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사 오종환 장로

오종환 장로,한국학교발명협회회장  전국발명마스터회장특허청지정발명•특허특성화고 삼일공업고등학교 교사화곡성결교회 장로신지식인/ 특성화 단장
오종환 장로/  한국학교발명협회회장/  전국발명마스터회장/ 특허청지정발명•특허특성화고 삼일공업고등학교 교사/  화곡성결교회 장로/  신지식인/  특성화 단장

Q. 오종환 장로하면 발명교사이다. 이런 닉네임을 얻게 된 이유는


삼일공업고등학교는 미션스쿨이고,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특허청지정발명특허특성화고등학교이다. 우리 학교의 대표적인 자랑 거리가 있다. 발명 동아리 ‘ISV'(Invention Student Venture)이다. 이 동아리는 2003년 결성된 후 수많은 발명품을 개발하여 국내외 발명품 대회를 휩쓸었다. 특히 3,000여건의 특허출원ㅇ을 지도하였고, 그중에서 등록특허만 210건에 달한다. 이것은 오직 학생들과 교사들이 한 마음으로 꿈을 향해 왔기에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ISV’ 출신의 많은 졸업생들이 명문대학 특기자 전형을 통과했고, 전국 고등학교 중에서 최초로 발명창작과를 신설하였다. 교사로서 최선을 다했고, 무엇보다 제자들에게 꿈과 비전과 모험심을 심어주는 교사로 살았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너무도 행복한 일이다.

에디슨과 같은 창의적 인재 한 명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을 변화시켰듯 그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을 발굴해 길러내고 싶은 마음으로 교직에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발명교사라는 자랑스러운 칭호를 얻었다. 너무도 행복한 교사이다.

발열과 동시에 추적 가능
발열과 동시에 추적 가능

Q. 2009년에 "GPS발열구명조끼" 개발을 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2008년 학생들이 저체온증으로 죽은 가족보도를 보고 어떻게 하면 이런 사람들을 살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 발열조끼라는 아이디어를 냈다. 아이디어만으로도 장관상을 받았는데 이후 개발을 계속해 완성품을 만들게 됐다.

물에 빠졌을 때 위치를 알려주고, 저체온증으로 사망하지 않도록 발열까지 되는 기적 같은 구명조끼이다.

발열 구명조끼의 경우 72시간 이상 부력이 유지되고 무전기성 발열로 장시간 체온 유지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화학적 발열방식을 채택해 물과 닿으면 자동으로 발열이 이뤄지며 체감온도를 5060로 유지시켜준다.

RFID 발신기가 장착되어 있어 발열과 동시에 열상장비로 위치추적이 가능해 신속한 수색구조에 도움이 되게 했다. 상품화된 자동발열구명조끼는 전국에서 사용중이다.


Q 교사로 정년퇴임한 후 하실 사명이 있다면


아브라함 카이퍼가 말한 영역의 제사장이란 용어를 좋아한다. ‘발명교사는 나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미래의 에디슨을 발굴해내는 것이 나에게 주신 거룩한 사명이다. 앞으로 교사로서 퇴직 후 무엇을 할 것인가?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은 생애 무엇을 위해 불꽃같이 살 것인가? 기도하는 중에 내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있다. 다음세대들에게 창의적인 융합과학을 가르쳐서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과학인재를 양성하는 일이다.

저에게 주신 부르심의 장은 발명을 통해 아이들에게 하나님을 간증하는게 목표이다. 우리에게 영감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고, 또 성경 속에 모든 삶의 진리와 문제 해답이 있음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Q. 장로님께서 좋아하시는 성경구절이나 책이 있다면


이사야 43장 2절 말씀을 늘 마음에 새기고 산다. "네가 물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살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사43:2). 이 말씀은 인도네세아에서 교통사고로 사경을 헤멜때에 받았던 말씀이다.

개인적으로 릭 워렌 목사님이 지으신 『목적이 이끄는 삶』을 늘 애독한다. 이 땅에 보내주신 주님이 일터를 주셨고 가정을 주셨다. 주님이 나를 향한 목적에 걸맞는 삶을 산다는 것은 축복이다. 주님이 부르시는 그날까지 사명의 장에서 늘 꿈을 꾸며 살고 싶다.


Q.인텨뷰를 마치고 그의 이력서를 보았다. 놀라울 정도이다. 그래서 오종환 장로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본다.  그는 평생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선생님이다. 직업으로서의 교사로만 만족하지 않고, 그는 끊임없이 연구하며 새로운 분야를 창조적으로 개척했다. 그의 이력이 그의 삶을 말해주고 있다. 대한민국 현직교사로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분이다.


●수상 : 국무총리상 수상/ 장관상 수상 10회/ 특허청장상 9회/ 서울신학대학교 이사/ 올해의 스승상 수상(2010)/ 참사랑 스승상 수상/ 경기도교육감표창 15회/

●발명교육대상 선정/

●발명마스터 취득

●발명강의 및 컨설팅 300회 이상

●발명교과서 집필 5

●모든 방송사와 언론사에 다수의 기사

 

Q. 창의융합센터를 설립한 목적은


다음세대들이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선진대한민국의 미래를 주도하는 리더들을 양육하기 위함이다.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산업혁명에 새 시대가 도래했다. 코로나 이후를 4차 산업혁명의 분기점으로 정하고 있다. 영국에서 시작된 1차 산업혁명(1784)은 증기기관과 기계 혁명이고, 2차 산업혁명(1870)은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으로부터 시작되었고, 3차 산업혁명(1969)은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주도하였고,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된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은 융복합적 사고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과학기술기반 창의력 교육미래학습기반 리더십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는다면 미래를 주도하는 인재로 자라게 된다.


Q 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방식을 창의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창의융합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주요 과목을 왜 따로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항상 해왔다. 일반적으로 학원이나 공교육 수업은 일방적인 교사주도의 수업이며 동시에 과목별 수업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센터에서 진행되는 모든 수업은 4-5명이 한 팀이 되어 함께 토론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의 창의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교육방식이 학생주도이며, 동시에 모든 교육을 통합적 교육 방식을 지향한다.


Q. 현재 개설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달라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눠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규반과 선택반과 학부모특강반이 준비되어 있다.

(1)정규-전문교육과정

과학기술 기반 창의교육으로 과학 이론과 메이커 학습을 통해서 아이디어의 발상과 형상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미래예측 능력을 키워가는 창의 수업 방식이다.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통한 창의력 교육은 토론, 협업, 응용, 표현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한다.

기술혁명에 따른 디지털 전환 대비 메이커 교육은 메타버스. 드론, 로봇, 코딩, 3D프린팅, 유튜브영상 등 실제 기술 교육을 시킨다.

(2)선택-미래교육과정

미래학습 기반 창의 교육으로 전문교육과정에서 끝나지 않고 재능의 조기 발굴과 학생 스스로의 경쟁력있는 콘텐츠 구성을 위한 심화학습과정을 통해 미래 리더로서의 자질을 길러가는 수업이다.

지식재산권획득반’(Invention) : 특허(지식재산권) 획득 지도

창의융합(표현과 설계)(Convergence) : 독서, 토론 등을 통한 창의적 서례 탐구 지도

대회출전반’(Challenge) : 국내대회 수상 지도, 세계창의력올림피아드 지도, 나사캠프, 아이비리그 견학, 뉴욕문화탐방

(3)학부모 특강-수업 외 과정

미래사회 인재상과 창의적 인성으로 성공하기’, ‘4차 산업과 미래 직업을 교육함으로 다가올 미래가 두려움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며 도전하도록 돕는다.


Q. 창의융합과학을 배우게 되면 진로 선택이나 대학입학에 이점이 있는가?


국내외 발명대회 참여하여 입상을 하거나 세계창의력 올림피아드, 나사캠프 세미나 참여등이 대학입학에 큰 가산점이 부여된다. 현직교사로서 제자들을 수도권 대학에 과학인재로 많은 학생들이 입학을 했다.

무엇보다 미래는 예측이 가능하지 않다.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를 살아가는 힘은 '의지적인 결단'이다. 수많은 난관앞에서 '의지적인 결단'이 가능해야 무너지지 않는다. 그것은 단순한 학원공부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초등학교부터 통합적 과학을 배우면 사고의 능력이 풍성해지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큰 유익이 있다.


Q. 창의융합센터의 비전


센터에는 발명 전문 교사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 무엇보다 영어, 수학, 과학, 독서 등 모든 교사들이 통합적 교육이 가능하다.

현재는 센터에서 융합과학 교육을 하지만 차후에는 교회오후학교나 대안학교, 초등학교 등 원하는 곳에 교사를 파송하여 다음세대 융합적 과학 교육이 가능도록 지원하려고 한다.

또한 지금까지 교육과정에 통합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많은 세미나와 일선학교에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해왔다. 창의적융합과학 교육 도입을 원하는 기관이나 학교에 전문적인 경험을 살려 도움을 주려고 한다. 

 


【한국국제크리스천스쿨 부설 융합과학센터 문의】

 

●학급운영: 초등학교 정규수업 주 2(.)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719, 명승빌딩 7(우암초등학교 후문 앞)

●참가방법 : 전화 예약 후 개별 상담

●장소 : KICS 서초 캠퍼스 7

●문의 : 02-2057-8802

●오완영실장 010-9013-0963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