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설교와 가르침의 개혁 방향 (1)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믿음과 삶의 분리로 미숙한 한국교회

우리 중에 삶의 변화를 힘들게 하는 위험한 가르침이 있다. 그것은 헬레니즘 가르침 방식이다. 헬레니즘 가르침 방식이란 믿음과 삶을 분리하는 것이다. 둘 중에 하나만 강조하고 그것으로 신앙 생활하게 하는 일이다. 믿음을 무시하고 행함만 강조하거나 혹은 믿음만 강조하고 삶을 무시하는 경우다. 지금 한국교회 속에서 둘 중에서 부족한 부분은 믿음보다 실천에 대한 것이다. 믿음에 대한 부분에 비해 실천의 영역이 많이 부족하다. 이것은 지금 한국교회가 초보에 머물고 있다는 증거다. 벌써 선생이 되어야 함에도 아직 성숙한 단계로 나가지 못함을 보여준다. 믿음을 삶으로 드러내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 해 주지 않고 오직 믿음만 강조하는 것은 신앙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듣기만 하고 행하지 못하게 하는 신앙의 모습은 예수님이 특별히 경고한 내용이다. 말씀을 삶으로 살아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방식까지 제시하여 그것을 몸에 체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가르침이다.

성경은 반복하여 말씀을 듣고 가르쳐 지켜 행하게 하라고 말한다. 행하는데 까지 나가지 않고 진리를 듣고 깨닫는 것에 치중하는 설교나 가르침은 죽은 신앙으로 만들 수 있다. 말씀을 듣고 영적 깨달음을 얻고 즐거움을 누린다. 하지만 막상 세상에서는 다른 방식을 갖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말씀을 들을 때는 즐거움이 있고 은혜가 되는 것 같지만 막상 실천하려면 적용력이 없이 맥없이 무너진다. 지금 한국교회가 풀어야할 숙제는 많은 그리스도인이 주일날에 예배당에서 설교 말씀을 들을 때는 다 해결된 것처럼 생각이 되지만 막상 말씀대로 살려면 그것이 힘들다. 대부분 이 걸림돌에 걸려 벗어나지 못하고 제자리만 맴돌게 된다. 그러다 보니 계속하여 말씀을 들으면서 유지하고 그런 일을 반복한다. 설교자가 들려주는 말씀을 받아먹는 정도에 머물게 된다. 한국교회가 주일 예배의 한 번의 설교에 목숨을 거는 수준에서 고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편하게, 세상을 즐기면서 신앙생활하려는 습성 때문이다. 지도자까지 그렇게 하는 이유는 지도자 역시 수고와 고생을 꺼려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는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나오기 어렵다, 왜 이런 현상이 만연될까? 그것은 아직 세상의 즐거움을 누리고 싶은 미련이 남아서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해서 산다는 의미를 잘 알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다. 성령이 우리 속에 들어오신 것은 육신을 따르지 않고 적극적으로 성령을 따라 행하기 위해서다.

성경은 행하는 책이지 깨달음을 위한 책은 아니다. 철학은 늘 본질을 추구하면서 깨달음을 강조한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실천적인 것 보다 사유하는 것에 더 관심이 있다. 쉬지 않고 질문하고 깨닫다가 결국 아무것도 모른채 죽는 것이 철학이다. 그러나 우리는 궁극적으로는 말씀대로 살게 하는데 핵심이 있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거저 주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은 예수의 삶을 살아 내기 위함이다. 예수 믿는다는 것은 예수를 믿을 뿐 아니라 예수처럼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 그리스도를 위하여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함이라 ” (빌 1:2)

 

실천적 과정을 밟지 못하는 듣는 설교

복음은 깨달음에 머물지 말고 행하는 데까지 나가야 온전한 신앙이 된다. 구체적으로 행하는 지침과 방법들을 제시하여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갈수록 점점 짧은 설교에만 이끌리고 실천과정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설교로는 거기까지 나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실천이 약하게 되고 다시 주일날에 예배당에 와 설교로 위안을 얻고 세상에 나가 이중생활을 하다가 또 다시 은혜를 받는 방법을 수십 년 반복한다. 이렇게 되면 교회 마당만 밟는 종교인이 되기 쉽다. 이런 상황에서는 교회에 와서 설교 듣는 것이 늘 긍정적인 메시지에 관심이 있다. 교회가 세상에서 지친 성도들에게 위로가 되는 말씀에 집중하여 전하고 듣다 보니 좀처럼 성숙에 이르지 못하고 어린아이 신앙에 머물게 된다. 이렇게 되면 초보의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여 전하는 초보의 신앙에서 벗어나는 것이 힘들다.

초보신앙의 특징은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대한 교훈을 평생 반복한다. 예를 들면 설교의 메시지 내용이 예수 구원. 예수생명. 오직 성경. 오직 믿음과 구원. 천국과 은혜에 대한 내용을 벗어나지 못한다. 늘 그 내용을 다시 반복하여 각인시키고 마음에 심기는 정도로 멈춘다. 그러다 보니 완전한 데로 나가지 못하고 초보에 머무는 신앙이 된다( 히 6:1-2). 이것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하게 함으로 지식과 생각에 머물게 한다. 그러나 실제 세상에 나가서 살아가려면 그런 교리적인 내용으로는 이기기 어렵다. 몸으로 체득되지 않으면 그것을 살아내기 힘들다. 마음은 늘 원하지만 육신에 지배를 받아 죄를 짓게 됨으로 양심의 가책으로 더 죄책감을 갖고 산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 그것은 일방적인 설교로 모든 것을 다 해결하려고 하다 보니 더 앞으로 나가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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