어질 수 없다. 오직 주 안에서만 가능하다. 이 일은 주님이 이루셔야 한다. 주님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인간의 죄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주님의 마지막 대제사장 기도문에서도 이것이 잘 나타나 있다.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과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함이로소이다"(요 17:22-23).
하나 됨은 예수님 기도의 결론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은 세상 사람과 달리 하나 되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간절하게 나 자신부터 주님과 연합한 후에 그런 모습을 통해 세상과 주님이 연합하는 그날을 꿈꾸어야 한다. 우리는 얼마나 하나 됨을 위해서 기도하는가? 여전히 나의 유익만을 위해서 기도하지는 않는가? 만약 그렇다면 갈등과 분열은 더욱 커질 것이다. 우리가 기도할 때 모두의 유익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도 실천
<연합기도>
공동체가 연합하는 축복을 주소서
성삼위일체의 하나님!
우리가 사는 공동체가 연합하는 축복을 주소서.
다툼과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주소서.
서로 하나 되는 은혜로 행복을 느끼게 하소서.
우리를 하나 되는 도구로 사용하소서.
꽉 막힌 담을 헐고 십자가의 능력으로 분열된 모습을 치유하고 회복하게 하소서.
연합을 통해 즐거움과 평화를 얻게 하소서.
어떻게 해서든 분열시키려는 사탄의 계략에 빠지지 않고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게 하소서.
가정과 교회가 하나 되게, 이웃과 국가가 하나 되게 하소서.
민족과 인류가 하나 되어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중보기도>
중보자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소서
우리의 중보자 되시는 주님!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세상에서 중보자로 살게 하기 위함을 믿습니다.
서로 하나 되는 일은 누군가 희생이 없이는 힘든 일입니다.
주님이 희생함으로 하나님과 인간이 화해가 이루어졌듯이 오늘 우리를 통하여 화해와 하나 되는 일이 일어나게 하소서.
물론, 인간적으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나님이 능력을 주시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에게 중보의 능력을 주시어 그들을 위하여 중보 기도하게 하소서.
그리스도인이, 교회가 세상 속에서 중보자의 사명을 받았사오니
이 사명을 감당하게 하소서.
기도할 수 없는 약한 사람을 대신하여 기도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합심기도>
합심하여 기도하게 하소서
하나 되기를 간절히 원하시는 하나님!
하나 되고 연합되는 것을 기뻐하시는 주님! 기도할 때 두 사람이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기도하면 들어주신다는 말씀을 기억합니다.
기도할 때 한마음을 가지고 합심하여 기도하게 하소서.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옵소서"라고 제자들이 말한 것처럼 우리 모두 합심하여 기도하는 모임이 되게 하소서.
모일 때 기도하고 흩어지면 전도하게 하소서.
동역자들이 모였을 때 합심하여 기도하고 가족과 교회가 함께 모여 기도하게 하소서.
혼자의 유익보다 공동체의 유익을 구하는 기도가 되게 하소서.
합심하여 기도하면 응답이 있을 줄 믿습니다.
합심 기도를 통해 서로 위로받게 하소서. 합심 기도를 통해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게 하시고 기도 중에 영적 소통이 일어나 서로에게 힘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통성기도>
한마음으로 드리는 통성 기도를 들어주소서
한마음을 원하시는 사랑의 주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무언으로 하는 기도도 들으시지만 간절한 말로 부르짖는 기도 또한 들으실 줄 믿습니다.
소리 내어 찬양하듯이 소리 내어 통성으로 드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온전히 집중하는 은혜를 주소서.
말씀을 읊조리며 기도하듯이 간절한 통성 기도를 들으소서.
함께 모여 합심으로 통성 기도하는 중에 임마누엘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소서.
한마음으로 함께 모여 통성 기도하는 중에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보게 하시고 동일하게 주시는 일치된 주님의 음성을 듣게 하셔서 일치된 마음으로 주의 일을 잘 감당하게 하소서. 한 몸 된 지체를 느끼고 머리 되신 주님을 섬기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기도 생활
1. 나의 주변에 하나 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그것을 나의 기도제 목으로 삼고 기도하라.
2. 지금 합심해서 기도해야 할 제목은 무엇인가? 그것을 위해 같이 기도할 동역자는 누구인가? 그 사람과 기도제목을 나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