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는 돈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돈을 사랑하지 않았고 돈에 대한 욕심도 없었지만, 사람들이 돈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만들어진다고 가르쳤다. 즉 인생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행복과 불행이 돈에 대한 태도와 돈의 사용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웨슬리는 사람들에게 돈에 대한 가치관과 돈 사용 방법을 가르치는데 관심이 많았다. 실재적으로 돈과 재물에 대한 설교를 집중적으로 반복하여 많이 했다. 돈은 인격의 시금석이라고 한다. 즉 돈을 벌고 쓰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인격과 인생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세상 사람들이 짓는 죄의 대부분이 돈과 관련이 있다. 웨슬리는 돈의 사용이 신앙과 직결된다고 보았다.
웨슬리의 설교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유명한 돈에 관한 설교는 “돈의 사용” 이라는 제목의 설교이다. 웨슬리가 제시한 그리스도인의 경제생활 세 가지 원칙은 당시 영국과 미국 사회에 건전한 재물관과 경제윤리와 경제생활을 가르치는 가장 유익한 교훈이다.
(1)“할 수 있는 대로 많이 벌라”. 무슨 일ㅇ르 하든지 게으르지 말고 전력을 다하라. 더 잘하기 위하여 모든 경험과 지혜를 사용하고 독서하며 연구하고 실천하여 많이 벌어야 한다. 당신들은 모든 힘을 다하여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2)“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저축하라”. 당신과 당신의 가족에게 필요한 만큼만 당신의 돈을 사용하되, 결코 돈을 쌓기만 하는 수전노가 되지 말라. 그것은 가장 가난하고 악한 것이다. 또한 육체의 욕망과 쾌락을 위하여 돈을 낭비하지 말라. 술, 담배, 도박, 미식주의, 사치스러운 의복과 장신구를 위하여 돈을 쓰지 말고, 명예욕이나 권력을 위해서도 쓰지 말고, 자녀들의 과도한 소비를 금하고 선행을 위하여 많이 저축하라.
(3)“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주라”. 당신의 돈을 하나님께 드리고 이웃에게 주라. 당신과 당신의 가족을 위해 필요한 만큼 적절히 공급하고, 그 다음에 믿음의 식구를 위하여, 그리고 기회가 있는 대로 모든 사람을 위해 너그러이 주라. 이것이 당신의 돈을 거룩하게 사용하는 것이며, 땅과 하늘에서 참된 행복과 영원한 생명을 보장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4)돈을 많이 벌려는 사람은 정직하고 올바른 방법으로만 벌아야 한다. 결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건강을 상하게 하지 말아야 하며, 사람과 자연, 그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말고 심지어 흙과 공기와 물을 더럽히지 않으면서 벌어야 한다.
(5)나는 돈을 선하게 사용하는 네 가지 규칙을 정했다. 첫째, 나는 지금 이 돈의 소유자로서가 아니라 청지기 신분에 맞게 사용하는가? 둘째, 성경에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인정하는 말씀이 있는가? 셋째,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께 바치는 희생 재물이 되는가? 넷째, 이렇게 사용함으로 의인이 부활하는 날에 영원한 상급을 받을 수 있는가?
(6)돈을 잘못 사용하면 온갖 악과 불행이 발생한다. 그러나 선하게 사용된다면 돈은 하나님의 훌륭한 선물이며 선행과 행복을 위한 편리한 수단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손에 있는 돈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양식과 의복과 거처를 재공하고, 고아들에게는 부모의 역할을 하고, 과부들에게는 남편의 역할을 해주고, 질병에서 건강을 얻게 하고, 고난당하는 자에게는 위로와 구원을 주는 수단이다.
(7)나는 결코 나에게 오래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 만일 그랬다면 그 돈이 나를 파괴하였을 것이다. 나는 가능한 한 돈을 내 손에서 속히 떠나보낸다, 돈이 내 마음속으로 들어가 집을 짓지 못하도록(편지, 1746.10.6.)
(8)그동안 나는 많은 종류의 책을 써냈고, 책들이 잘 팔려서 부자들 중의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되려고 하지도 않았고, 이 땅에 재물을 쌓지도 않는다. 나는 매년 마지막 날까지 모자라거나 남기는 것 없이 회계장부를 영으로 마쳤다. 나는 하나님이 나를 부르실 때에 내 뒤에 아무것도 남기는 것 없이 다 주고 갈 것이다.
(9)당신이 돈을 내놓아야 하늘의 상을 받는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 모르게 땅 위에 쌓아서 감춘 돈이나 죽은 뒤에 남기는 돈은 무가치하다. 하늘의 상이나 이자도 없다. 심지어 그 돈에 대하여 당신은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에게 준 돈은 하늘나라 은행에 저축하는 것이다. 거기에는 영광스런 이자가 붙으며, 당신에게 영원한 기쁨을 준다.
(10)당신이 세상을 떠난 뒤에 아무것도 당신의 소유로 남겨 두지 말아야 한다. 돈을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은 돌이키지 못할 영원한 수치가 된다. 죽기 전에 당신의 모든 재물을 세상 나라에서 하나님 나라로 옮겨 놓아야 한다(설교, 부의 위험)
(11)종교란 필수적으로 근면과 절약하는 생활을 낳으며, 이러한 생활은 부를 생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나는 어디서든 부가 중가하는 만큼 종교의 본질,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마음이 감소하는 것을 걱정한다. 돈과 재물이 증가하는 것과 비례하여 교만과 육체의 욕망과 세속에 대한 애착이 증가하여, 종교의 형식만 남고 그 정시은 속히 사라진다. 이와 같은 진정한 종교의 쇠퇴를 막을 길이 무엇인가? 돈이 우리를 지옥의 밑바닥으로 떨어뜨리지 않게 하는 방도가 무엇인가? 그것을 예방할 방법은 하늘 아래 한 가지밖에는 없다. 한 가지 방법이란 많이 벌고 많이 저축이 가능한 한 많이 주는 것뿐이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은혜 안에 성장하며, 더 많은 보물과 상급을 하늘에 쌓게 될 것이다.(에세이, 메도디즘에 관한 생각)
(12)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대로 많이 벌고, 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저축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준다. 이것이 돈에 대한 나의 마음 가짐이고 나의 삶이다.(일기, 1790.7.16.)
(13)나는 지금 천국문 앞에 와 있다. 나에게 억만금이 있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세상의 금과 은이 나를 따라오겠는가? 아니면 내가 세상 금은을 따라가겠는가? 영국 국왕이 나에게 나라의 절반을 준다 해도 나는 사양하리라. 다만 나는 하나님 품에 안기는 순간까지 금과 은이 나에게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 사고가 없기를 바라며, 또 주께서 나를 부르실 때에 저주의 돈이 나의 장막에 숨어 있다가 내가 떠난 뒤에 발견되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논문, 이성적이고 종교적인 사람들에게 보내는 진지한 호소)
(14)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황금을 찾는 지긋지긋한 배고픔’에 걸려 더욱 불행해진다. 돈이 증가하면 돈 사랑도 증가한다. 돈 사랑은 마치 알코올 중독자가 술을 날마다 술을 마시다가 병들어 죽는 것과 같다(설교, 부 증가의 위험)
(15)돈을 은행이나 옷장 속에 쌓아 두기만 하고 선한 일에 사용하지 않는 것은 돈을 바다 가운데 던져 버리는 것이나 땅속에 묻어 두는 것과 같다. 그렇게 하는 사람이 가장 가난하고 악한 사람이다.(설교, 돈의 사용)
[웨슬리의 행복론, 김진두역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