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눈 – 물고기/새싹 모양에서 유래한 열네 번째 글자 눈
▶이것은 14번째 글자 눈(נ)이라는 글자의 블록체이다.
▶눈(נ)은 세로 공간 가운데 50%을 사용해서 쓴다.
▶양쪽 공간 25% 정도 남겨 놓고 쓴다.
▶눈(נ)이란 글자는 물고기와 새싹을 상징하는 표시의 그림문자로 발전했다.
▶눈(נ)이란 글자를 원시 시나이 시대까지 추적해 보면, 물고기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원시 가나안 시대에는 자라는 새싹을 상징하는 그림문자로 발전했다.
▶눈(נ)이란 단어는 구약에서 사람 이름으로 가끔 나온다.
▶눈(נ)의 아버지는 에브라임 지파의 족장이었던 엘리사마(민 1:10, 역상 7:27)이고,
▶눈(נ)의 아들은 여호수아(=호세아)(민13:16)라고 기록하고 있다.
▶페니키아어, 히브리어, 아람어, 고대 시리아어, 아랍어 (ن ) 까지 모두 눈(נ)이라고 발음한다.
▶코이네 헬라어 뉘(νῦ) 란 글자는 페니키아어 눈(נ)의 영향을 받았다.
▶라틴어 엔(N)과 로마자 N도 페니키아 눈(נ)이란 글자의 영향을 받았다.
▶페니키아어 눈도 추적해 보면, 물고기 또는 자라는 새싹을 그림문자로 사용하던 것에서 유래했다.
▶현대 히브리어 눈(נ)이라는 글자는 원시 시나이 시대까지 올라가면 물고기를 상형문자로 사용하던 것에서 유래했다.
▶원시 가나안 시대에는 자라는 새싹을 상징하는 그림 글자로 바뀌었다.
▶이것은 현대 히브리어 필기체이다.
▶오른쪽 글자는 눈(נ)이란 글자가 단어 마지막에 올 때 글자가 변하는 눈(נ)의 미형(꼬리형)이다.
▶이것은 눈(נ)이란 글자의 인쇄체이다.
▶오른쪽 글자는 눈(נ)의 꼬리형 인쇄체이다.
▶꼬리형 글자를 히브리어로는 소핏(Sofit) 이라고 합니다.
▶눈(נ)의 꼬리형 블록체 쓰는 순서이다.
▶눈(נ)의 미형은 가운데를 중심으로 세로 공간 30%정도 사용해서 쓴다.
▶양쪽 공간은 35% 정도 남겨 두고 쓴다.
▶이것은 눈(נ)의 꼬리형과 비슷한 글자이다.
▶눈(נ)과 김멜도 비슷하다.
▶자세히 관찰하면 글자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눈(נ)이란 글자도 단어 끝이나 문장 끝에 올 때 글자가 바뀌는 5개 글자 중의 하나이다.
▶참고로 코이네 헬라어에서는 물고기를 익뒤스(ἰχθὺς)라고 한다.
▶잘 알려진 물고기 도안이다.
▶이것은 히브리어 블록체 눈(נ)이라는 글자이다.
▶이것은 14번째 글자 눈(נ)의 인쇄체이다.
▶오늘 강의 요약이다.
▶눈(נ)이란 글자는 물고기 또는 새싹을 그림문자로 사용하던 것에서 유래했다.
▶김동규 박사, 본 헤럴드 호주 특파원, University of Sydney. Ph.D. (종교학) 저서 - Korean Churches' Understanding of Haneunim/Hananim for God (Shinsung Press, 2016).
▶브리즈번 성서 연구소 소장 (Brisbane Institute for Biblical Research: BIB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