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효목사. 1983년 2월 스위스 사역시작, 취리히 중앙교회, 바젤한인교회, 인터라켄 쉼터교회 담임. 총신대학교신학 대학원졸업, 스위스한인교회 홈피 www.koreanchurch-swiss.com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16-17)“


모든 <기독교신자>의 <믿음의 근거>인 <복음>이 무엇입니까?

복음은 바로 <인류의 구주(救主)>이신 하나님의 독생자(獨生子)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16:15-18)“

<인류의 구주>로 이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는 <최후의 심판> 때 인류의 <죄와 악과 불신앙>을 심판하시는 <심판 주>이시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 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3:16-18)“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 피하여 간데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모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 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의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요한계시록 20:11-15)“

1.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成肉身)>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태복음 1:18-23)“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 1:14)“

2.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代贖)의 죽음>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贖良)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라디아서 3:13)“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 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1-13)“

3.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서의 부활(復活)>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어 주셨습니다.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마태복음 28:5-7)“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린도전서 15:19-22)“

4.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昇天)>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이니이까?' 하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어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사도행전 1:6-11)“

5.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再臨)>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태복음 24:29-31)“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 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데살로니가전서 4:16-17)“

6. <복음>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새 예루살렘>에 관한 <성경의 증거>입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2)“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 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요한계시록 21:27)“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8:1-2)“

7.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 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16:31)“

<구원의 의미>는 4가지입니다.

(1) <죄 문제 해결> 받는 것이 <구원>입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히브리서 9:27-28)“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얻음이요! (요한1서 2: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8:1-2)“

(2) <영생의 삶>을 얻는 것이 <구원>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이것이니라! (요한1서 5:11)“

(3) <하나님의 자녀>되는 권세를 받는 것이 <구원>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요한복음 1:12-13)“

(4) 영원한 도성(都城) <새 예루살렘>에서 주와 더불어 세세토록 <왕 노릇>하는 것이 <구원>입니다.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役事)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빌립보서 3:20-21)“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요한계시록 22:5)“

8. <복음>은 믿는 자에게 <의인(義人)의 삶>을 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카톨릭>은 신자(信者)가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선을 많이 행하여 <공덕(功德)>을 쌓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이같은 <교리>는 <개신교(改新敎)의 구원관>과는 크게 차이가 납니다.

<개신교의 구원관>은 <오직 믿음으로써>입니다. 신자라면 누구나 <선행>을 힘써야 합니다. 그러나 이 선행은 <구원의 조건>으로서의 <선행>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감사하여 자발적으로 선한 일을 힘쓰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선행을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원래 법학도(法學徒)였습니다.

한번은 그가 그의 부모를 방문하고 그의 친구와 함께 대학이 있는 <에르푸르트(Erfurt)>로 가게 되었는데, 가는 도중에 천둥번개를 수반한 여름소나기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에게 벼락이 떨어진 것입니다. 루터는 두려움에 땅에 바짝 엎드렸습니다.

그런 다음 옆을 보니 함께 길을 가던 친구가 벼락을 맞고 죽어있는 것입니다. 겁에 질린 그는 땅에 엎드린 채, 하나님께 서원의 기도를 올렸습니다.

„하나님, 저를 살려주시면 <수도사(Mönch)>가 되겠습니다!“

그날 루터는 처음으로 <회심(悔心)>을 체험했습니다. 1505년 7월 2일, 그의 나이 만 22세 때였습니다. 그 후 그는 법학을 포기하고 <수도원>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수도에 정진했습니다.

그런 그에게 풀리지 않은 한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가 쌓아 올린 선행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데 본성적으로 <죄성(罪性)>에 사로잡힌 인간에게서 참으로 선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로마서 7:18-19).

이 문제로 고민하던 루터가 로마의 <바티칸>으로 <성지순례>를 가게 되었는데, 그는 그곳에서 다른 수도사들처럼 <거룩한 계단>을 무릎으로 기어 올라가며 참회의 기도를 올렸습니다. 이 계단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서 올라가신 골고다의 언덕의 돌계단을 옮겨다 놓은 것이었습니다.

„하나님, 이 부패한 세상에서 어떻게 선을 행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간절히 기도를 올리며 계단을 기어오르는 루터에게 하늘에서 한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무슨 뜻입니까? <구원의 조건>은 신자의 <믿음>이지, 신자의 <공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루터의 <핵심교리>인 <이신득의(以信稱義)의 신앙관>은 이렇게 태동되었습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17)“

9. <복음>은 만민(萬民)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마가복음 16:15-16)“

<복음전파>는 <주님의 지상명령>이요, 모든 성도의 의무요 사명이요, 책임입니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디모데후서 4:2)“

어떤 가난한 <중국인>이 멀리서 <선교사>를 찾아와 <세례>를 받고 싶다고 했습니다. 선교사가 그에게 어디서 <복음>을 듣게 되었느냐고 묻자 그는 '아직 복음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복음을 보았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는 선교사의 의문을 풀어주려는 듯 <영파(寧波)>에 사는 한 가난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 했습 니다.

„그 사람은 한때 아편 중독자에다 매우 격한 성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기독교 신앙> 을 갖게 되면서부터 그의 모든 생활이 변화되었습니다. 그는 아편을 끊었고, 친절하고 상냥한 성격의 소유자가 되었습니다. 나는 바로 그의 <변화된 삶>을 통해 <복음>을 본 것입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5:17)“

<아멘! >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