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회장이 책임지고 해결이 가능한가?

총신대 학생들은 총회장을 만나서 담판짓고자 원한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원우회, 총회신학원 원우회, 여원우회 등 소위 신대원 자율기관들이 지난 10월 17일 총신대 법인이사회 정상화를 조건부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총회에서 보낸 정이사들이 들어오는 것만으로 정상화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며, 지난번 학내사태와 관련된 전현직 재단이사들의 정이사 선임을 절대 반대한다"고 했다.

그들은 만일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아니할 때 "어떤 경우에서도 정이사 체제를 반대하며,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수업거부 결의를 여전히 해제하지 않은 채 총회의 결정을 주시하고 있다"며 수업거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총회의 결정을 주장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개정된 사학법상 사분위가 결정해야 되는 문제이다. 그리고 현재 총신대 정상화의 키는 사분위가 쥐고 있다. 사실상 총신대 정상화에 관하여 총회는 정이사의 일부를 추천할 권한만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 싸워야할 대상은 사분위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권한이 없는 총회에게 해결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우물가에 와서 숭늉을 찾는 격이다. 신대원 자율기관들이 데모를 하려면 사분위에 찾아 가서 요구할 일이다. 

왜냐하면 정이사 체재를 위한 5개 구성체는 사분위가 결정해서 각 이사추천그룹을 명시해서 통보한 사안이다. 이사 추천권을 부여받은 그룹은 전현직이사협의체(긴급처리권자), 대학평의회,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총회, 관할청(교육부장관) 5곳이다. 이제 교육부가 총신대 정상화 계획안을 상정하면서 사분위에 5개 그룹의 이사추천 비율을 정하게 된다. 총회가 추천할 수 있는 비율은 20%에서 많아야 30% 정도 될 것이다. 

암튼 학생들의 요구를 들어주려면 5개 추천자격 그룹인 전현직이사협의체를 제외시켜야 하는데 이는 불가능하다. 이게 교육부 장관의 권한으로도 사분위가 결정한 사항을 번복할 수는 없다. 총회가 해결할 수 있다면 천만번이라도 그렇게 할 것이다. 또한 학내사태의 원인이 된 정관개정에 참여한 전직이사들은 모두 이사취임이 취소되어 대법원에서 확정되었다. 따라서 긴급처리권을 갖는 5명의 전전직 이사들은 학생들이 요구하는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주장하는 것은 차기 총장출마를 노리는 일부 교수들과 새로운 재단이사에 들어가려는 음모세력이 사주한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정답은 일단 총신대 정상화 계획안이 사분위를 통과하고 나서, 전현직이사협의체 등 5개 정이사 추천그룹이 지난번 학내사태관련자를 정이사로 추천하지 않으면 해결되는 것이다. 이렇게 간단한 일을 가지고 수업거부도 불사한다며 총신정상화에 태클을 건다면, 그 저의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 이는 합동교단 소속 교회는 물론이고 총신대 졸업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재단이사 추천위원회에 학생대표를 포한시키는 제도적 장치는 학교법인의 정관개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리고 정관개정은 정이사체제가 의결해야 할 사안이다. 따라서 하루빨리 학교를 정상화시켜서 재단이사들과 학생대표들이 만나서 해결하면 된다. 지금으로서는 그 누구도 이 문제를 해결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 총회나 교육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또한 학생회가 이사를 추천하는대학이 있다는 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다. 

사학은 재단이사회가 거의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부도 특별한 비상상황이 아니면 개입할 수 없는 일이다. 정상화된 새로운 재단이사들이 "총신대 재단이사는 총회에서 선임한다"고 정관을 개정하면 그때는 총회가 전권을 가진다. 통합교단 장신대 와 고려파 고신대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신대원 자율기관 성명서
신대원 자율기관 성명서

정상화 계획에 태클을 걸지마!

지난 9월 28일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는 총신대 정상화 계획이 상정되지 않았다. 교육부가 8월 26일 총신대 정상화 추진을 결정한 후, 8개 학교 구성체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에서 총신대 총학생회가 "관선이사 체제를 정이사 체제 전환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반대의견을 내더라도 정상화는 당연하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렇게 사태가 커질 줄은 몰랐다고 한다. 

한편 지난 10월 7일 소강석 총회장과의 간담회에서 학생들은 학내 사태를 유발한 김영우 목사와 관련된 인사들이 재단이사로 오지 않도록 하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자 총회장들은 재단이사회가 정상화 되기도 전에 구체적으로 이사의 자격과 기준을 명시하면 오히려 자칫 진흙탕에 빠져서 총신 정이사 체제가 시작부터 삐걱댈 수 있고, 갈등이 표면화하면 올해 안에 정이사 체제를 출범하지 못할 수 있다고 했다.  

간담회를 마친 후 총학생회 임원들은 “정상화 반대의견 제시는 우리가 의도한 바가 아니었다. 총신대 8개 주체 가운데 총학생회 정도는 반대의견을 내도 정상화 계획이 차질없이 통과될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오늘 총회장과의 대화에서 정치꾼이 아닌 학교를 위한 재단이사가 와야 한다는 생각이 우리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오늘 간담회 내용을 각 학과 대표들에게 전달하고 정상화 반대의견 철회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강석 총회장은 간담회를 마친 후 “학생들이 걱정하고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다. 여전히 총회에 대한 불신이 있다는 것도 이해한다. 하지만 총회장으로서 총신이 바로 서도록 할 것이다. 오늘 대화를 통해 이 진심이 전해졌을 것”이라고 했다. 또 10월 26일 사분위가 열리기 전에 언제라도 학생들과 다시 만나서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차기 176회 사분위는 오는 10월 26일에 열리는데, 이때 총신대 정상화 방안이 상정될 것으로 본다. 물론 그 안에 총학생회가 반대의견 철회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총학생회가 시간을 끌어서 그들에게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 다만 이번 일을 통해서 학생들 뿐만아니라 총신대의 구성 주체들은 총학생회가 학교의 가장 중요한 핵심 주체라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지난 10월 13일 자로 총신대학총동창회장과 정상화대책위원장이라는 명으로 대자보가 총신대 안에 게시되었다. 그 내용은 학생들의 입장과 동일했다. 결국 총학생회 배후세력이 커밍아웃 한 것이라는 것이 교단 내 목사들의 중론이다. 총동창회장과 위원장은 교단내 특정세력의 임원들로 알려졌다. 이런게 정치목사가 아닌가? 학생들이 정치목사 물러가라는 대상에 이들이 포함되는 것 아닌가? 

한편 씨포커스 송삼용 대표는 "총신대가 재정 상태가 악화되어 심각한 위기를 만났다. 송삼용의 정론직설에 출연한 최광염 목사(경기중부노회)는 총신대에세 연봉 1억 이상 받는 교직원 50여명이 대통령이나 국무위원들이 연봉 30%를 반납한 것처럼 연봉의 30%를 내놔야 총신대를 살릴 수 있다."는 기사를 냈다.

또 총신대 정상화 계획에 차질이 생겼는데, 교수들이 '정이사 체제 반대 입장을 표한 총학'을 올바로 지도하지 못하고, 침묵하며, 심지어 어떤 입장도 발표하지 않은 것은 학생들을 배후 조정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