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 R. 비크의 『교회에 있는 어린이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청교도 신학자 조엘 비키 박사의 

어린이 신앙 성장을 위한 10가지를 실천하기

 

조엘 R. 비크의 『교회에 있는 어린이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조엘 R. 비크의 『교회에 있는 어린이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지난 1월에 도미니카 공화국에 단기 선교를 다녀왔다. 거기서 귀한 시니어 분들을 만났다. 특히, 감사한 것은 캐나다에서 오신 강재희 권사님은 영적 생활에 귀감이 되시는 분으로 뇌리에 남는다.
그분은 손녀들에게 매일 성경을 읽고 할머니에게 한글로 그 내용을 카톡으로 전하면서 아침 인사를 나눈다고 한다. 이 작은 사실이지만 매일같이, 한글로, 성경을 가지고, 할머니와 소통한다는 것은 매우 아름답고 고귀한 일이다. 여기에 총체적 기독교 교육의 방안과 전략이 다 포함되어 있다.

첫째, 성경을 가르치는 기회,  둘째, 한글을 잊지 않게 하는 방법, 세째, 세대간의 소통 등등이다. 이런 신앙의 할머니는 행복이 넘치고, 이런 손녀들은 신앙적, 정서적, 학업적으로 잘 갖추어진 장래에 하나님이 요긴하게 사용하실 꿈나무들이다.
다음은 청교도 신앙의 전수자로 귀하게 사용하시는 조엘 비키 박사의 어린이 신앙교육에 대한 귀한 교훈을 다음과 같이 소개해 본다.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자녀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합니까? 그들이 태어나기 전에 우리는 매일의 기도로 그들을 하나님께 데려가야 합니다. 그들이 태어난 후에 우리는 그들을 눈에 보이는 교회의 친교에 세례와 영접을 위해 드려야 합니다. 
자녀들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는 자녀들을 매일의 가족 예배에 참여시키고 매 주일마다 그들을 교회에 데려와서 하나님을 공적으로 예배하는 데 참여하도록 훈련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길을 따라 나타날 많은 낙담에 직면할 때 포기해서는 안 되며, 우리 자녀들의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 끈기 있게 간구하고 성령께 우리 자녀들을 그리스도와의 구원적인 연합으로 데려가도록 간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기 전에 특정 연령, 정신 발달 단계 또는 교육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복음에 대한 지나치게 지적인 관점에서 주장하는 동료 신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들을 그리스도께로 데려가는 일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자녀를 그리스도께로 데려가는 우리 의무의 10가지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자녀들에게는 예수님과 그분의 구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확신하십시오.

우리는 자녀를 기독교 학교에 보내고, 교회에 데려가고, 심지어 기독교 신앙의 기초까지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핵심은 다음 메시지여야 합니다. “자녀들아, 너희는 거듭나야 한다. 너희들에게는 예수님이 필요하단다.”

아담의 후손인 우리 자녀들은 죄 가운데 잉태되어 태어났고, “진노의 자녀”(엡 2:3)이므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요 3:5).


2. 우리 자녀들이 주님의 것임을 깨달으십시오.

한나처럼 우리도 우리 자녀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삼상 1:20). 한편으로 우리는 우리 자녀들의 거듭남을 결코 전제해서는 안 됩니다. 반면에 우리는 우리 자녀들이 태어날 때부터 그리스도에 대해 듣고, 경건한 가정에서 자라며, 교회의 교제와 건전한 말씀의 설교 아래에서 자라는 유리한 위치에 태어나도록 보아야 합니다. 즉, 우리는 우리 자녀를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입니다.


3. 우리 자녀를 주님께 맡기십시오.
아침에 일어날 때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데려가서 그들을 그분의 손에 맡깁니다. 하루 종일 우리는 기도로 그들의 이름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그들을 죄에서 지켜주시고, 학교에서 보호하시고, 그분께로 이끌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그들이 오후나 저녁에 집에 오면 우리는 그분의 이름으로 그들을 감사함으로 영접합니다.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우리는 그날 우리 자녀들이 행한 모든 일, 즉 그들의 죄, 우리의 불쌍한 가족 예배, 우리 하루 종일의 오점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용서와 죄로부터의 깨끗함과 하나님의 지속적인 보호를 구하는 등 하나님께 모든 것을 가져옵니다. (시6:8~9; 시121:7)

 

4. 그리스도 중심의 방식으로 우리 자녀들에게 말하고 함께 생활하십시오.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마태복음 12:34).우리 자녀들이 부모의 마음에 “풍성한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 그리스도를 위해 살고자 하는 소망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실패한다면, 우리는 모든 면에서 실패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말하고 행하지 아니하는”(마 23:3) 눈먼 인도자요 위선자일 뿐임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계속해서 그리스도께 나아오는 모범을 보여 어려운 시기가 올 때 우리 자녀들은 우리가 그분에게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구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때가 돌아올 때 우리 자녀들은 우리가 믿음으로 걷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히4:16; 고후 5:7)

 

신앙의 부모가 자녀들에게

그리스도 중심적인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5. 우리의 삶을 통해 자녀들에게 경건한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청교도들은 아이들을 금속 도장으로 이미지를 찍은 부드러운 왁스에 비유하곤 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좋든 나쁘든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감정, 정신, 강조점, 현실을 흡수합니다. 우리의 삶이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형상과 형상을 심어주기를 바랍니다.

 

6.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과 기쁨을 보여주십시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교통할 때 마음을 감동시키는 기쁨과 경건한 두려움이 섞여야 합니다(시 33:18).우리의 태도는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지루함이나 졸음이 아니라 자극이 되는 기쁨, 평화, 신선함, 현실이 있다는 것을 우리 자녀들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주일은 일주일의 가장 중요한 날이고, 기도는 기쁨이며, 시편을 부르는 것은 우리를 영적인 기쁨으로 채워준다는 사실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7. 율법과 복음 등 하나님의 모든 뜻을 우리 자녀들에게 가르치십시오. 

우리는 자녀들에게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 율법을 가르쳐야 하지만, 또한 그들에게 충만한 복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정예배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그들과 함께 성경 전체를 읽고, 매일 말씀으로 가르치고, 성경적 가르침을 강화할 수 있는 일상 생활의 상황을 찾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는 가정에서 훈계하는 방법을 율법과 복음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8. 우리 아이들에게 현재 사건에 대해 그리스도 중심의 관점을 제공하십시오.

세계의 위기, 우리 지역 사회의 필요, 대중 문화의 발전에 주의를 환기시킬 때 우리는 자녀들에게 “예수님이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실 것 같니?”라고 물어야 합니다. 우리는 자녀의 생각이 유치하고 그릇된 것일지라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여 자녀의 마음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그들이 공허한 세상 가치관, 동기, 노력과 실제 유익이 있는 경건한 가치관 사이의 차이를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동료와 전자 매체로부터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이 좋고 유익한지, 기껏해야 시간 낭비이거나 해로운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선택하여 가르쳐야 합니다.

 

9. 우리 자녀들에게 그리스도 밖에 있는 것에 대해 사랑으로 경고하십시오.

우리 자녀들은 비록 그들이 이성애자 모범 학생이고, 최고의 운동선수이고, 잘생기고, 인기가 많을지라도 그리스도가 없다면 그들은 아무런 가치도 없고 지옥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시 49:20, 시73:27–28). 우리는 영혼 깊은 곳으로부터 사랑으로 그들에게 “애야, 너는 그리스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멸망할 거야.”라고 말해야 합니다.

 

10. 손주들의 영적 멘토가 되어 주십시오.

어쩌면 여러분의 자녀가 다 성장하여 집에서 쫓겨났을 수도 있으며, 여러분의 손자는 말할 것도 없고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데려가는 일에 무력감으로 가득 차 있을 수도 있습니다.대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 곧 그 자손에게까지 자비를 베푸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 안에서 위로를 받으십시오(시 103:17; 시128:6).
여러분의 손자들에게 주님의 길을 가르치십시오. 그들이 그리스도께로 나아간다면 여러분의 자녀들이 신앙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누가 말할 수 있겠습니까?여러분의 자녀에게 그리스도의 영향을 미치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습니다.


조엘 R. 비크의 『교회에 있는 어린이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에서 발췌 및 필자의 재편집(정준모 목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