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축복대박기도회 시리즈 (2)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성경에 나오는 재정관리라는 말은 단순히 영적이고, 심오하고, 독선적으로 들리기 위해 던지는 말이 아닙니다. 재정적 청지기 직분은 당신에게 돈과 기타 자원을 관리하고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행동할 의무를 부여합니다. 보시다시피 재정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이라면 이것은 작은 사업이나 가볍게 여겨질 일이 아닙니다. 재정 관리인으로서 성경 원칙에 따라 재정을 관리하려면 열정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경적 재정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것을 안다면 즉시 시도해야 합니다.

 

 

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음을 인정하십시오.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24:1). 학개 2:8을 보면 금과 은이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시편 50:10에서 하나님은 삼림의 모든 짐승과 뭇 산의 가축이 다 그의 것이라고 선언하십니다. 이것이 당신의 재정에 무엇을 의미합니까? 돈과 재물의 주인이시요 근원이신 하나님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당신이 그것을 위해 일했거나 벌었기 때문에 당신이 소유한 모든 것이 당신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매우 쉽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좋고 완전한 선물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그분은 우리에게 재물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 없이는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며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적인 재정관리를 보여주는 첫 번째 방법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소유하고 계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재정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을 인정하면 성경 원칙을 사용하여 재정을 관리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의 소유물에 대해 더 주의하는 경향이 있고 좋은 상태로 반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주의해서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돈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고 생각할 때, 당신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있습니다. 돈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신, “재정으로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십시오. 삶의 모든 영역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기꺼이 받아들인다면 성경적인 재정관리는 삶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소유권을

인정하라

 

2. 자원을 늘리십시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25:21). 마태복음 25:14-30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친숙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실제적인 측면에서 또는 그것이 여러분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우리는 우리의 은사와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부름을 받았으며, 여기에는 재정도 포함됩니다. 성경적 재정 관리에는 재정을 늘리고 번성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포함됩니다. 왜냐하면 더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부하기 위해 부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다면 기부하기 쉽습니다. 재정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재정을 늘리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두 달란트와 다섯 달란트 받은 종들처럼 재정적으로 좋은 결정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까? 많은 분들이 청지기란 돈을 어떻게 쓰는가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일부일 뿐입니다. 재정을 늘리고 늘리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도 성경적 청지기 직분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하나님의 청지기로

재정을 늘릴 방법을 구하라

 

3. 충실하고 정직하십시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 4:2).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13:11).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우리는 신실하고 정직하도록 부름을 받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기독교인들은 재정에 충실해야 할 때 공을 떨어뜨립니다. 번성하고 재정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부를 늘리기 위해 사기를 치거나 사람들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부자가 되기 위해 부정직한 척도나 부정직한 수단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대신 부지런하고 정직한 수단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데 집중하십시오. 현명한 재정 결정을 내리고, 돈을 잘 사용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항상 진실을 말하십시오. 이것이 바로 선한 재정 청지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영화롭게 하는 청지기가 되는 방법입니다.

 

4. 소유가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두십시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6:19-21). 재정적으로 넉넉하면 마음에는 안정감을 느끼게 되지만 재정과 소유물이 안전의 원천이 되거나 하나님 대신 소유물에 믿음을 둘 때 위험이 발생합니다. 당신이 선물을 주는 사람보다 높이기 시작하면 재정에 관해 더 이상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6:20의 성경은 당신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재정 상황에 관계없이 눈과 마음을 하나님께 집중하십시오. 재정적 축복으로 인해 진정으로 중요한 것, 그것이 하나님의 왕국에서 멀어지게 하지 마십시오.

 

믿음을 소유물이 아닌

하나님께 두라

 

5. 욕심을 부리거나 탐내지 마십시오.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12:15). 다른 사람들이 가진 것이 내게는 없으면 행복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가진 것이 아무리 많아도 남들만큼 가지지 못할 경우에 상당수의 사람들은 마음에 분노가 일어나고 마음이 우울해 집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것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아무런 여과 없이 허용한다면 삶과 영혼에서 기쁨을 삭제해 버립니다. 항상 경계하고 탐욕이나 탐욕이 마음에 살거나 번성하도록 허용하지 마십시오. 성경적 재정 청지기 직분은 당신이 가진 것보다 당신이 받은 자원으로 무엇을 하느냐에 관한 것입니다. 이 매우 중요한 차이점을 놓치면 안 됩니다. 적은 돈으로도 여전히 충실한 청지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바라보십시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고 많은 사람이 믿음에서 떠나 재물을 좇아 방황하므로 자기보다 넉넉하되 욕심을 억제하는 자들과 함께 지내야 합니다. “적은 소득이 공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나으니라”(16:8)을 기억하십시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삶을 탐내거나 잡으려고 노력했다면 한 걸음 물러서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다시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6. 헌금하는 것은 좋은 청지기입니다.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16:17). 헌금은 예배의 행위이자 성경적 재정 관리인으로서 할 수만 있다면 하라고 권합니다. 성경은 분명히 증거합니다. 하나님께 받은 축복에 따라 할 수 있는 대로 바치십시오. 성경은 당신이 베풀면 당신에게 주어질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을 유일한 목적으로 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대신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헌금하십시오. 당신이 누군가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하나님의 나라를 지원하고 있음을 알고 기부하십시오. 베풀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고 탐욕과 이기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경이 당신이 주어야 한다고 말씀하기 때문에 베푸십시오. 얼마를 주느냐는 정말로 당신에게 달려 있지만, 베푸는 일에 있어서는 긴장을 늦추거나 마음을 좁히지 마십시오. 원한다면 잠언 22:9을 묵상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기쁘게 베풀고 축복할 수 있도록 마음에 새기십시오.

 

7. 모든 상황에 대비하십시오.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21:20).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27:23).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 중 하나는 예기치 않게 금융 위기에 직면하고 그것을 돌볼 수단이 없는 것입니다. 재정 관리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재정 비상 상황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재정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때 위기를 만나서는 안됩니다. 불행히도 재정 문제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비해야 합니다. 긴급 상황에 대처할 계획을 세워 재정적으로 손해를 입거나 몇 년을 지연시키지 않도록 하십시오. 마태복음 25:13에 나오는 주인이 돌아왔을 때 등잔에 쓸 기름이 부족했던 미련한 처녀들처럼 되지 마십시오. 현명하게 재정을 관리하십시오. 어려운 경제시기에 계속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비상 계획을 세우십시오. 재정 상태가 양호하고 필요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재정을 정리하고 비상 자금을 마련하고 훈련을 받으십시오.

 

위기를 대비하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