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10월에 개관한 동래 문화회관은 도심 숲속에 위치하여 안락하고 편안한 쉼이 있는 곳으로 숲속의 열린 음악회를 비롯한 다양한 공연과 전시 및 공연예술 축제, 문화예술 교육등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증진시켜 나가는 동래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공간이다.
선조들의 얼과 숨결이 깃든 호국 충절의 고장, 역사와 문화 자산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예술의 고장 동래! 그 중심에 동래문화회관이 있다. 솔향기 그윽한 지역 예술 공간인 동래문화회관은 문화예술을 통해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주변에는 동래읍성과 복천박물관 그리고 장영실 과학동산이 자리 잡고 있으며, 동래 사적공원의 숲속, 아름다운 자연 환경에 조성된 맨발걷기체험 산책로는 다시 찾고 싶은 문화 웰빙공간으로 기억되고도 남는다.
대극장, 소극장, 야외공연장, 전시실을 두루 갖추고 있는 동래 문화회관은 1년 내내 음악의 선율이 끊이지 않으며,품격 있는 공연과 전시 등의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열린 휴식공간이다.
대극장은 511석의 객석을 갖추고 있으며 무용, 음악, 연극, 뮤지컬 갈라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무대, 음향, 조명 설비를 갖추고 있고, 세계 최고의 피아노인 스타인웨이 피아노를 보유하고 있어 아름다운 화음이 어우러진 공연을 담아낼 수 있다.
아늑한 분위기의 소극장은 200석의 객석을 갖추고 있으며 예술행사에 맞는 조명, 음향시설을 구비하여 작은 음악공연에서 각종 교육 및 세미나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는 공간으로 소규모 공연예술의 요람이다.
동래 문화 회관 야외 공연장 및 원형공연장은 1,130석의 객석과 원형공연장은 310석의 객석을 갖추고 있으며 야외 음악회 및 마당놀이등 다양한 장르를 공연할수 있는 다목적 공간이다.
동래문화회관 전시실은 미술 서예 사진 조각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전시가 가능하며 원로예술가나 신진에술가 예술을 공부하는 학생뿐 아니라 시민 동호회에게 까지 개방되어 잇는 공간이다 면적은 249.75㎡이다.
편의 시설로는 인공암벽장이 있는데 동래문화회관 옆에 폭 15m, 높이 15.3m이 있다.
그 주위의 산책로의 위치는 3개코스가 있는데
코스1: 문화회관 -> 배드민턴장 -> 3.1기념탑
코스2 : 문화회관 -> 체육공원 -> 게이트볼장
코스3 : 문화회관 -> 북문주차장
주차장시설은 위치 사적공원 공영 주차장 규모9,180m, 242면(지하67, 지상1층61, 지상2층90, 지상3층24)의 주차장 규모를 갖추고 있다. 부산 동래구 문화체험 현장은 시민들이 함께 더불어 누리는 삶의 공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