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 가운데 있음을 믿으며

 

최종인 목사, 평화교회담임, 성결대, 중앙대석사, 서울신대박사, 미국 United Thological Seminary 선교학 박사, 공군군목,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
최종인 목사, 평화교회담임, 성결대, 중앙대석사, 서울신대박사, 미국 United Thological Seminary 선교학 박사, 공군군목,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

뉴스에서 마감날짜, 이자율 상승, 재정적인 압박, 시장의 유동성, 널뛰는 환율, 주식 폭락 등의 단어만 눈에 띄어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기업가들이 많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부진이 전 세계 경제에 짙은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경제위기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한국과 같은 유동성이 큰 경제 국가의 경우에는 파장이 길 전망이다. 딜로이트 컨설팅Deloitte Consulting 에서는 기업이 혹한기를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6)

첫째, 운영구조를 슬림화한다. 둘째, 고정비용을 변동비용으로 전환하라. 셋째, 스마트한 성장을 유도하라. 넷째, 적극적으로 인재를 관리하라, 다섯째, 사업 모델을 단순화하라, 여섯째, 사업 계획을 재점검하고 리스크에 대처하라 등이다.

반면에 크리스천 기업가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주를 의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위기 상황에서도 주님이 주시는 약속이 있다. 위기의 때에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게 피하는 사람들은 위기를 넘어간다. 상황이 어둡고 자원도 부족하며, 옵션이 적어 보이지만 하나님과 함께 한다면 무엇이든지 넘어가는 것이다.

크리스천들은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가? 첫째, 언제나 그리스도의 승리 속에 살기 때문이다. 종종 우리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혼란 때문에 위기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기 쉽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승리는 우리를 위해 이미 이겼음을 보증한다(16:33). 둘째, 하나님의 평안이 우리 앞에 펼쳐진다. 우리는 당장 눈앞에 벌어지는 현상에 집중하기 쉽다. 그러나 빌 4:5-6은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평안을 얻음을 보증한다. 셋째,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살고 계시기 때문이다. 죽음을 이기시기 위해 그리스도를 무덤에서 살리신 영이 우리 안에 계시면 아무리 끔찍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소망을 가질 수 있다(8:26-27).

산상수훈에서 주님은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생각을 가르쳐 주셨다. 첫째, 하나님께서 우리 생명을 붙잡고 계신다.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마태 6:25). 둘째, 하늘의 새를 지켜주시는 하나님이 우리 인생들을 돌보아 주시기 때문이다(마태 6:26). 셋째, 염려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오히려 마귀가 좋아하는 것이다. 염려한다고 해도 아무 변화가 없다(마태 6:27). 넷째, 위기의 때에 염려하고 불안해하는 것은 불신앙이다. 그것은 믿음이 작은 자들이 생각하는 것이다(마태 6:30). 하나님은 이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알고 계시며 준비하고 계신다(마태 6:32).

 

<미주>

6) DBR, “혹한기 이겨낼 6가지 경영 秘策”, 22(200812, Issue 1).

 

-묵상을 위한 성구-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16:33)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4:5-6)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3:15)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4:29)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 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의 말씀을 청종하리니(4:30)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31:6)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13:6)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1:8)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1:9)

-또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게 이 일을 행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여호와의 성전 공사의 모든 일을 마치기까지 여호와 하나님 나의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사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시고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리라(대상 28:20)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가르치시고 내 원수를 생각하셔서 평탄한 길로 나를 인도하소서(27:11)

-주는 나의 반석과 산성이시니 그러므로 주의 이름을 생각하셔서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31:3)

-내가 두려워하는 날에는 내가 주를 의지하리이다(56:3)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혈육을 가진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56:4)

-그는 흉한 소문을 두려워하지 아니함이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그의 마음을 굳게 정하였도다(112:7)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118:8)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3:5)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18:10)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8:37)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4:13)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