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클리닉】 하나님의 성품에 집중하라

  • 입력 2025.05.07 08:49
글자 크기
프린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도 말씀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삼상 2:2).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신 7:9).

"오직 하나님은 긍휼하시므로 죄악을 덮어주시어 멸망시키지 아니하시고 그의 진노를 여러 번 돌이키시며 그의 모든 분을 다 쏟아 내지 아니하셨으니" (시 78:38).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느 9:17),

 

기도 생각

차를 처음 샀을 때 빛나는 광택을 보면 너무나 아름답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가면서 차의 광택은 사라진다. 그때 그대로 두면 빛바랜 중고차가 되어버린다. 하지만 수시로 닦고 왁스칠을 해주면 차는 새것처럼 보인다. 기도하는 것은 이와 같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경이로 우신 분이다. 보면 볼수록, 만나면 만날수록 그 광채가 더욱 빛나는 분이시다.

우리가 처음 예수님을 영접했을 때는 이런 하나님의 경이로움에 사로잡혀 신앙생활을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하나님의 경이로움은 점차 사라지고 퇴색해진다. 특히 신앙의 연륜이 쌓이면서 형식만 남고 감동과 경이로움은 사라질 수 있다. 자칫 메마른 죽은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회복할 방법이 바로 기도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경이로움을 빛나게 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영광을 더욱 드높인다.

하나님의 성품을 생각하면 하나님의 진가가 드러난다.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위대하신 성품을 깊이 묵상하면서 기도를 통해 놀라운 신앙 고백을 할 수 있다. 햇빛이 환하게 빛나는 것을 볼 때 숙연해지고 갑자기 힘이 솟는 것처럼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고 그것을 마음에 새기면 우리 마음은 평안을 얻는다.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묵상은 기도에 힘을 제공한다. 답답하고 힘들 때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면 마음에 기쁨이 찾아온다.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거나, 나 자신의 거짓된 것을 보면서, 스스로 비참함을 느낄 때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면 위로를 얻는다. 그러기에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기도가 달라진다. 사람들은 기도가 새로워지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러나 내가 나를 새롭게 하기란 쉽지 않다. 내 안에는 악한 것이 있기에 그것으로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낼 수 없다. 오직 하나님을 만나서 하나님의 거룩한 모습을 접할때 우리는 거룩해지고 온유해지며 사랑의 사람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 해서 성경의 저자들은 은유법을 자주 하나님을 아주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고 나에게 살아 있는 모습으로 다가오게 만든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면까지 아우르는, 하나님과 좀 더 친밀해지는 기도를 드릴 수 있게 해준다.

기도 실천

<하나님 성품 기도>

하나님의 성품대로 변화되게 하소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나의 방패가 되시고 나의 요새입니다.

하나님은 나의 피할 바위가 되시고 나의 산성이십니다.

하나님은 나의 든든한 후원자입니다.

나의 인생을 끝까지 책임져주시는 분은 주님밖에 없습니다.

나의 하나님은 상천하지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에 주와 같은 이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한 번 하신 약속은 끝까지 지키시는 분입니다.

은혜를 풍성하게 자손대대로 베푸시는 분입니다.

특히 계명을 잘 지키는 자에게는 약속을 지키시고 인자를 천대 만대 베푸시는 분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거룩한 이름을 찬양합니다.

우리의 악한 성품을 치유하시고 하나님의 선한 성품을 본받게 하소서.

하나님과 기도하는 시간을 통하여 우리의 성품이 변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성품처럼 우리도 변하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의 성품을 기도를 통해 이루어가게 하소서.

우리가 의지할 것은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그 성품이 우리 안에 흘러나오게 하시고 선한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하는 마음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삼위일체 기도>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성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성자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성령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을 만드시고 섭리하시는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나를 창조하셔서 오늘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빚으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사랑과 공의로 세상을 섭리하시는 하나님을 믿게 하소서.

하나님의 공의로 악이 승리하지 않음을 믿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못을 회개할 때 용서하시고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인간의 죄를 용서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경배합니다.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친히 인간을 대신하여 죗값을 치르시고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주님이 치르신 그 죗값으로 우리를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 건져내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이런 주님 때문에 나의 죄가 영원히 용서되었음을 믿습니다.

주님의 죽으신 것을 기억하여 삶에 적용하도록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주님을 닮는 삶을 살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내 안에 성령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면서 주님 제자의 삶을 살게 하소서.

나 혼자서는 나의 십자가를 질 수 없지만, 성령님이 도와주시면 능히 감당할 줄 믿습니다.

주님이 주신 사명을 성령의 능력으로 충성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기도 생활

1.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할 때 지금 나의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하나님의 성품은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 깊이 묵상하고 하나님께 찬양 기도를 드려라.

2. 삼위일체로 우리 안에 오신 인격적인 하나님을 바르게 이해하며, 이것을 위해 기도하라.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