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2020. 10. 1)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가족과 함께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을까 하면서 “가족 단위 감사예배”를 하나님께 예배모범을 제시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명절에 어떤 예배의식을 갖는다는 자체에 부정적 시각을 갖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것은 시작부터가 우상 숭배적 요소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각 가정이 매일 가정예배를 드리는 경건한 가정들이라면 이 기회에 특별한 순서를 넣어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감사예배를 드리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군인교회 예식서”에 보면 “제 6부에 명절 감사예배” 예배순서가 나와 있습니다.

⦁일러두기
① 설, 추석 등의 명절에 가족들이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린다.
② 명절 감사예배는 각 가정에서 가장이 인도하도록 한다.
③ 예배 후에 자녀들은 부모님께 세배를 할 수 있으며, 부모는 자녀들에게
그리스도의 교훈으로 덕담을 한다.

⦁예배 순서
인도자 ○○○
조용한기도……………………인도자
(시편 1편 봉독 후 인도자가 개회기도)
찬송 … (588, 589, 310 중 택 1) … 다같이
대표기도………………………맡은이
(가족 중 한 사람이 미리 준비하여 기도한다)
성경봉독 … (수 24:1-18, 시 136:24-26, 잠 3:1-10) … 맡은이
설교…………………………… 맡은이
기도…………………………… 인도자
찬송 ……… 559 ……… 다같이
주기도…………………………다같이

시편기자는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시 50:23)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증거로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대신해서 피 흘려 죽으시고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습니다. 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그리스도, 예수님이 우리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복음으로 우리 인생 모든 문제가 처리되고 해답을 얻습니다. 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 그리스도 십자가 대속의 피의 복음으로 깊이 뿌리 내리기를 기원합니다.

“감사”는 “생각하다”는 말과 어원이 같습니다. 특히 십자가 대속의 보혈로 인한 구원에 감사하고, 한 해 동안 임마누엘로 지켜주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더 깊이 감사하기를 기원합니다.

임덕규 목사(중계 충성교회)
임덕규 목사(중계 충성교회)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