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가르치는 신학교 성경을 배우는 교회가 되라

이대희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이대희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 "크리스천 가이드"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성경을 가르치는 신학교, 성경을 배우는 교회

1961년 10월 24일에 왕립 앨버트 홀에서 열린 성경대회에서 당대의 유명한 설교가였던 로이드 존스는 영국교회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통계숫자로 보면 약 10%만이 명목상의 그리스도인입니다. 100년 전의 교회의 상태와 너무 차이가 납니다.... 그 수많은 대중들이 더 이상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사실에 대한 합당한 대답은 오직 한가지 뿐 입니다. 그것은 성경의 권위에 대한 의식을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국교회는 대중 설교를 통한 교회 부흥에만 관심을 가질 뿐 성경을 가르치거나 성경자체에 대한 관심은 가지지 않았다. 그 결과 50년이 지난 지금의 영국은 실제로 믿음을 가지고 교회에 출석하는 인구는 3%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오늘 한국교회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지금의 목회환경은 매우 다양하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런 변화에 맞추어 목회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는 외부적으로는 교회 이미지 추락, 내부적으로는 교인과 교회학교 감소 등으로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것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성경으로 목회하는 일이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일시적인 유행에 따른 교회성장과 성공(?) 프로그램이나 미국교회의 실용프로그램이 대부분 교회를 잠식했었다. 이것은 결국 지금 교회의 위기를 초래하는 요인이었다. 지금이라도 목회현장에서 끝까지 승부를 걸 수 있는 성경목회로 빨리 방향이 수정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먼저 신학교에서 성경으로 목회하도록 가르치는 커리큘럼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교회성장 프로그램이 있다 해도 하나님이 주신 성경66권 보다 더 좋은 목회교육과정은 없다. 지금이라도 신학생들에게 성경 66권을 목회에 적용하도록 훈련된다면 누구든지 즐겁게 소신 목회를 할 수 있다. 하루 빨리 신학교 4년과 대학원 3년의 과정이 성경전문가를 만드는 기간이 되어야 한다. 교리를 위한 신학이 아닌 성경을 위한 신학, 교회를 위한 신학이 되어야 한다. 성경중심이 되지 않는 한 한국교회 회복은 힘들다. 신학을 연구할수록 교회가 살아야 하는데 실제는 유럽교회처럼 죽어가고 있다. 그것은 신학의 방법에 큰 오류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원재료인 성경자체 보다는 신학에 우선을 두는 지금의 신학교육은 빠른 수술이 필요하다. 교회가 사라지고 있는 유럽교회 신학이 여전히 한국교회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미국신학 역시 실용주의 신학으로 성경과 상당히 멀어져 있다는 점에서 유럽교회와 크게 다르지 않다. 교회와 성도를 회복하는 길은 성경 자체의 능력을 살리는 데 있다. 대부분 신학교에서 성경을 제대로 연구하지 않은 채 졸업했으면서도 정작 교회 현장에서는 성경전문가(?)라고 자처하는 모순에 대해 목회자의 회개가 먼저 일어나야 한다.

오직 말씀의 능력으로 성장한 초대교회

사도행전에 나오는 교회들은 말씀의 능력으로 점점 더 성장했다. 말씀을 통한 성장은 사람의 수가 점점 많아지는 것으로 가시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사도행전 5-6장을 보면 “더 많으니(5:14)”, “더 많아졌는데(6:1)”, “더 심히 많아지고”(6:7) 등으로 계속 반복되어 그 수가 증가 된다. 이것은 교회가 말씀의 능력으로 점점 성장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더 왕성하여”(6:7) 라는 구절에서 보듯이 초대교회의 외적인 놀라운 성장은 오직 말씀의 성장으로 이루어진 성장이었다.

이것은 사도행전 5-6장에서 뿐만 아니라 이미 사도행전 1-4장에서부터 이어져 온 연장선이고 또 앞으로 사도행전 28장까지 계속 이어지는 사도행전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사도행전 1-4장까지 내용을 보면 다락에 모인 120명이 주님의 약속을 믿고 모여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할 때 오순절 성령강림이 이루어졌다. 이 사건을 구약성경을 토대로 해석하는 베드로의 말씀을 듣고 그 말을 받은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게 되었다(행 2:41). 4장 4절에서는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의 구절이 나온다.

이런 수의 성장의 역사는 사도행전 7장 이후에도 계속 이어져 9:31에서 “수가 더 많아지니라” 와 12:24에서 “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니라” 19:20에서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까지 계속된다. 곧 말씀의 성장이 곧 교회성장이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많은 제사장 무리까지 이 말씀에 복종하였다고 언급하면서 말씀의 힘이 교회 성장의 근간이 되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유대인 제사장이 믿었다는 것은 당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제사장들과 지도자들의 핍박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예고하고 있는 미래의 복선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사도들이 기도와 말씀에 전무하면서 교회는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게 되었다.

이단들은 오직 성경 하나만을 가지고 공개적으로 교회에 침투함에도 거의 손을 쓰지 못하는 상황은 지금 내부적으로 한국교회가 얼마나 허약한지를 보여준다. 교회가 성경을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임을 직시해야 한다. 해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지금이라도 성경에 목숨을 거는 목회자들이 일어나야 한다. 시간이 얼마 없다. 성경에서 멀어져 가는 다음세대를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 없다. 성경목회는 작은 교회와 큰 교회와 상관없이 소명에 따라 행복하게 평생목회를 할 수 있으며 죽은 이후의 후대까지 계속 유산으로 이어갈 수 있다. 또한 목회를 세속적인 도구에 의존하지 않고 복음의 본질에 충실함으로 주님이 부르시는 날까지 영혼목회, 생명목회를 감당할 수 있다. 성경이 사라지고 있는 위기의 시대에 설교로만 교회 부흥을 이루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제는 성경자체가 말하도록 해야 한다. 말씀의 능력을 믿고 성경으로 교회를 살리는데 교회가 온힘을 모아야 할 때다. 사람이 아닌 성경 자체가 목회하도록 하자. 지금이라도 갇힌 성경을 풀어 놓아 다니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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