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첫 문자 ‘알렙’(א)과 영문자 ‘A’란 문자를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보면, 소머리를 그림문자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쓴다.
▶히브리어 자음은 22자로 되어 있지만, 28자를 익혀야 한다.
▶그것은 히브리어는 단어 끝에 오면 문자가 바뀌는 문자가 5개 있기 때문이다. 이 자음을 미형, 또는 꼬리형이라고 한다. 미형을 히브리어로 “소핏”이라 한다.
▶21번째 문자는 같은 문자이지만 문자 오른쪽 위에 점이 있을 때는 쉰(shin)이라 하고, 문자 위 왼쪽에 점이 있을 때는 '신'(שׂ, Sin) 이란 발음이 나기 때문에 하나의 문자를 더 익혀야 한다.
▶그래서 자음 22자 + 미형 5개 + 21번째 문자를 추가하여 1개 = 총 28자를 익히면 된다.
▶이것은 성서 히브리어 인쇄체이다. '알레프' 또는 '알렙'이라고 읽는다.
▶히브리어는 정방형 문자라 정사각형 안에 꽉 차게 쓰면 된다.
▶쓰는 순서는 번호대로 따라 하면 된다.
▶’알레프’의 마지막 문자 ‘페’ (פ)란 글자는 f 발음이 난다. 그래서 ‘알래프’를 ‘알렙’(알렢)이라고 발음하기도 한다.
▶이것은 성서 히브리어 블록체이다. 악센트는 첫음절 '알'에 있다.
▶①번: 쓰는 순서는 먼저 왼쪽 코너에서 오른쪽 아래 코너까지 쓴다.
▶②번: 오른쪽 코너에서 가운데 조금 아래쪽으로 쓰면 된다.
▶③번: 마지막 세 번째는 중간 조금 왼쪽에서 시작해서 왼쪽 코너까지 쓴다.
▶이것은 히브리어 필기체 첫 번째 문자 '알렙'이다.
▶쓰는 순서는 번호대로 따라 하면 된다.
▶영어 단어 알파벳이란 용어가 히브리어 첫 번째 문자 "알레프" + "베트"가 합쳐져서, “알레프베트"에서 유래 되었다.
▶첫 번째 문자 ‘알렙' 의 악센트가 첫음절 '알'에 있어서 ‘알렙'이라고 하면 됩니다.
▶알레프의 영어 음가는 따옴표라기 보다는 원을 반 자른 오른쪽 반원 모양이 ‘알렙’의 영어 음가로 사용되고 있다.
▶한글 음가에서는 초성일 때는 ‘이응’ (ㅇ) 소리가 나며, 단어 끝에서는 묵음이다.
▶게마트리아 숫자는 1 또는 1,000을 나타낸다.
▶문자적 의미는 소머리를 상징한다. 즉 ‘알렙’을 BCE 3,85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소머리를 그림문자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youtu.be/0-MbXDcw4v4
▶“알렙”과 영문자 ‘A’를 기원전 3,850여 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소머리를 그림문자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
▶김동규 박사, 본 헤럴드 호주 특파원, The University of Sydney. Ph.D. (종교학) 저서 - Korean Churches' Understanding of Haneunim/Hananim for God (Shinsung Press, 2016).
▶브리즈번 성서 연구소 소장 (Brisbane Institute for Biblical Research: BIB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