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유 원장 - 연세이원유치과의원원장, 전 연세대 교수, 교정전문의, 워싱턴주립대 교정과 초빙교수, 켄터키대학 구강안면통증센터 초빙교수, 세계치과교정학회, 미국치과교정학회, 구강안면통증학회, 아시아 임플란트학회 회원, 아시아 두개안면장애학회 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
이원유 원장 - 연세이원유치과의원원장, 전 연세대 교수, 교정전문의, 워싱턴주립대 교정과 초빙교수, 켄터키대학 구강안면통증센터 초빙교수, 세계치과교정학회, 미국치과교정학회, 구강안면통증학회, 아시아 임플란트학회 회원, 아시아 두개안면장애학회 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회원

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은 현대인의 질병 중에 많은 병은 생활 습관에서 온다고 하여 생활 습관병이라고 합니다. 치과 질환도 생활 습관병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강 관리 등의 생활 습관을 잘 조절하면 치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 4가지 중요한 질환으로 치아주위염, 충치, 부정교합, 턱관절 장애를 말합니다. 이런 4가지 중요 치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피해야 할 습관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갈이와 이 악물기 습관입니다. 이갈이와 이악물기 습관은 치아의 파손과 마모를 일으키며, 예전 치료한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등 보철물을 파괴합니다. 또한 이 습관은 치아주위조직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므로 치아의 동요와 염증을 쉽게 일으킵니다.

특히 수면 시 이갈이는 자신의 체중의 1~2배의 힘으로 이를 갈기 때문에 치아에 치명적 손상을 줍니다. 만약 어릴 때부터 이런 이갈이 습관이 성인이 되어도 계속된다면, 치아마모와 파괴는 물론 치조골들의 흡수가 더 빠르게 발생할 것입니다.

또한 이갈이와 이악물기의 습관은 위아래 어금니의 교합 면을 훨씬 많이 닳게 합니다. 치아의 교합 면의 법랑질이 닳아 없어지고 상아질이 노출되므로 시리거나 짜릿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치아들은 이미 크라운 등 보철 치료되어 있거나 아예 발치되기도 합니다. 어금니가 앞니보다 더 많이 닳고 파괴되는 이유는 음식을 씹을 때 앞니보다는 어금니에 힘이 더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악물기 이갈이는 치아 입장에서 보면 나도 모르게 망가뜨리는 침묵의 파괴자인 셈입니다. 또한, 이갈이 이 악물기 습관은 씹는 근육인 교근과 측두근의 만성 피로와 통증을 일으킵니다. 측두통이나 턱의 통증, 이명 등의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과 치료를 열심히 받아도 자꾸 치아들이 망가진다면 이갈이 이악물기를 반드시 의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딱딱하거나 단단한 음식을 즐겨 씹는 것입니다. 얼음, 사탕이나 아몬드와 땅콩 등의 견과류, 마른오징어와 쥐포 같은 음식을 즐겨 씹는다면 치아의 마모와 파괴는 피할 수 없습니다. 치아에 힘이 많이 가해지면 치아 표면인 법랑질에 실금이 생기고, 실금들이 점차 커지면 치아 뿌리까지 퍼지게 됩니다. 이런 금들로 인하여 결국 치아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런 실금들로 인하여 시리거나 짜릿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실금이 간 치아들은 근관치료를 해도 물이 새어들고 잘 낫지 않아 결국 이를 뽑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세 번째로 딱딱한 이쑤시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쑤시개는 치아 사이 음식 제거를 손쉽게 할 수 있지만,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치아 사이가 넓어져 예전보다 훨씬 더 음식이 낄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이쑤시개보다는 부드러운 치실이 훨씬 덜 마모를 일으키므로 치실 사용이 추천됩니다. 특히 건강한 잇몸일 때 이쑤시개보다는 치실이 훨씬 좋습니다.

우리가 피해야 할 습관은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갈이, 이악물기, 딱딱한 음식 씹는 것, 이쑤시개 남용을 피하는 것입니다.

백세 건강은 치아 건강으로부터입니다. 치아를 잘 관리하여 무병장수와 함께 하루하루 나의 꿈도 이루어 가기를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