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축복대박기도회 시리즈 (6)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돌파구는 교회에서 꽤 많이 듣는 단어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이 단어는 자주 강단에서 선포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전 Dctionary.com에 따르면 돌파구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적의 최전선 방어선을 넘어 군사적 이동 또는 전진하는 것” “장애물 또는 제한을 제거하거나 초과하는 행위 또는 사례” “교착상태 극복입니다. 우리는 왜 재정축복에 관한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넉넉하거나 여유가 있다면 별로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성도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런 주제의 말씀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전히 경제문제를 갖고 고난 중인 성도들을 위해 재정적 돌파구를 위한 7가지 비결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계획

재정문제의 돌파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인생은 누구나 미래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미래를 위한 계획은 때로 성공을 위해 어떤 사람에게는 계시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확실한 알림이 됩니다. 디모데전서 4:15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하나님은 항상 큰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큰 계획뿐 아니라 세부 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이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계획을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의 지시에 순종한 것에 대해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창세기 6:22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노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하나님이 노아에게 지시하신 것을 노아가 실행했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창세기 7:5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사람들이 목표를 향해 움직일 때 하나님은 약간 감동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이 지시하신 대로 우리가 그것들을 완성할 때 하나님은 완전히 감명을 받으십니다. 재정이나 다른 모든 문제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먼저 미래를 위한 실행 가능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후속 절차로 측정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2. 말씀

당신이 인생의 어디에 있든 상관없습니다. 꿈을 꾸거나 살만한 가치가 있는 삶을 소망한다면 항상 말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말씀 안에서 필요한 방향을 찾을 수 있고, 힘들 때 격려를 받으며, 고난 중에 위로를 경험합니다. 때로 세상이 주지 못하는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말씀에는 힘과 능력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15:31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읽고 그 위로한 말을 기뻐하더라.” 정말 말씀을 읽으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세우신 계획과 약속에 대한 내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말씀 위에 서 있다면, 다른 모든 것이 겉으로 보기에 실패하는 것처럼 보일지라고 결국은 승리의 길로 당신을 안내할 것입니다. 말씀 위에 서십시오. 메시지 성경에서 에베소서 6:13-17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돌파구를 찾고 있다면서 필수적인 무기가 없다는 것이 말이 되겠습니까?

 

3. 순종

누가복음 11:28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말씀에 순종할 때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이 있습니다. 대강 이런 것들입니다. 내가 읽은 이 구절은 무엇을 말하는가? 내 삶에 이 구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구절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내가 본문에서 발견한 진리를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가? 메시지 성경(Message Bible)의 잠언 8:32은 다음과 같이 훌륭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자들아 잘 들으라 내 길을 따르는 자가 가장 복이 있도다. 훈계를 삼고 지혜롭게 살며 네 귀한 생명을 낭비하지 말라. 내 말을 듣는 남자가 복이 있도다. 여자가 복이 있도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나를 위해 준비하고, 내가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 깨어 있고 반응합니다. 당신이 나를 찾을 때 당신은 삶, 진정한 삶을 발견 하고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4. 고백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쉽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후자 그룹은 왜 그렇게 부정적인지 주변의 사람들에게 쉽게 불평을 늘어놓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책임을 지는 위치에 있다면, 예수님을 우리 삶의 주님으로 안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순수하고 긍정적이고 강력한 말을 할 것인지 입니다. 마태복음 12:36-37은 말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스트롱 사전(Strong's Concordance)에 따르면, “무익한 말이란 단어는 비생산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게으르고 노동을 기피하는 자가 하는 말입니다. 무익한 말, 즉 쓸데없는 말은 믿음을 세우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음을 침식하게 합니다. 오히려 믿음을 조금씩 파괴합니다. 누가복음 6:45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믿음의 말을 하면 미래가 세워집니다. 지속적인 돌파구를 제시해 줍니다. 반면에, 쓸데없는 말은 믿음을 약화시킵니다.

 

5. 말조심

어떤 사람은 조금만 아파도 죽겠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삽니다. 어떤 이는 승진하지 못하면 그냥 자살하겠다는 심한 말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 그렇게 하리라고 믿지는 않습니다만, 성도라면 그런 말을 줄이거나 없애야 합니다. 그것은 사탄과 함께하는 영적 룰렛의 위험한 게임입니다. 마가복음 11:22-24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당신의 산은 돌파구가 필요한 모든 지역입니다.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그리고 믿어 의심하지 마십시오. 결국 그것은 당신의 것이 될 것입니다.

 

6. 씨뿌리기

재정적 돌파구를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원한다면 당신은 기적을 위해 씨를 뿌려야 합니다. 물론 한 번만 씨만 뿌리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씨를 뿌려야 합니다. 고린도후서 9:6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적게 심고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두고 또 복이 있으리라”. 간단히 말해서 씨를 뿌리는 비율입니다. 많이 뿌리면 많이 거둔다는 하나님의 재정 회복 비결을 알려주는 비율입니다. 파종은 다시 파종하기 전에 수확을 기다리는 일회성 작업이 아닙니다. 아껴서 마지못해 씨를 뿌린다면 그것은 자주 씨를 뿌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더 나아가 당신이 결코 하나님의 축복의 흐름 속으로 들어가지 않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많은 성도들이 한 번 씨를 뿌리고 추수를 기다립니다. 성경에 나오는 씨를 뿌리고 거두는 것은 축복의 흐름을 의미했습니다. 고린도후서 9:6의 나머지 부분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재정의 기적이 필요하다면 관대하게 뿌리십시오. 씨를 뿌리는 사람에게는 재정적 돌파구가 생겨날 것입니다.

 

7. 인내심

지연 전술은 적이 우리를 의심으로 가득 채움으로써 우리를 걸려 넘어지게 하려고 하기 때문에 적들이 가장 좋아하는 속임수입니다. 우리의 재정적 돌파구의 불가피성에 대해 사탄 마귀는 우리가 빚으로부터의 해방이 우리 삶에서 결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성경이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사탄은 우리가 직장을 구하는 구직시장이 절망적이며 앞으로 쉽게 다른 직업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것도 하나님의 말씀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탄은 재정적 돌파구가 다른 사람들에게만 발생한다고 생각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신앙적인 생각이 아닙니다. 사탄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에 관심이 없거나, 하나님의 말씀에서 우리를 떼어놓으려고 애를 씁니다. 각자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하는 데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기를 원합니다. 베드로후서 3:9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이 구절은 사랑하는 사람이 구원받기를 믿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구절로 자주 인용됩니다. 그러나 나는 이 구절에서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님은 약속하신 것을 지체하지 않으시며 더디지 않으십니다.” 만약, 당신이 돌파구를 찾고 있다면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으십시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