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축복대박기도회 시리즈 (9)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최종인 목사 ∣ 중앙대학교 언론학석사,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석사, 신학박사를 졸업하고 미국 United 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박사를 이수했다. 공군군목, 오하이오한인학생선교회 대표 및 성결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평화교회 담임이다. 저서로는 『노년 커뮤니케이션』, 『The Table』, 『암환자 돌봄사역』, 『시니어사역』 ,『회색 코뿔소 앞에 선 다윗』『church@메타버스』 등이며 공저로 『장례예식설교』가 있다.

교회에서 부와 번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충분히 믿기만 하면 원하는 모든 부와 번영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설교자들은 부자가 되고, 성공하고, 번영하는 것은 피해야 할 것, 즉 가난할수록 겸손해지고 하나님께 더 가까워진다고 설득하려고 합니다. 정말 하나님은 우리가 부자가 되기를 원하실까요? 아니면 멀리하는 것이 영적으로 더 나은가요? 성경에서 번영과 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진실은 어디에 있습니까? 결과적으로 성경은 부와 번영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실제로 우리가 가지기를 원하시는 의로운 부와 번영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몇 가지 핵심적인 것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성경에 나오는 부에 대한 처방을 따른다면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수준의 번영을 주시고 다른 사람을 축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초과분을 보장하실 것입니다.

 

Key # 1. 근면하라.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 중 하나는 근면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찾은 근면의 정의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신명기 28:1-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잠언 10:3-4,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우리가 부지런히 노력할 때 하나님은 재물을 주실 것입니다. 근면은 사람을 부자로 만듭니다. 그러나 근면하지 않으면 가난하게 됩니다. 잠언 13: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Key # 2. 자주 하나님을 찾으라.

근면하다고 모두 재물의 축복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근면할 뿐 아니라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찾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축복하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을 찾는 것이 삶에서 일정해야 합니다. 역대하 31:20-21, “히스기야가 온 유다에 이같이 행하되 그의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와 진실함으로 행하였으니 그가 행하는 모든 일 곧 하나님의 전에 수종드는 일에나 율법에나 계명에나 그의 하나님을 찾고 한 마음으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히스기야는 하나님을 찾고 선한 일을 하고 전심으로 그를 섬겼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구하고 신실하면 하나님께서도 여러분을 형통하게 하실 것입니다.

 

Key # 3. 하나님 말씀을 자주 읽으라.

죄인으로 주변을 경멸하고 불경건한 자들의 충고를 받는 것은 절대로 성경적 부요라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오히려 당신의 마음과 생각을 경건한 일에 둘 때 당신은 끊임없이 영양을 공급받고 항상 열매를 맺으며,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이 번영할 것입니다. 시편 1:1-3,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열왕기상 2: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Key # 4. 의를 행하라.

의는 예수와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는 도덕적 정직의 상태입니다. 의롭다는 것은 당신이 완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하나님의 길을 따르고 구원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를 행할 때 하나님은 결코 당신을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당신은 가난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의 자녀들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걸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시편 37:25-26,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의를 행할 때 자신감이 넘칩니다. 대출받는 자가 아니라 대출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번성하고 번성할 것이며, 우리의 모든 필요를 초과할 정도로 충족시켜 주실 것입니다. 의로운 하나님의 길을 걷는 것은 부와 명예를 가져옵니다. 물질적 재물만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축복을 얻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분은 당신을 의로 인도하시며, 당신이 그분의 인도를 따를 때 영원한 재물도 얻게 될 것입니다. 잠언 8:18-21,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가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Key # 5. 정직하라.

경건한 일을 하고 경건한 길을 따를 때 모든 일에 형통합니다. 다윗은 이 지시를 솔로몬(그를 따랐던)에게 주었고, 결국 역사상 가장 지혜롭고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시편 84:11-12,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만군의 여호와여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레위기 26:3-5, “너희가 내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의 땅에 안전하게 거주하리라”.

 

Key # 6. 재물로 하나님을 공경하라.

하나님은 주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으므로 우리도 주는 자로 지음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가진 것을 줄 때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며 그에 대한 보상을 하십니다. 잠언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주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배, 선행, 정직한 삶, 첫 열매(십일조)를 드리는 것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신명기 8:17-18, “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모든 재물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말라기 3:10-12,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고린도후서 9:6-7,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Key 7. 씨를 뿌리라.

전도서 11:1-2을 읽어보십시오.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6절도 읽어보십시오.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씨는 뿌려야 열매를 얻게 됩니다. 그러나 씨 뿌리는 법칙이 있습니다. 첫째, 먼저 뿌리고 나중에 거둔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먼저 주어야 하는 법입니다. 둘째, 뿌리기 전에 밭을 갈아야 한다. 밭을 갈지 않으면 씨를 심기도 어렵고, 싹이 나도 자라기 어렵습니다. 셋째, 시간이 지나야 거둔다. 씨를 뿌린 다음에는 믿음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넷째, 뿌린 씨가 몽땅 열매로 돌아오지 않는다. 모든 일에 성공만 있지 않습니다. 다섯째, 뿌린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거둔다. 그러나 이해타산을 따지지 말고 뿌려야 합니다. 여섯째, 콩 심으면 콩 난다. 이왕에 뿌리려면 좋은 종자를 골라 뿌려야 합니다. 일곱째, 내년을 위해 씨를 남겨두어야 한다. 노년을 준비하기보다 천국을 준비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